[미디어교육 4학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31 / 2022.03.3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미디어교육
공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세대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미디어교육 4학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세대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대간 정보격차의 문제점 및 격차해소를 위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제시
1) 세대간 정보격차의 문제점
(1) 경제적 불평등 구조의 악순환
(2) 세대 간 갈등
(3) 사회통합 저해
(4) 정보화 투자의 효과 저하
2) 격차해소를 위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2. 구체적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2개 조사
1) 노인 유튜브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1) 사례
(2) 사례 분석
2) 노인 스마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1) 사례
(2) 사례 분석

3.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 방법에 대한 개인적 의견 제시
1) 교육 프로그램 개발
2) 보편적 서비스범위의 확대
3) 정보통신요금 보조금제
4) 지역접근센터 육성
5) 평생학습 환경 조성
6) 지속적인 교육 진행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에서 지식사회로 접어들면서 이제는 지식이 부의 원천이 되고 있다. 지식은 다른 지식과 결합했을 때 더 나은 지식이 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고로 정보격차가 줄어들어 각계의 정보가 융합할 수 있으면, 그것은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면지식은 빠르게 변화하는 특성도 함께 지니고 있으므로, 지식의 흐름을 놓친다면 산업사회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소득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 이는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 정부의 정보격차 해소노력은 정보접근 및 정보이용 환경의 상당한 개선으로 정보격차를 완화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계층간?세대간?지역간 정보격차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전체국민의 71.9%가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생업과 실생활에 활용하고 있으나, 장애인, 저소득층, 장 노년층, 농어민 등 정보취약계층의 28.9%만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지식기반사회의 고도화에 따라 정보격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취약계층은 일상생활 영위는 물론 사회참여 기회가 제한되어 삶의 질 향상 및 사회통합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인터넷이 경제?사회적 활동의 기반이 됨에 따라 정보활용 능력이 취업 및 소득창출 기회에서의 격차 등을 심화 시키고, 정보 활용능력이 부족할 경우 전자정부, 고용, 교육, 의료, 복지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등 정보화의
참고문헌
설진아·강진숙 (2020). <미디어교육>, KNOU PRESS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사이트(www.forme.or.kr)
시청자미디어재단(www.kcmf.or.kr) 미디어교육 자료 및 각 지역센터의 자료 등
박진우 외, 『한국의 미디어 교육 현황과 쟁점』, 한국언론진흥재단, 2012.
양문희 외.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시청자미디어제작 참여의도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5권 5호, 2017.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유형별 실험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p102) 유병희(2012),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회통일교육에 관한 연구A study on society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단국대학교 대학원 p523) 이애경(2011), 집단지성의 기업 내 성공적 도입에 관한 연구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p33-354) 박정민(2011), 지식정보사회의 사회운동과 집합지성의 형성에 관한 연구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를 중심으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미디어 이용 6. 사회문화적 관점의 UCC 웹사이트 이용행위 7.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Ⅲ.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및 종합토의 Ⅴ. 결 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Ⅰ. 서 론1. 개 요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더불어 인터넷이 전 세계에 빠른 속도로 확산됨으로써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교육, 문화, 기업의 업무처리 등 모든 분야에서 인터넷이 활용되고 있다.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관광 목적

  • 마케팅 전략수립
  • 사례 모든 가망고객이 모든 마케팅커뮤니케이션활동의 출발점이다 !IMC의 주요 포인트인 Outside-in 방법을 위하여 학생들의 의식조사를 시작으로 프로그램의 홍보포스터까지 제작하였다. (장소광고 활용) 1) 버블프로젝트 통한 고객 의식 조사와 홍보 광고는 광고주가 아니라 그걸 본 이들이 말하는 때가 좋은 것이다. “ - 구글 Creative Direator 이지별 스티븐 잡스와 SM&RT의 간단한 문구와 함께 마케팅 프로그램인 것을 암시 – 학생들의 마

  • 디지털교과서의 장점과 단점 및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개선방안
  • 교육 수단이지만, 오히려 방대한 콘텐츠 제공과 컴퓨터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학습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다.(6) 학생들의 건강에 역기능디지털교과서의 활용될 시 나타날 수 있는 건강역기능으로 예상되는 VDT 증상은 컴퓨터의 장기간의 사용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만성적인 피로감, 나태감, 두통, 구토 및 호흡기 질환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8. 국외 디지털교과서 사례1) 싱가포르 - EduPAD1999년 9월 싱가포르 교육부는 정부 기업체,

  • 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교육에 사용된 역사적 주요사건 중심으로 알아보며 그 효과와 가능성을 드러낼 것이다. 이에 더하여 국내, 외의 최근논문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들과 관련하여 하이퍼텍스트 관련 교육의 흐름을 파악한다. 한국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각 과목별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하이퍼텍스트를 교육에 융합 하였을 때 그 방법과 효과적 면에서 분석할 것이다. 이에 사용되는 주요 교육관련 장비를 훑어보며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사이버 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