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기술 발전과 방송의 양방향성 증대 - 인터넷과 휴대 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양방향성(Interactivity)방송의 개념
ⅱ. 양방향성 방송의 현재
ⅲ. 양 방향 방송에 대한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라디오의 발명을 시작으로 인간은 방송이라는 요소를 접하게 되었다. 이 후 텔레비전이 등장하면서 방송과 인간의 삶은 더욱 밀접해졌고 그 영향력이 끊임없이 증대되면서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방송은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인간의 삶과 분리시키기 어렵다.
이러한 방송의 영향력 증대에 따라 일찍부터 방송에 대해 학자들을 비롯한 사람들로부터 많은 논란이 있어왔고 그 논란은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다. 그 논란의 중심에 방송 프로그램이 수용자에게 갖는 일 방향성이 있다. 사람들은 흔히 방송의 가장 대표적 매체인 텔레비전을 '바보상자' 라고 일컫는다. 이는 방송의 일 방향성을 근거로 하는 말로 수용자들이 방송에서 보여주는 현실을 수동적으로 인식하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부정적인 결과를 경계하는 말이라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방송의 발전이 거듭되면서 그것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논란 또한 가중되었고 방송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어 왔다. 사람들은 방송의 프로그램 자체에 집중하고 그 수준에 대해 끊임없는 논란을 제기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양방향 TV 멀티미디어 시대 텔레비전와 인터넷의 융합, 김대호
방송과 인터넷의 조우 - 지상파 방송 3사의 인터넷 사이트 분석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 보고서 2003.02
방송, 통신 융합과 경계영역 서비스 등장에 따른 규제 방안 연구, 방송 위원회 2000.10
2003 유사 양방향 프로그램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양방향 방송 서비스 도입에 따른 방송 산업 영향 분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휴대수신 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미디어의 이해, 마셜 맥루한

방송 환경의 변화와 소출력 라디오 방송 : 현황 및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이유원 연세대 언 론 홍보 대학원 2000
방송 환경의 변화와 라디오의 대응 방안 : 편성 제작 측면의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최혜진 경성대 멀티미디어 정보 예술 대학원 1999


주로 조선일보, 문화일보 등 홈페이지를 통한 기사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IPTV 현황과 발전방안
  • 인터넷기술의 급 발전에 따른 데이터 전송속도증가• 기존 인프라 및 신규 인프라(BcN 등)를 활용한 범위의 경제 효과 극대화• 성숙기 시장인 통신서비스 시장에서의 역량을 방송서비스 시장에 진입하여 활용• 케이블 사업자 등을 필두로 한 TPS 서비스 등의 등장으로 기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 심화에 대한 수익성 보전의 필요성 증대• 다양한 신규 부가서비스 제공을 통한 ARPU증가• 동일 단말기, 네트워크를 통한 방송과 통신서비스 활용으

  • [경영정보] IPTV 레포트
  •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이다. 따라서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는 점이 일방향성 네트워크를 가진 케이블 방송과는 다른 점이다. 물론, IPTV는 비디오를 비롯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일반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지만, 양방향성이 추가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특성의 마지막 차이점은 IPTV가 IP 멀티캐스팅 방식 멀티캐스팅(I

  • 통신·방송의 융합과 BcN
  • 방송 산업의 기술 발전에 의해 서비스 영역과 제도적 적용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나타난 용어이다. 그동안 커뮤니케이션 기술 및 기기들은 기능에 따라 분리되어 서로 이질적인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사용해 왔다. 방송은 TV, 음성은 전화, 셀룰러폰, 컴퓨터는 고유의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디지털 가전의 등장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올인원(all in one)으로 구성된 단말기나 가전기기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 통신서비스

  • [정보산업] DMB에 대해서
  • 방송 DMB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동통신 무선인터넷의 보급 확대, PDA의 보급 확산 등으로 이동 중에도 방송 및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개인 취향에 맞게 전문화된 새로운 통신과 방송의 혼합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199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개 과정에서 DMB 서비스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DMB연구는 1980년

  •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개념 DMB
  • 증대 -이동 TV 뿐 아니라 이동통신, 텔레매틱스, 와이브로 등과 결합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용자 후생을 증대.-DMB는 재난 방송에 대해 최적의 조건을 갖춘 서비스.-지역 홍보 매체로서의 역할.-연령, 계층별 정보격차 해소와 국민 후생복지 향상에 기여.(6)기타 6. DMB의 미래 전망부정적 측면(1) 작은 화면으로 가능할까? (2) 지상파 DMB와 위성 DMB와의 경쟁 (3) 콘텐츠 제작의 문제 (4) 시스템 E 방식이 CDMA와 같이 기술 종속 구조를 낳을 가능성 (5) DMB 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