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멀티미디어와 방송통신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멀티미디어 서비스

1.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특성
2. 멀티미디어 서비스 유형
3. 멀티미디어 효과


Ⅲ 멀티미디어 시대의 방송통신융합

1. 논란이유
2. 현황 및 문제점
3. 방송 통신 융합을 위한 정책 방향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신문과 방송이 지배하던 산업사회가 20세기 말부터 크게 변화해 오고 있다. 흔히 21세기는 ‘정보사회’로 불리 우고 있는데 그 변화의 중심에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위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인터넷사용자가 2,000만 명을 넘어선 것을 비롯해 최근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국내 휴대폰 가입자가 3,995만명을 넘어서 머지않아 4,000만 가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화상 채팅이 일반화되었고, 많은 젊은 계층들은 개인 미니 홈페이지를 만들어 소규모 커뮤니케이션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미디어 즉 ‘뉴미디어(new media)'의 등장이 인간의 삶의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멀티미디어(multimedia)’ 1990년대 중반 이후 디지털 기술에 바탕을 둔 양방향 미디어들, 즉 인터넷, 디지털 멀티 플레이어, 모바일 휴대단말기 등을 이름.
시대의 도래를 촉진하였다. 그러면 지금 우리 사회를 점차 지배해 가고 있는 이 같은 뉴미디어, 즉 멀티미디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인가?
멀티미디어화 한다는 것은 원래 컴퓨터 분야에서 발전한 개념이나 오늘에 와서는 방송과 통신 등의 융합을 전제로 한 거대한 시스템으로 향하는 하나의 구상을 뜻한다. 멀티미디어시대에서는 보고 싶을 때 보고 싶은 방송을 본다든지,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탐색한다든지 또 교환해 보는 것이 가능해진다.
참고문헌
한국방송광고공사, DMB 활성화 방안 연구 (2005)
한종수 외, DMB 기술과 시스템, 도서출판 세화 (2005)
김성문, 멀티미디어 시대의 방송, 한국학술정보(주) (2003)
김이기, 최신 인터넷 방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김정태, 디지털시대 방송법해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김국진, 방송.통신융합의 이해, 나남출판 (2003)
마게리타 파가니,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쌍방향 TV,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황근, ‘위성 DMB 도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김원용.윤은상, 데이터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정인숙,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유재천.김대호 외 11인, 컨버전스와 미디어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참고사이트
http:www.agendanet.co.kr/issuedb
http:www.kiep.co.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media.jinbo.net/news/view.php?board=news&id=37922&category1=2

www.mic.go.kr(정보통신부)
www.kbs.go.kr(방송위원회)
www.kiscom.or.kr(정보통신윤리위원회)
www.kcc.go.kr(통신위원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f
  • moon6***
    (2007.05.12 22:52:44)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론] DMB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멀티미디어 융합서비스의 출시 및 이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전자․ 정보통신 산업에 있어서 가장 큰 화두로 등장하는 것이 아날로그의 디지털화(Digitalize)와 단일 기능의 지능적 융합화(Convergence)라는 개념이 결합된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현상이다. 디지털 컨버전스란 전자 ․ 정보통신 산업의 디지털화가 진전됨에 따라 음성과 데이터의 통합, 방송과 통신의 융합, 미디어의 통합, 컴퓨터 ․ 통신

  •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 방송과 멀티미디어 시장의 확대에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인터넷방송, 지상파 방송 그리고 위성방송간에 이루어지는 원소스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에서 스포츠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가 되고 있다. 최근 인터넷 뿐만 아니라 IMT2000과 관련하여 스포츠는 콘텐츠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스포츠는 정보통신기술과 접목되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서서 다양한 형태로 처리, 가공, 보급되어 소비될 수 있는 디지털콘텐츠로 변화되고 있는 것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방송의 등장 배경① 인터넷의 보급 확산과 방송/통신의 융합 동향 신문 방송 잡지에 이어 제 4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1995년부터 상용화되기 시작한 인터넷은 기존 문자정보 위주의 통신정보 개념을 무너뜨리고 문자, 이미지, 음성, 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세계에 전달할 수 있는 매체로서 자리를 잡았다. 특히, 메시지가 양방향으로 자유롭게 유통되는 상호작용성,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는 비 동시성, 역동성, 시간적/공간적 제

  • 인터넷방송의 대안매체 발전 가능성에 대한 조사
  • 통신망은 투쟁의 장으로서 그들을 옥죄는 문화권력으로부터 탈주와 저항의 수단이 된다. 최근 두드러지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은 기술적인 혁신일 뿐만아니라 위의 맥락에서도 의미가 크다. 인터넷 방송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의 융합으로 인터넷이 탄생한 지 반백년이 채 지나지 않았으나, 그 왕성한 식욕은 사람들의 모든 관심을 혈관 속으로 빨아들였다. 그리고 모든 필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진화해왔다. 깊

  • [소니기업조사] 소니sony에대해서
  • 방송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는 커다란 요인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소니 스스로가 방송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이번에는 AV와 방송이 융합하게 된 것이다.이데이는 1995년 뉴욕에서 개최된 NATAS(전미텔레비전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제 1회 세계회의에서 이렇게 강연했다. 과거 좋은 시절에는 가전 업계를 비롯하여 미국 3대 네트워크 등의 방송업계, IBM등의 컴퓨터 업계, 전화 등의 통신업계들처럼 각 업계 고유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경쟁해왔다. 그러나 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