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G마켓, 지마켓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Open Market의 성장
Ⅱ. G 마켓의 기업현황 및 전략
Ⅲ. 지마켓 운영을 통한 행태 변화
Ⅳ. 정책 경제 사회 문화적 이슈
Ⅴ. 발전방향
- 본문내용
-
Ⅰ. Open Market의 성장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기존의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이른바 온라인 Open Market Place가 뜨고 있다. 2005년에는 선두였던 옥션이 1조7천억, G마켓이 1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오픈마켓의 성장세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는 기존의 쇼핑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는 Open Market Place와 인터넷을 통해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행태가 결합된 결과이다.
G마켓은 인터파크의 자회사로서 2000년 4월 ‘인터파크 구스닥’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하였다. 대주주는 인터파크, 미국계투자회사인 OAK인베스트먼트, 이기형 인터파크사장이다. 출범 후 줄곧 가파른 성장을 거듭한 G마켓은 경매부문에서 현재 시장점유율 2위에 링크되어있으며 모든 상품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인터넷시장이다.
2005년 말에는 G마켓이 옥션의 월간 거래액을 추월하면서 격차를 더 벌리고 있다. G마켓의 2006년 1/4분기 실적은 또한 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일 것이기 때문에 6월 이전이나 늦어도 8월까지는 상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여진다. 현재, G마켓의 고정방문자가 옥션보다 10%이상 많은 것으로 평가되며 네이버검색어 조회수 참고로 12월 1일 발표된 네이버 조회수는 옥션 : 6,177,765회, G마켓 : 6,354,294 (G마켓 : 4,484,816 지마켓 : 1,869,478)으로 나타나고 있다. G마켓은 11월을 기점으로 검색조회수를 기준 본 순위에서 옥션을누루고 1위가 되었다.
에서도 옥션을 추월하였다.
[온라인 쇼핑몰 최근현황]
- 사업체수
◦ 2006년 3월 사이버쇼핑몰조사 결과 사업체수는 4,403개로 전월보다 14개(0.3%) 증가
하였음.
◦ 2006년 1/4분기 중 월평균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는 4,388개로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853개
(24.1%), 전분기에 비해서는 86개(2.0%) 늘었음.
- 참고문헌
-
강성진, OECD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 선언에 관한 고찰(한국소비자보호원, 1999)
강임호, 정부연,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변화추세, (정보통신정책, 1999. 6.)
김동옥, 국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 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김은희,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국내 현황과 기업의 의식을 중심으로, (숙 명여대 석사학위 논문, 1998)
김종근, 전자상거래와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문제연구 제22호, 1999. 6)
문경용,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위험 인지도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1998)
문병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경남대 경영대학원 석사 학 위논문, 2001)
민광철, 정부․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조달청의 G2B사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박노형,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 (고려대학교 통상연수 센터, 2000. 12),
산업자원부, 최근의 B2B 전자상거래 동향 분석, B2B e-marketplace를 중심으로, (2000.5)
삼성경제연구소, 국내외 인터넷비즈니스 선도기업의 전략 및 시사점, (1999. 12)
_____________ , 전자상거래의 대두와 기업의 대응(1997.2)
손해영, 전자상거래에서 거래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전략 연구-향수 제품 패키지를 중심으로(원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안우영,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강원대 정보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안일태, 정부연, 전자상거래 국가전략 수립을 위한 분야별 정책연구 비즈니스 유형 별 성공요인 분석 및 대응방안, (정보통신연구원 2000. 6.)
연합뉴스, 2001.09.26, 2001.10.23
이종오, B2B 전자상거래 e-marketplace 구축 확산 , (LG주간경제, 2000. 6. 14)
전경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