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현황 및 개선 방안(기업의 분석방법을 통한 영화산업의 대응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산업의 현황
2. 연구를 위한 접근방법
3.분석의 정의
4.기본적-기술적분석 과정
5.산업분석
본문내용
1. 영화산업의 현황
영화는 더 이상 예술의 한 영역이 아니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문화사업서비스와 금융업 등 다른 서비스업과 비교해 볼 때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영화산업이 영화제작과정에서 많은 제조품과 관련 서비스가 투입되는 종합산업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2004년 “실미도”,“태극기 휘날리며”가 1,000만 관객 동원에 성공하고, “올드보이”를 비롯한 많은 국내 영화들이 해외 유명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최근 한국영화는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영화산업은 투자/제작부문의 수익성 악화와 배급/마케팅 비용의 증가 등 영화산업의 수익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영화는 전형적인 고위험 고수익(high-risk high-return)산업이다. 영상물이라는 콘텐츠는 특성상 소비한 후에 그 가치를 알게 되는 경험재이므로 일반재화와는 달리 시장수요가 불확실한 편이다.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면 높은 투자 수익을 얻게 되지만 흥행에 실패하는 경우 투자 원금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1). 김미현 외(2005),“한국 영화산업 수익성 분석과 투자 활성화 바안, 연구보고 2005-2, 영화진흥위원회

(2).김용훈(2004.06),“국내외 디지털 영화 산업 현황”“한국영화 동향과 전망”,영화진흥위원회

(3)김휴종(2004.07),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경제적 효과”, “국화 도서관보” 제41권 제6호 통권 제303호

(4).최봉현 외(2005), “영화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보고 2005-1, 영화진흥위원회

(5)우리은행(2006), 산업분석 100대체크리스트중 영화산업의 특성 및 거래시 점검사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산업집적지구의 지정 및 운영312) 산업단지 중심의 클러스터 활성화.313)외국인투자 유치를 통한 지역산업의 집적촉진314) 지역산업 혁신을 위한 산학연 연계 활성화325) 수요자 중심의 기업지원체계 구축.

  • CJ E&M 기업분석 레포트
  • 및 역량 분석1) 기획/관리기획파트는 외부 환경, 고객 가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내부 보유 역량에 대한 전략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 연간 경영계획 수립- 사업부 현황 파악 및 경쟁력 강화 방향 제시- 신규 사업 검토(제휴, M&A 등)- 외부 환경 변화 분석(산업, 경쟁사 등) 및 대응 방안 수립조직 목표 수립 및 성과 평가 업무 수행QUALIFICATION기획 역량 및 회계/관리회계, 경영 전략에 대한 기초적 지식 외에도 마케팅 지식 및 전사적인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통한 대만 내 한류현상 분석 - 315) 한국대중음악 속 란류 지속화 방안 - 323. 영화 - 331) 대만의 영화 산업 현황과 특징 332) 한국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374. 게임 - 441) 대만 게임 시장동향 442) 대만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 46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현황을 조명해 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해 이를 관광 산업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2. 연구 방법논문, 학회지 및 서적을 참고하여 한류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게 접근함과 동시에 최근 한류의 흐름을 인식하기 위해 신문, 잡지, 인터넷 사이트 등을 참고하여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 등이 현지에서 어느 정도의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나라는 그것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고 있는지 파악한다. 통계자료

  • [마케팅]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사례 연구
  • 방안을 살펴봄으로서 기업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고, 더불어 문화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을 실시하도록 유도함으로서 문화의, 문화에 의한, 문화를 위한 기업으로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보고 어떤 수단과 전략적인 대안이 우리에게 필요한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2. 연구의 범위 및 방법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크게 문화를 위한 마케팅활동, 즉 영화, 음악, 공연, 게임, 전시 등 일반산업과는 다른 성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