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학교] 대안학교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안학교운동의 개념
2. 대안학교 운동의 배경
3. 대안학교 운동의 흐름 & 유형
4. 대안학교 운동 필요한가?
5.대안학교 운동의 현 상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수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수자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다르다. 물론 소수자는 다수자에 대한 대립개념이며, 다수의 횡포와 전제로부터 소수자를 보호하기 위해 소수자의 권리를 주장한다, 현대 민주주의에서는 의사결정에 다수결의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소수자의 운동 역시 그만큼 힘들고 고될 수 있다.
이 글에서 내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아직까지 우리사회에서 그리 크게 알려지지 않은 대안학교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흔히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 간다고 알려졌고, 나 역시도 돈 많고 학교에 적응 못한 학생들이 가는 곳 이라고 알고 있었다.
대안학교가 어떤 취지에서 설립하였는지에 대한 개념정리와 문제는 없는지, 현 상황 에 대해서 집중 적으로 이야기 해 볼 생각이다.
참고문헌
* "대안학교 운동" - 최 호 성 (경남대학교 교수)
* "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심성보(부산교육대학교)
*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 강대중 저 /박영률출판사 /
* "다음카페 간디사랑" - http://cafe.daum.net/gandhilove
* "한국 대안학교 운동의 전망과 과제" -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
  • 학교’ 또는 ‘대안학교’ 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 이전에도 이미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 이라는 말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대안교육은 19∼20세기 생존경쟁․ 적자생존가치 중심의 사회에서 인간간의 유대 단절, 공동체 와해, 자연환경과의 친화력 약화, 인간성의 비인간화 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 [교육사회학] 공교육과 대안교육
  • 학교2. 영국의 서머힐 학교3. 한국의 간디학교4. 한국의 두레학교 Ⅲ. 결론 대안교육의 미래Ⅰ. 서론근대‘국민’학교가 생긴 지 백년이 훨씬 지났고, 그렇게 확립된 제도권 교육에 대한 대안학교들이 생긴 지도 십 년이 넘었습니다. 대안학교는 이른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공장제 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로 사회구조적전환이 이루어지는 와중에 자연스럽게 발생한 학교개혁운동의 입니다. 십 년 전 청소년

  • [우리나라 대안교육 발달과정] 한국 대안교육의 발전과정
  • 대안교육센터와 도시형 대안학교들VII. 대안초등학교의 등장VIII. 대안학교법 통과한국 대안교육의 발전과정1) 대안적 교육실험과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90년대 초 많은 학생들이 자살하는 사건들은 기존학교에 대한 강한 불신과 함께 새로운 학교에 대한 강한 요구라 상상력을 불러일으켰다. 이미 1986년부터 1993년까지 20회 정도 또 하나의 문화에서 열었던 초등학생들을 위한 캠프는 아이들의 자치성을 강조하였고 90년대 새로운 학교운동의

  • 대안학교의 모습을 교육철학과 목적 그리고 교육과정의 형태로 디자인해보시오
  • 운동을 하던 간에 모두 자유입니다. 컴퓨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TV시청을 금지됩니다. 이를 위해 학교는 이 학생들의 자유 시간을 위해 최대한 지원을 해야 합니다. 텃밭을 제공하고, 화실을 제공하며, 음악실과 악기를 제공하고, 농구코트나 축구장을 제공하는 등의 지원을 아껴서는 안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이 학교의 교육과정안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이 자유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각자 해보고 싶은 것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이 대안학교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 목차 ★서론 -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본론 - 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2. 대안교육 운동의 역사적 흐름 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4. 대안학교의 관련법규 및 교육법5. 대안학교의 종류6. 대안학교의 현상황 - 졸업생들 현황- 졸업생들의 모교에 대한 생각- 일반인들의 생각 (설문자료) 7.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결론 -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Ⅰ 서론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우리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