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미술수업]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의 중요성과 접근 방법 및 창의적 미술수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창의성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특징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에 대한 접근 방법

창의적 미술수업 사례

1. 재료

2. 표현방법
2.1 플립북 만들기
1) 특징
2) 방법
2.2 참고작품을 활용한 발상과 표현
1) 특징
2) 방법
2.3 사진을 통한 새로운 시각 탐색하기

3. 타 교과와 통합된 수업
1) 특징
2) 방법 예시

생각해볼 문제
미술수업을 기능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본문내용
창의성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는 능력과 경향, 지금 것과는 다르거나 현재에서 새롭게 가능한 어떤 대안을 발견하는 정신과정,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사고능력 즉 새롭게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특징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상게서, p140
1)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미술을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잠재력을 개발 시켜주는 도구로 바라본다.
2)어린이에게 미술은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의 방법이다. 어린이는 어른들의 관점에서 벗어나야하고 어른은 동기부여 역할만 한다.
3)아이들의 창의적인면의 성장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결과 보다는 표현의 과정을 중시한다.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에 대한 접근 방법 한국 초등미술교육학회, 전게서, pp223-225
① 창의성은 자유롭게 많은 표현 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계발되기 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창의성에 대한 오해로 창의성은 천부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창의성은 교육에 의하여 계발되어지는 것이고 교사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경험을 자극하는 등의 교육을 통해 그들의 창의성을 길러준다.
② 창의성은 백지상태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전혀 계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창의적인 생각은 이미 가지고 있었던 경험과 지각, 개념들 간의 연합과 연상, 상상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③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한다는 것이다. 미술교육은 본질적으로 새롭고 독창적이며 개성 있는 표현과 시 지각을 장려하고 자극한다. 따라서 체계적인 교육내용에 따라 단계적이고 충분한 지도를 통해 어린이들이 새로운 생각과 기법으로 새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창의성은 감수성, 독창성, 융통성, 유연성 등 민감하고, 독특하고, 유연한 사고과정을 기본 성격으로 한다는 것이다.
⑤ 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미술교육에서 창의성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지도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전제로 받아들여야 한다.
창의적 미술수업 사례
1. 재료
1.1 인체를 이용한 조형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최정호(1999) 창의적인 미술표현력 신장을 위한 조형놀이 프로그램 연구
1) 특징
미술의 재료 대상이 한정돼 있지 않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인식시켜주고 창의적 상상력의 한계가 없음을 알려주고 그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기능은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바로 여기에 정신지체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 교육의 수준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구미선(1997)과 이미경(2003)등의 특수학교 미술교육 실태보고에서는 미술을 전공한 교사가 미술수업을 담당하는 사례가 부족하고, 미술전담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기능은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바로 여기에 정신지체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 교육의 수준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구미선(1997)과 이미경(2003)등의 특수학교 미술교육 실태보고에서는 미술을 전공한 교사가 미술수업을 담당하는 사례가 부족하고, 미

  •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목적,필요성,효과,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내용,교사역할,유의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 내용,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사례, 유아 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1. 창의성의 계발2. 정서성의 함양3. 관찰력의 양성Ⅲ.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1. 자아 표현의 방법2. 시 지각의 중요성3. 좌 우 뇌의 균형 있는 계발4. 개성과 창의성의 육성5. 아름다움과 즐거움의 향수

  •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 정
  •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치젝의 미술교육을 뒷받침해 주는 원리❶ 합자연의 원리 자연과 같이 아동도 그 본성에 따라 자연적 발달을 함❷ 자기 활동 방법의 원리아동 스스로의 자기발견자기해결력 촉진❸ 자유방법의 원리 아동이 본성에 따라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함그의 미술교육에 대한 부정적 견해 • 교사 역할의 소극화 • 표현활동의 강조, 지나친 과정중심의 수업형태 • 그의 미술교육 관점이 다소 관념적이상적임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미술교육)관찰 및 수업관찰의 분석법 그리고 향후 수업관찰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수업관찰의 중요성Ⅲ. 수업관찰의 기본전제Ⅳ. 수업관찰의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1. 음악과 수업관찰의 방향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수업관찰의 개념 및 실태2) 수업관찰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3. 수업관찰팀의 역할1) 제1단계2) 제2단계3) 제3단계4) 제4단계5) 제5단계6) 제6단계7) 제7단계8) 제8단계4. 음악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