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의 활자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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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랑스 도서출판계의 현상태

2. 프랑스의 문학상

3. 검열

4. 프랑스의 독서 문화

5. 최근 프랑스에서의 인기 작가

6. 프랑스인들의 문학과 책사랑
본문내용
1. 프랑스 도서출판계의 현상태
프랑스의 출판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독특한 성격과 뛰어난 특질을 보유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전문 학술 서적을 위시해 고급스러운 책들이 나름의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지식의 대중 보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문고판이 여러 가지 형태로 출간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매년 3000만 권의 문고판이 출간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1941년부터 약 3,700종의 책을 간행한 ‘크세주Que sais-je?' 총서다. 일본에 이와나미 문고가 있다면 프랑스에는 크세주 문고가 있어 프랑스 문화의 이념과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프랑스 출판계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은 약 10만 명으로 추산된다. 또한 해마다 약 3만 종, 총 3억 6,500만 권의 책이 발행된다. 출판 내용은 일반 문학이 40%, 청소년용이 20%, 교육이 10%를 차지하고 있어 프랑스 문화의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문학의 위치와 중요성을 짐작해볼 수 있다. 1945년부터는 해외 시장 개척에도 노력한 결과 해외 매출액이 총 매출액의 12%에 이르고 있다.

-크세주 문고(Que Sais-Je 文庫)
프랑스의 대표적인 문고본 시리즈.
표제어인 크세주는 몽테뉴의 ‘나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라는 말에서 따온 것.
1941년 프레스 위니베르시테르 드 프랑스사에서 발간했으며 현재 약 3,700종류를 펴냈다.
백과전서(百科全書)의 정신에 바탕을 두고 계몽적인 내용의 글들을 담고 있는 페이퍼백(paper back)이다. 7개 국어로 번역돼 있다.

참고문헌
한국언론재단,「한국의 인터넷 신문」,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박성호,「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박금자,「인터넷 미디어 읽기」,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문환, 「프랑스 언론」,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토론과 논쟁의 장」
프랑스 문학: 프랑스 대중소설의 발생과 전개, 한국프랑스학논집, 42권 131p
랑송 불문학사 下, G. 랑송, 을유문화사.
프랑스 문학사회학, 신미경, 동문선.
프랑스 언론 -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의 현황과 전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12월 10일
최연구의 프랑스문화읽기- 프랑스는 왜 반미인가 도서출판 중심 2003년 4월 21일

※인터넷 사이트
www.lemonde.fr
www.lefigaro.fr
www.intelligenceonline.com
www.fr.yahoo.com
www.chosun.com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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