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론] 영상의 엽기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엽기에 관한 이해 및 논의
1) ‘엽기’의 개념 및 특징
2) ‘엽기’의 확산배경
3) ‘엽기’의 유형
3. 영상의 엽기성 사례
4. 영상의 엽기성 영향력 및 전망
1) 긍정적인 측면&부정적인 측면
2) 올바른 방향성 제시
5. 결론
【참고】엽기 관련기사
- 본문내용
-
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이데올로기와 윤리라는 이름으로 치장되어 권력과 권위를 행사하고 있던 수많은 금기들이 하나 둘씩 깨져 나가고 있었다. 북한, 섹스, 동성애 등 다양한 금기의 영역들이 도전받고 해체되어 가는 흐름 속에 그동안 의도적으로 회피되어 왔던 엽기적인 것들도 하나의 줄기를 이루어 합류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엽기의 전략은 이전의 다른 것들처럼 무겁거나 진지하지 않다. 오히려 엽기는 가볍고 유쾌하며 재미를 유발하는 정반대의 전략을 택한다. 또한 엽기는 굳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얻으려고 애쓰지 않는다. 대표적인 엽기 사이트 ‘단무지’의 어원처럼 단순하고 무식하게 그냥 느끼고 즐기면 그만일 뿐이다. 그래서 엽기는 N세대들의 정서에 잘 들어맞는다. 독특하고 자극적인 것으로의 몰입과 향유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나아가 비슷한 정서와 취향을 가진 이들과의 고유한 하위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주류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평범한 다수와 스스로를 뚜렷하게 분리하려는 ‘구분 짓기 ’ 전략이 구사된다.
70년대 이후 끊임없이 이어졌던 주류 문화를 겨냥한 젊은 세대들의 도전과 저항 의식은 오늘날의 N세대들에 이르러 엽기는 문화적 코드에 담겨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 영상문화에서 ‘엽기’라는 새로운 문화적 코드가 확산됨에 있어, 많은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영상의 엽기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우리 시대의 엽기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의 기법 및 그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사회적 배경을 서술하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발달했는지 과정을 정리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생각과 제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영상매체로 들여다보는 사례 이해 관점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