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화학의 역사] 에밀 뒤르켐의 종교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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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뒤르켐 사상의 전반
Ⅱ. 본론
1. 뒤르켐의 저서
-『종교생활의 기본 형태』
2. 토테미즘 연구
3. 지식 사회학적 입장
4. 종교적 관점에서의 교육
5. 종교에 대한 다른 학자들의 견해
6. 뒤르켐의 종교 이론의 비판과 의의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의 목적은 사회의 다양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정당성을 부여함으로써 인간의 삶에 대한 하나의 당위성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사회학의 사상적 계보 속에서 뒤르켐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을 그만의 독특한 이론체계로서 설명해내고 있다. 이전의 사회를 지탱하여 주던 기반 또는 이전 사회 질서의 정당성을 확보해주던 토대 자체가 뿌리 채 흔들리던 근대로의 이행기를 관통하고 있는 그의 삶과 사상은 사회사상사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할 것이다.
서론에서는 뒤르켐 사회학에 대한 기본적인 맥락들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전초 작업을 통해 뒤르켐 사상에 대한 전체적 윤곽을 가늠해본 후, 본론에서 뒤르켐이‘종교’를 어떤 식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이 뒤르켐 사회학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뒤르켐의 전반적인 사상의 흐름과 그 가운데에서 종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 혹은 의미를 조원들 이 각자 어떤 식으로 이해했으며, 뒤르켐의 사상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식으로 'positioning'될 수 있는지를 토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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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ile Durkheim: Society as Sac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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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A. 휴즈․피터, J. 마틴․ W.W. 샤록, 『고전사회학의 이해』, 일신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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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진, 『종교집단에 대한 일고찰: 베버와 뒤르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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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규, 『종교 사회학의 이해』, 한울
*김종엽, 『연대와 열광』,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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