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문제] 한국영화와 분단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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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1. 제 1기: 반공영화 중심의 시기 (1950~1970년대 말)
2.1.1. 외적 분석-사회적 배경
2.1.2. 내적 분석
2.1.2.1. 소재 선택
2.1.2.2. 남북 관계
2.1.2.3. 북측 인물의 이미지
2.2. 제 2기: 침체 및 과도기 (1980년대 초~1980년대 중)
2.3. 제 3기: 문제작의 시기 (1980년대 말~1990년대 초)
2.3.1. 외적 분석-사회적 배경
2.3.2. 내적 분석
2.3.2.1. 소재 선택
2.3.2.2. 남북 관계
2.3.2.3. 북측 인물의 이미지
2.4. 제 4기: 화해무드 하의 상업주의 시기 (1990년대 말~현재)
2.4.1. 외적 분석- 사회적 배경
2.4.2. 내적 분석
2.4.2.1. 소재 선택
2.4.2.2. 남북 관계
2.4.2.3. 북측 인물의 이미지

3. 결론

4. 부록
4.1.연구대상 영화 목록
4.2.참고문헌

본문내용
분단현실은 한국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지점이다. 지난 6.25전쟁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분단현실은 굵직한 정치적 사건에서부터 소시민의 일상까지 영향을 미쳐왔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영화 산업적 측면에서 분단현실은 한국영화가 다룰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되어왔다.
본 조는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영화에서 분단현실을 어떻게 바라보고 다뤘는가를 연구하고자 했다.
본 조는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한국영화가 분단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이 시기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시기는 첫째,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반공영화시기, 둘째, 1980년대 초․중반의 침체기 및 과도기, 셋째,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의 문제작의 시기, 1990년대 후반에서 현재까지의 화해무드 하의 상업주의 시기로 나누어진다.
연구 텍스트는 ꡐ1950년대 이후 제작된 장편 극영화 중 분단현실을 주제로서 다루고 있는 영화ꡑ로 한정짓고 연구를 진행했다. 선정작업은 한국영상자료원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참고도서 ‘한국영화 70년 대표작 200선’, ‘새로 쓴 한국영화전사’, ‘한국영화의 이해:《아리랑》에서《은마는 오지 않는다》까지’와 대조작업을 벌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연구 텍스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본 조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세 가지 분석기준을 세웠다. 첫째, 분단현실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상황 중 어떤 것을 소재로 택했는가. 둘째, 영화 속에서 남한 측 인물과 북한 측 인물과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돼 있는가. 셋째, 영화 속에서 북한측 인물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참고문헌
1. 영화진흥공사 편, 『한국영화 70년 대표작 200선』, 집문당, 1989.
2. 김화,『새로 쓴 한국영화전사』, 다인미디어, 2003.
3. 이중거, 『한국영화의 이해:《아리랑》에서《은마는 오지 않는다》까지』, 예니, 2001.
4. 호현찬, 『한국영화 100년: [1890~1990]』, 문학사상사, 2000
5. 양기주, 『한국영화 80년=上,下』, 한국사진문화원, 1999
6. 황동미,『한국영화 산업구조 분석: 할리우드 영화직배이후를 중심으로 2001- 3』,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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