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비교행정연구의 접근방법과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교행정연구를 위한 접근방법의 종류
2. 관료제를 중심으로 한 비교연구방법의 내용
3. 관료제는 중심으로 한 비교연구방법의 장점과 단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비교행정연구의 적절한 접근방법의 정립은 그간 대다수 학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지속적이고도 두드러진 관심사 가운데 하나였지만, 아직까지도 비교행정분야에는 지배적인 패러다임이 없이 여러 개의 접근방법들의 공존하고 있다. 이처럼 이론적 토대가 결여된 가운데서도 크게 두 가지 접근방법이 호응을 얻고 있는데, 그 하나는 일반체제접근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중범위적 접근방법이다.
다음에서는 비교행정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접근방법 중에서 중범위적 접근방법에 속하는 관료제를 중심으로 한 비교연구방법을 다른 연구방법과 비교하여 이 연구방법이 지닌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이 연구방법이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비교행정연구를 위한 접근방법의 종류
비교행정연구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접근방법이 있다. 하나는 일반체제접근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중범위적 접근방법이다. 이 두 가지 접근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일반체제접근방법은 구조기능주의적 접근에 의해 대표된다. 구조기능론은 분석단위로서 전체적인 체제를 강조하고, 전체체제의 유지를 위한 요건으로서 특정한 기능을 가정하며, 전체체제내의 여러 구조가 기능적으로 상호의존적임을 전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행정 이론인 전통적 이론과 현대적 이론의 장단점을
  • 론접근 방식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전통적 이론에서 중점으로 생각하는 조직 이론의 단순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가장 큰 목표이자 개념은 사상과 가치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뿌리에 두는 것이 옳다고 보고 있다. 반면에 현대적 이론은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체계를 만드는 목표중심적이고 과정 중심적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 전통적 이론을 근거로 두고 현대이론을 통해서 행정 관리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 MB 리더십 분석 및 평가
  • 『MB 리더십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리더십 방향에 대해』-사조직과 공공조직 리더십 비교를 통해-제 1장 서론제 2장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제 1절 리더십의 개념1. 일반적인 리더십 개념2. 공공리더십의 개념 – 공공조직과 사조직의 리더십 비교제 2절 공공조직으로서 리더십 유형1. 공공조직으로서 행정부2. 리더십 연구의 접근방법 및 이론(1) 전통적 리더십에 관한 이론(2) 리더십 이론의 최근 경향제 3장 이명박 대통령의 리더십 분석 및 평가제

  • [비교행정론] 비교행정의 접근방법에 관한 고찰
  • 1. 서론비교행정(比較行政)은 일반적으로 행정학 및 비교정치학의 하위 분야로 볼 수 있지만 그 학문적 정체는 불분명하다. 비교행정의 연구대상과 범위, 연구방법에 대해 오늘날 행정학 및 비교정치학에서 다양한 시각과 접근방법이 혼재해 왔으며, 이러한 상황이 현재까지도 크게 바뀌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Heady는 국가라는 경계를 초월하여 보편성을 지니는 행정지식 또는 행정과학을 모색하는 일반화의 연구경향과, 한 나라의 특수성에 관심을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R.e.p.o.r.t교육행정 및 경영과제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특징2) 작업 관리의 원리3) 과학적 관리론의 원리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정의2) 인간관계론의 특징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비교1) 과학적 관리론2) 인간관계론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교육행정 이론은 크게 조직의

  •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양적, 질적 연구방법을 통한 과학적 접근방법의 고찰
  • 사회조사를 위한 연구방법론;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양적/질적 연구방법을 통한 과학적 접근방법의 고찰< 목 차 >Ⅰ. 서론 ; 사회과학의 영역에서의 과학적 접근방법Ⅱ. 양적연구방법(Quantitative research methods)과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s)1. 정의 및 비교2. 행정학 연구에서의 질적연구방법Ⅲ.「새빨간 거짓말, 통계」와「통계의 미학」Ⅳ. 과학적 접근방법으로서의 양적연구방법의 한계와 질적연구방법의 가능성1. 역사(학) 연구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