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및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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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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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2.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사례
3) 학교폭력의 특징 및 경향
4) 학교 학생들간의 폭력의 원인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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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금품갈취, 폭행, 구타 등의 신체적․물리적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대상들도 다양하다. 교사가 학생에게 행하는 폭력과 학생들간의 폭력도 있고 근래에 와서는 학생이 교사에게 폭력을 행하는 형태도 나타났다.
학교 폭력은 집단화, 흉포화, 잔인화와 책임감과 죄의식의 부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의 연령이 저연령화 되고 있고 여학생의 폭력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경상이나 입원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만들거나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육체적인 피해를 준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은 정신적인 큰 피해를 남기게 한다. 정신적인 피해로는 불명, 불안, 등교거부, 정신과치료, 자살기도, 자살이 있다.
개인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학교폭력은 이미 사회의 큰 문제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여러가지 노력이 실시되고 있다.
1999년에는 경찰은 2차례(1999.3.1 ~4.30,10.1 ~10.31)에 걸쳐 학교폭력집중 단속 기간을 설정,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일제조사를 벌리고, 청소년비행 및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외 폭력단속반과 유해환경단속반 활동을 강화하는 등 대대적인 단속활동도 병행하였다. 이에 따라 1999년에는 폭력서클 66개파 등 학교폭력사범 44,291명을 검거, 7,270명을 구속,1998년 대비 검거인원이 10%증가하는 성과를 거양하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청소년단체 ․학교 등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선도프로그램을 마련 ․운영하는 한편,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해서 도 지속적인 단속을 전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학교폭력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서 는 가정 ․학교 ․사회가 주도가 되고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사회 공동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까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살펴보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정의
폭력범죄는 강제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 재산에 위해를 가하는 여러 유형의 범죄로 살인, 강도, 강간, 폭행, 상해, 협박, 공갈, 약취, 유인하는 행위 등을 지칭한다.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또는 발생장소 등에 있어 학교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폭력행위로 그 주체나 대상이 모두 청소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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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금자․이경준,『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http://user.chollian.net/~shinss/youth.html, 『청소년 범죄와 그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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