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체 속의 매니아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니아란???

2. 매니아 문화의 역사

3. 매니아 문화의 양상

4. 매니아 문화의 파장효과

5. 매니아 문화의 영향

6. 매니아 문화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매니아 문화의 역사
최근 '매니아 문화'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는 했지만, 이 문화가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것은 아니다. 매니아들은 예전부터 세계 곳곳에서 사회 전반적인 문화의 수준이나 색깔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을 뿐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되어오고 있다.
옛날 지도에 빠져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지도그리기에 몰두했던 김정호나 비행이 제작에 열을 올렸던 라이트 형제도 당시 사람들 에겐 쓸데없는 일에 몰두하는 정신 나간 매니아였다. 매니아 문화의 출발은 스타들로 인해 생겨났다. 제임스 딘이나 비틀즈는 현재까지도 많은 매니아들이 있다. 그들로 인해 매니아들은 좀더 적극적이고 공공연하게 드러내게 되었다. 그러나 그 당시에도 매니아에 대한 시각은 음지에 서식하는 광적인 집단에 불과 했다. 90년대 이후 문화산업이 거대해 지고 전문성과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기 위한 노력들이 불거져 나오면서 좀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
  •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 대중문화 수용자 연구의 변화19세기 말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신문이 20세기 초에 대중매체로 자리 잡자 초기 매스컴 연구는 신문의 역할과 사회와의 관계, 역사적, 제도적, 법적 문제 등에 관심이 모아졌다. 이때의 연구는 신문과 잡지에 대한 역사적 분석이나 간단한 내용분석에 의한 매체내용에 대한 서술이 주를 이루었다.신문에 뒤이은 영화, 라디오 등의 전파매체의 출현은 역사상 처음으로 전파매체

  • [현대문화론]사이버문화
  • 문화는 현실에 발딛고 사는 네티즌들이 모여 만들어낸 문화이면서도 아날로그세계의 언어와 논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전혀 새로운 문화형식, 사이버 문화를 형성하였다.참고-가상현실과 과잉현실전자방식에 입각한 의사소통이 만들어내는 가장 큰 변화는 과잉현실 사실보다 더 사실적인 새로운 매체 리얼리티를 의미한다.과 가상현실(버추얼 리얼리티, virtual reality)을 만들어내는 일이다. 보드리야르에 의해 유명해진 이 말은 오늘날 매체가 그려내

  • [국제정치]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 * 한반도와 국제정치 12조 Final Group Report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한류의 현재와 미래 -* Contents *I. Preface - 주제 선정 과정과 의의II. 한류의 현상분석III. 한류 안의 한국 문화IV. 한류에 대한 국내 시각V. 외국에서 바라본 한류VI. ConclusionVII. ReferencesI. Preface - 주제선정 과정과 의의‘한류(韓流)’현상을 주제로 선정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다사다난했다. 현재 매스컴에서 자주 다루어지고 있는 현상이기에 별다른 비판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성격, 영향력과 미국, 일본의 대중문화 및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그리고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분석
  • 문화의 영향력Ⅴ. 대중문화와 광고Ⅵ. 미국의 대중문화Ⅶ. 일본의 대중문화1. 일본만화를 통해 본 일본2. 일본 대중문화 Ⅷ.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Ⅸ.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면Ⅹ.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문화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소통을 촉진하고 그 안에서 집단적인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매체라고 볼 때, 대량 생산되어 대량 소비되는 대중 문화는 광역화되고 익명화된 삶의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사

  • [일본문화] 일본만화에 대한 고찰
  • 문화매체로 받아들이고 있는 게 일본의 일반적인 분위기다. 그러나 지금의 만화는 마냥 환영만 받아 온 것은 아니다. 일본에서도 40~50년대에는 만화가 지식인을 중심으로 저급한 장르로 인식되던 시대가 있었다. 어린이들이 만화만 보고, 책을 읽지 않는다는 이유와, 만화내용 자체가 저속하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1960년대가 되면서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만화를 비판하는 쪽과 의연하게 무시하는 사람들의 두 가지 입장이 분명해지게 된다. 하나는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