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성격, 영향력과 미국, 일본의 대중문화 및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그리고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문화의 정의

Ⅲ. 대중문화의 성격

Ⅳ. 대중문화의 영향력

Ⅴ. 대중문화와 광고

Ⅵ. 미국의 대중문화

Ⅶ. 일본의 대중문화
1. 일본만화를 통해 본 일본
2. 일본 대중문화

Ⅷ.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Ⅸ.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면

Ⅹ.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소통을 촉진하고 그 안에서 집단적인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매체라고 볼 때, 대량 생산되어 대량 소비되는 대중 문화는 광역화되고 익명화된 삶의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했다. 말하자면 기존의 촌락 공동체와 그 안에 담겨 있던 전통 문화가 해체되고 도시적인 인간 관계가 급격하게 형성되는 가운데, 제도와 시장에 의해 추상적으로인 매개되는 그 관계에 정서적인 접착제 역할을 한 것이다. 그 문화는 두 가지 점에서 전근대의 문화와 전혀 다른 조건에서 생성되었다. 하나는 대량 복제이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대량으로 생산되고 전달되면서 다양한 문화를 쉽게 향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기표의 탈맥락화이다. 그전까지 문화를 구성하는 감각적인 제 형식들 (음, 이미지, 색채, 몸짓, 형상 등)은 일정한 상징적 코드 속에 서로 연계되어 있었고, 그 상징 코드는 나름대로 견고한 사회 질서 속에서 일정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근대 이후 그러한 상징 코드와 사회 질서가 해체되면서 그 안에 담겨 있던 문화 요소들은 맥락의 구속을 받지 않고 점점 자유롭게 이합집산하게 되었는데, 그러한 조건 속에서 근대 디자인이 출현했다. 이렇듯 대량 복제와 기표의 탈맥락화라는 두 가지 요건으로 인하여 근대 문화는 엄청난 규모와 속도로 증식하게 되었다.

Ⅱ.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 문화의 범주에 속하는 라디오, TV, 영화, 비디오, 잡지, 만화, 전 자 오락 등의 내용물을 즐기는 일은 공부를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그것들을 즐기기 위해서는 깊은 생각을 하기 위해 이마를 찡그려야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저 그 앞에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해도 모든 것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온다. 우리가 대충 이해하고 있는 대중 문화는 그 정도다.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대중 문화다. 그런데 세상을 늘 즐기면서 살 수는 없는 일이다. 아무리 싫어도 해야 할 일이 있다.
참고문헌
◇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1,2. 인물과사상사. 1999.
◇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1(미국편). 인물과 사상사. 2001.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 김필동. 리액션의 예술 일본 대중문화. 새움. 2001.
◇ 김휴종, 신현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8.
◇ 이명석. 이명석의 유쾌한 일본만화 편력기.
◇ 이연 외.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 중국 환율 제도개혁
  • 대한 배경 및 중국의 대처1. 中의 대미 무역흑자의 증가: ‘05년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대중 무역흑자의 증가가 대폭 확대되었다.(2005년 3월중 104억$ > 130억 $) 이어서 같은 해 1/4분기 중 420$의 적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1.4배 증가하자 이에 자극을 받은 미국은 행정부 이하 의회.산업계에 이르기 까지 대중 무역적자 증가에 대한 비판을 시작하기 시작하였다. 대중 무역적자의 해결을 조기에 해결을 하고자 결정한 미국은 이에 대한 방안으로 위안

  • 한류 문화와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
  • 문화와 랩의 비판적 태도, 입장과 동일시하면서 대항적 정체성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래퍼들은 그람시의 유기적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그들은 그들 공동체의 억압적 체험을 표현하고, 음악 속에서 표현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원인 분석과 가능한 해결책에 주의를 집중한다. 이러한 저은 램의 효과에 대한 열띤 논쟁을 이끌어내고, 그리고 현시점에서 저항헤게모니, 대안적 공동체와 문화적 형태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라는 문

  • 한류와 경제 한류 정의 한류 영향력 예술 속 한류 산업 방송영상 한류산업 음반
  • 면모가 많고 문화적으로 한국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하지만 공연예술에서도 지적했듯이, 문제점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한류 열풍에 대해, 것이 한 때 우리나라에서 홍콩 액션 느와르들이 유행했던 것처럼 ‘한때’의 바람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나오고 있다. 한류가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기에는 그 문제점들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각 분야별 문제점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해결 방책은 무엇

  • 인문어학 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과의 관계
  • 대중 수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중국(홍콩포함)은 2002년 이후 한국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의 경제가 발전한 만큼 한국으로서도 중국의 중요성과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 한중간 교역을 살펴보면 2004년 기준으로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제1의 무역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이 고도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경제의 중국경제 동반화현상과 그리고 교역구조를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현재

  • 우리사회의 신드롬에 관한 고찰
  • 긍정적 신드롬 / 부정적 신드롬의 예시)Ⅱ. 부정적 신드롬의 문제점 1. 지양해야 할 현상의 성격과 심각성이 경화되어 나타남2. 사회의 건강과 이미지를 해침Ⅲ. 부정적 신드롬의 원인 1. 확실한 근거 없이 기정사실화 보도하는 대중매체 & 시민저널리즘이 확대됨에 따라 높아진 오보의 가능성2. 같은 것을 공유하려는 코드 공유성 확산3. 대중소통의 과열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Ⅳ. 부정적 신드롬의 해결방안 1. 국가적 차원의 대응 (대중매체 규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