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론] 명품마케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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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명품의 정의

2.우리나라 명품 마케팅의 실태
1)개별 브랜드 마케팅 전략
2)benchmarking을 통한 고급화 마케팅 전략

3.해외 명품의 시장 침투 사례와 원인
1)조지 아르마니의 시장침투
2)우리 패션브랜드의 해외진출(SWOT분석)

4.비교분석 4P's(Marketing Mix)
1)명품vs일반
폴로 랄프 로렌 (Polo Ralph Lauren Corporation) VS지오다노
2)명품vs명품
BMW VS 메르세데스 벤츠
펜디 VS 프라다

5.설문을 통한 인지도와 명품에 대한 생각

6.Refernce

본문내용
2.우리나라 名品 마케팅의 실태
1)개별 브랜드 마케팅 전략

개별 브랜드 마케팅이란 회사에 속한 제품이 아니라 제품 자체 브랜드를 걸고하는 마케팅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성공사례로는 하우젠을 들 수 있다. 하우젠이 잘 나가는 부자회사, 삼성의 이미지를 버리고 가전통합브랜드인 하우젠으로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 이는 일종의 모험과도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하우젠의 탄생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정확하게 읽어낸 치밀한 마케팅 전략에 따른 것이었다. 명품 열기에서 드러났듯 가전제품에서도 남과 다른 고가 품을 선호하는 프리미엄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을 미리 내다본 것이다. 개별 브랜드마케팅을 사용함으로 광고도 ‘티저광고(teaser advertising)'기법을 사용하였다.


2)benchmarking을 통한 고급화 마케팅 전략

빈폴은 폴로를 benchmarking한 브랜드이다.
‘자전거가 말을 앞질렀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빈폴은 그 동안 트래디셔널 캐주얼의 대명사로 자리잡아온 해외 브랜드 ‘폴로’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
출범 초기부터 중상류 층을 타깃으로, 값은 다소 비싸더라도 최고급품만을 고집하여 한국인 체형에 맞는 디자인과 색상을 개발하고ꡐ검품자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봉제도 고급화하여 캐주얼의 값싼 이미지를 떨쳐냈다.
세일이 범람하던 94년부터는 노세일 전략을 고수하여ꡐ더 싸게 살 수 없는 값진 옷‘이란 메시지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가져다주었다.
유통망도 고급․대형화하여 주요 상권에 대형 매장만을 고집하고 당시캐주얼로서는 드물게 백화점 매장도 열었다. 모든 매장의 인테리어를 통일시키고 원목가구로 실내를 장식하는 등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그리고 빈폴 고유의 격자무늬도 명품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데 한몫 하였다. 이는 ‘닥스’, ‘버버리‘ 등이 갖고 있는 고유의 격자무늬에서 착안한 것인데 이제는 격자무늬를 응용한 액세서리가 빈폴의 고유 이미지로 자리 잡았다.
참고문헌
http://www.bmw.co.kr/
http://www.bmw.co.kr/
www.msrkorea.co.kr
http://www.apparelnews.co.kr/mnews/2003/01/200301062101
다음까페 : 오리지날명품매니아까페, 명품싸게사자, 최강명품클럽, 등
http://www.giorgioarmani.com/
http://www.prada.com/
http://www.gucci.com/
http://user.chollian.net/~sj1268/브랜드가 마케팅을 만날때
http://www.daum.net/
http://www.naver.com/
http://kr.yahoo.com/
http://www.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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