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블로그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블로그의 역사

2. 블로그의 정의

3. 블로그의 기능

4. 블로그의 분류

5. 블로그의 현황

6. 블로그 서비스의 성장과 배경

7. 경쟁구도 예측

8. 저작권법 개정과 블로그

9.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비교
1) 미니홈피
2) 싸이월드(미니홈피)의 성공 이유
3) '싸이월드'와 비교하여 짚어본 순수 블로그의 매력

10. 대한민국 블로그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1) 네이버
2) 싸이월드
3) 기타 : 네오위즈
본문내용
1.블로그의 역사

블로그는 1998년에 미국에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초기 미국의 블로그의 형태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인터넷 웹사이트 주소를 단순히 북마크 하는 형식이었으나 점차 게시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코멘트하는 형태로 발전했다. 1999년 초까지 소개된 미국 내에 소개된 블로그는 23개에 불과했다. 그러던 것이 불과 3~4년 만에 수를 세기 힘들 정도로 증가했다. 때문에 아직도 블로그는 계속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면서 확장하는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WIK를 통해 블로그가 일반인에게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2월 최초의 블로그 사용자들의 모임인 ‘웹로그인코리아(www.wik.ne.kr)’가 생겼고 이때부터 블로그가 네티즌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또한 국내에서는 2002년 8월에 에이블클릭이 국내 최초로 상업적인 블로그(www.blog.co.kr) 플랫폼을 갖추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블로그가 일반인에게 알려지고 보급되는 시기는 2003년 초부터라고 보고 있다.

블로그는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일기 형태라는 형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형식의 사이트는 이전에도 많이 시도됐다. 이 때문에 누가 처음 블로그 사이트의 형식으로 사이트를 운영했는지는 불분명하다. 현재로서는 데이브 와이너(Dave Winer)가 요즘 형태의 블로그 사이트 개념을 제안하고 실천한 사람으로 인정하는 분위기다. 데이브 와이너는 가장 오래된 블로그 사이트 중의 하나인 스크립팅 뉴스(Scripting News, www.scripting.com)의 운영자이다.
웹로그(weblog)라는 말은 존 바거(Jorn Barger)가 1997년 12월에 처음 사용했는데, 블로그 사이트의 형식을 소개하면서 새로 올린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 방식이라는 점에 착안해 웹로그라는 이름을 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피터 머흘즈(Peter Merholz)가 자신의 사이트에서 ‘wee-blog(우리는 블로그한다)’라고 사용했는데 여기에서 ‘wee’를 제거하고 짧게 ‘blog’만 남은 단어로 사용하면서 ‘blog’라는 말이 통용되기 시작했다.

또 레몬옐로 사이트는 1999년 7월에 뉴욕타임스에 실림으로써 언론의 주목을 받은 최초의 블로그가 되었다. 같은 해 7월 공개된 시작한 피타스(www.pitas.com)는 직접 설치할 수 있는 무료 웹로그 제작 도구였고, 8월에 시작한 파이라(www.pyra.com)의 블로거(www.blogger.com) 서비스는 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블로그 보급의 기폭제가 된다. 최대 사이트인 블로거닷컴은 구글(google, google.com)이 파이라랩스(Pyra Labs)를 인수하면서 구글에 흡수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swir***
    (2006.10.02 14:29:19)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뉴미디어 산업론
  • 미디어 서비스가 융합되어가는 두 가지 개념으로 파악된다. I. 미디어산업의 전반적인 이해 1. 미디어산업이란?1-2. 미디어 산업미디어 산업의 범위는 실제 학술적 차원에서 정확한 정의와 범주에 대해서는 별로 논의되지 않고, 표준화된 기준은 없다. 현재 우리의 미디어 산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융합의 가속화, 다매체 다채널화의 실현 등과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전자출판, 블로그, DMB, IPTV, 와이브로 등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급

  • [매스컴]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 미디어의 성격을 갖고 수용자들의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이 시기부터 블로그가 서서히 퍼져나가기 시작했고, 지금에 이른다. 그리고 인터넷 미디어 서비스 기업들 간의 수평적 통합도 최근 눈에 띄는 현상이다. 서두에 구글이 유튜브닷컴을 16억 5천만달러에 인수한 사실을 언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그러한 예는 SK커뮤니케이션즈다. 과거 넷츠고와 라이코스코리아가 합병되어 탄생한 SK커뮤니케이션즈는 자회사로 네이트닷컴을

  • 소셜미디어
  • 미디어 매체를 통한 소통과 화합을 통한 홍보를 하며, 이는 이제 필수적인 유세 절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촉발시킨 여론이 시위로 이어지고 그 시위가 우리나라 정치를 바꾸었던 경우가 제법 많다. 최근 박근혜, 최순실 사건만 하더라도 소셜 미디어를 통한 국민들 사이의 소통이 힘을 더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모습들을 보자면 앞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각종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 매체들의 정치적 영향력은 앞으

  • 신유형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블로그’ 운영이 가능한 ‘1인 마케터’들에게 ‘머천트’를 연결하고, 상품의 판매에 따라서 일정한 커미션을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입니다. 위에서 먼저 다루었던역시, 우주마켓이 직접 광고를 실시하기보다는 채널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줄 아는 마케터들에게 커미션을 떼어주고, 문제의 광고 영상을 자료로 제공하는 등의 ‘제휴 마케팅’을 활용하였습니다.물론, 업체의 취지는 ‘좋은 상품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한

  • [경영학] 프로슈머 마케팅의 성공포인트 조사분석(A+자료)
  •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역할이다. 6. 기업의 역할에 대한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하다앨빈 토플러가 말한 것과 같이 생산적 소비자가 산업 전반을 지배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속단할 수 없다. 그러나 차별화라는 목표를 두고 사투를 벌이는 기업들에게 프로슈머 전략은 하나의 길을 보여 줄 수는 있을 것이다. 적어도 소비자들이 사고 싶어하는 제품을 제시하는 쪽은 기업이라야만 한다는 기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