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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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미술관의 의미와 목적 및 기능
2.1. ‘미술관’이라는 용어의 의미
2.2. 미술관 제도의 정당성
2.3. 미술관의 기능

3. 미술관 전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실무․행정의 문제들
3.1. 상설 전시와 기획 전시
3.2. 전시물의 위치 선정 문제
3.3. 작품 외적인 설명의 문제
3.4. 관람 피로의 문제
3.5. 조명의 문제
3.6. 공기 조절과 미술품 오염 방지 및 안전의 문제
3.7. 경비 및 관람료의 문제

4. 전시회 평가
4.1. 평가의 정당성
4.2. 평가의 기준 및 이번 전시의 평가

5. 미술관의 변화
5.1. 미술관 교육
5.2. 우리나라의 특색 있는 미술관들

6. 종합

[부록] 서울대 미술관 담당자 인터뷰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미술관’이라는 용어의 의미
2.1.1. 넓은 의미의 미술관
미술관(美術館)이란 용어는 ‘art museum’의 한자 번역어로 메이지(明治) 시대의 일본인들이 만든 것을 우리식으로 읽은 것이다. 서구에서 museum이란 말은 자체로 미술관을 지칭하기도 하고, 보다 큰 범위에서 박물관을 지칭하기도 한다. art museum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미술관은 박물관의 특수한 한 종류라고도 할 수 있다. 실제 학계에서도 미술관 연구와 박물관 연구는 분리되어 있기 보다는 함께 연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두 대상이 서로 유사한 개념이라는 사실을 시사한다.
미술관이라는 용어가 갖는 의미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우선 museum의 어원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museum은 학예의 여신들(musai)이 거주하는 신전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museion에서 유래한다. 그리스어 museion은 명상의 장소, 진리를 탐구하는 시설, 뮤즈의 신전 등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서구 문화권에서 박물관에 대한 최초의 기대가 무엇이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이 용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함의가 변화하였고, 로마인들은 museum이란 말을 단지 진리를 탐구하는 토론 장소라는 의미로만 제한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15세기 플로렌스에선 포괄적이고 백과전서적인 지식의 의미도 함축하는 수집(collection)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했다. 18세기 이후에는 역사적 혹은 자연적 사물들을 전시하거나 소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건물들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되었다. 이인범, 미술관 제도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8, p.17.
우리는 흔히 박물관의 일반적인 의미를 이러한 고전적인 의미로 이해한다.
참고문헌
- 김형숙, 미술관과 소통, 예경, 2001.
- 이인범, 미술관 제도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8.
- 황록주, 내사랑 미술관, 아트북스, 2003.

- 김혜경 옮김, 미술관/박물관이란 무엇인가(Giraudy, Daniele 외 지음), 화산문화, 1996.
- 박모 옮김,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Staniszewski, Mary 지음), 현실문화연구, 1997.
- 전승보 옮김, 미술관 전시-이론에서 실천까지(Dean, David 지음), 학고재, 1998.
- 정준모 옮김, 미술관 관람의 길잡이(Finn, David 지음), 시공사, 1993.
- 최효선 옮김, 숨겨진 차원(Hall, Edward 지음), 한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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