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미술관 상설 주제 전감 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들어가기: 호암미술관을 다녀온 그날의 날씨와 풍경이 그려질 만큼 많은 것을 눈과 마음에 담아왔던 시간들이었다. 고향집을 떠나 멀리 이곳에서 대학생활을 하는 나에게 전시...박물관, 예술관, 미술관들은 막연하게 기분 좋은 긴장감을 준다.
그래! 많이 보자. 무엇이든 있으면 가서 보자!라는 생각은...바쁘다는 핑계로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과제라는 이름아래 다녀와서 부끄러운 생각이 들지만. 경험을 하였다는 것에 집중할 것이다.
#본론: 호암미술관은 전시실만이 예술의 공간이 아닌 그곳의 공기까지 예술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그만큼 주변은 감상자를 배려한 듯 작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전시실은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여기서 이야기하고자하는 것은 2층의 청자실부터 분청사기실, 백자실로 이어지는 도자공예. 그중에서 수업시간 고려청자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던 나에게 자연스럽게 눈길이 가던 청자실에서 우아하고 세련된 형태와 신비로운 비색, 은은한 기품이란? 정말 그러한 감상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일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작품을 감상하고, 도자전공자인 나에게 작품을 통해 들어나는 것이 과연 무엇이며 나는 과연 어떤 생각을 하면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일까? 나에게 그 무엇은 무엇인지...마음 한 곳에 자리 잡은 의문점을 가지고 접근하며 작품을 통해 계속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우선 공예 중에서 도자기. 즉. 청자를 빼놓고 고려의 문화를 얘기할 수 없듯이, 도자기의 발달은 곧 문명, 문화의 발달과 연결되면서 당시의 정치경제, 사회경제, 사회생활, 종교, 신념, 취향, 예술 등이 녹아서 뒤섞여 있다는 것을 고려 인종 때의 검소하면서도 단정한 순청자나, 의종 때의 화려한 상감청자, 조선 세종 때의 나날이 세련되어가는 분청사기와 백자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식을 이미 알고 작품을 접할 때,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지는 많은 지식과 정보들 사이에서 정말 나 또한 그것에 공감하는 부분은 어디인지...생각해보면서 왜 우리문화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한지...왜 학생으로 학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발표준비를 하면서 알 수 있었던 부분은 고려청자의 아름다움을 흔히 형태, 색, 문양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선의 유려함, 비취옥과 같은 비색, 그리고 자연에서 소재를 얻은 문양이라고들 했는데 전시실에서 청자를 직접 대면하면서 느낄 수 있었던 조화로움은 이들 요소가 독자적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닌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나타나기에 그 아름다움이 더욱 돋보일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중국에서 비롯되었지만 고려에 들어와 발전하는 과정에서 중국과는 다른, 창조적이면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고려인들의 많은 실험과 노력의 결과였으며 지금 이렇게 가까이에서 청자를 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감사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게 해준 것에 대한 감사함. 이러한 마음들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가 많은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생각을 하게하였다.
우리의 문화, 그 속에 담겨진 정신이 나에게도 흐른다고 생각하니 책임감과 함께 나 또한 이러한 작업, 정체성이 담긴 작업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도자를 전공하는 사람들에게 이곳의 작품들이 외형적으로 완벽하지 못함과 유약의 발색 등 아쉬운 점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나도 만들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해볼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외형적인 모방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단편적으로 작품명과 제작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나의 작업으로 이어갈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해 진지하게 그 내면을 보면서, 그러한 정신을 담기위해서 그들이 쏟아 부었던 정신적, 내면적인 측면...을 통해 들어나는 그들의 삶과 꿈...을 느끼면서 나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일까? 그러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일까? 라는 반성적 태도를 가지면서... 앞으로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다.
#나가기: 끝으로 고려 시대 문인 이규보가 녹색 자기 술잔에 대해 남긴 시를 통해 고려인의 정서를 다시 느껴보면서 부족한 감상문에 대한 아쉬움을 대신하여본다.
푸른 자기 술잔을 구워내
열에서 우수한 하나를 골랐구나
선명하게 푸른 옥빛이 아니 몇 번이나 매연 속에 파묻혔나
영롱하기는 수정처럼 맑고
단단하기 돌과 맞먹네
이제 알겠네 술잔 마나든 솜씨는 하늘의 조화를 빌려왔나보구려
<청자=탁잔, 호암미술관 소장.>
( 우수한 청자를 열에서 하나를 얻을 정도로 어려우며 하늘의 조화를 빌리지 않고서는 명품의 청자가 탄생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찬사를 말하면서 당시 청자의 완성미와 감상의 대상으로서 청자를 바라보는 문인들의 마음이 실려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예술]미술관 법과 문화정책
  • 호암사후(死後)에도 계속 현대 미술의 걸작, 특히 거장들의 조각품을 수집하여 1998년 6월 서울 중구 삼성플라자에 로뎅갤러리를 개 관하여 세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미술관의 전시와 교육에 관심을 기울여 온 김윤순 선생이 서울 중구 가회동에서 다양한 종류의 현대미 술품을 수집하여 1983년 3월 한국미술관을 설립하여 운영하다가 용인시 구성면 마북리로 이전하여 야외조각공원까지 갖춘 전원미술관을 개관하였다. 한국미술관은 상설전시와 특별

  • [건축계획] 현대 미술관에 나타난 건축적 특징
  • Ⅰ.서론ⅰ.미술관 선정 이유이 과제를 시작하기 전 처음 어느 전시 공간을 조사, 분석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학교 수업 후 쉽게 찾을 수 있는 시내에 있는 전시공간을 선정할지 아니면 주말을 이용해 큰 맘 먹고 나서야 하는 교외형 전전시 공간을 찾아야 할지가 제일 먼저 맞딱뜨리는 고민 거리였다. 서산지역 전시공간을 방문한다면 간편하고 시간 절약을 할 수 있고 학기말 여러 과목의 마감기한이 다가와 점점 바빠지는 요즘 생활에

  • [미술관]미술관의 형성과정, 미술관의 기능,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 미술관의 행정, 미술관의 전시공간, 미술관의 관람자조사 분석
  • 미술관의 형성과정, 미술관의 기능,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 미술관의 행정, 미술관의 전시공간, 미술관의 관람자조사 분석Ⅰ. 개요Ⅱ. 미술관의 형성과정1. 일제시대 미술관2. 해방 후 미술관Ⅲ. 미술관의 기능Ⅳ.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Ⅴ. 미술관의 행정Ⅵ. 미술관의 전시공간Ⅶ. 미술관의 관람자조사1. 시장조사(Market Research)2. 관람자에 대한 조사3. 리서치 계획 세우기1) 연령2) 성(性)3) 수입4) 교육5) 여가선용방법6) Life Style7) 이용경향4. 시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주제에 맞는 테마파크형 기업 SP 행사를 공동기획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테마파크와 제휴사는 이벤트 프로그램을 공동기획, 개발, 협력 및 사후 평가함으로써 협력적 이벤트 프로그램의 범위를 넓혀야 하겠다. 현재 테마파크와 기업과의 제휴관계가 단기적 관계에 머물러 있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휴환경에서의 형식적인 규제개선과 실질적인 제휴효과 창출을 위한 장기적이고 전략적 투자 스폰서관계를 수립해야한다. 또한 외국

  • [경영학] 국내외 테마파크의 마케팅 사례 연구
  • 주제로 한 테마존 ‘이솝빌리지’ 등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초식동물과 맹수가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복합 사파리 ‘사파리 월드’가 유명하다.대규모 워터 파크 ‘캐리비안 베이’와 모터 파크 ‘스피드 웨이’ 자연 속 숙박시설 ‘홈브리지’ 종합 스포츠 잔디구장 ‘액티바 파크’와 함께 에버랜드 리조트를 구성하고 있으며, 호암 미술관삼성 교통 박물관 등의 문화체육시설도 갖추고 있다. 레인(rain) 마케팅 에버랜드는 연 8백만 명을 웃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