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민족미술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민족미술관 활동
<일본근대미학특강>
시작하며
1. 야나기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
2. 조선민족미술관 건립동기
3. 조선민족미술관 활동과정
4. 야나기와 다쿠미의 우정
5. 미술관의 최후 운명
6. 문제점
마치며
시작하며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1889-1961. 이하는 ‘야나기’로 약칭)는 매우 감동적인 인물이다. 한 외국인으로서 다른 나라에 애틋한 정을 품고 그 나라 예술에 관한 것이라면 성심성의껏 부축해 주었으며 또한 아무 보답도 요구하지 않았다. 야나기가 한국의 문화예술과 종교에 대해 적극적이고 정면적으로 이해하려 했다는 것은 불가사의(不可思議)한 것으로서, 더욱이 그 감정이 그토록 진지하고 순수하였다는 것에 더욱 큰 감동을 받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민족미술관 설립과 관련하여 많은 애로와 수고를 겪으면서 절대 포기를 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야나기의 모습과 그의 미술관 설립 계획을 지지했던 주변 사람들의 여러 활동과 반응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조선민족미술관 설립과 관련하여 일련의 문제점과 토론이 존재하였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려고 한다. 이러한 작업들은 그의 사상형성과 그 배후의 배경에 대해서 더 깊이 이해를 하는데 유익하다고 본다.
1. 야나기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
金元龍은 <韓國美의 探究>란 책에서 야나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조선과 그 예술>이라는 저서와 그 밖의 많은 글을 통해 한국미의 진실한 애호가, 이해자’로서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던 일본의 야나기는 ‘도쿄대학 심리학과를 나온 후 1920년대부터 미술, 특히 민예의 이해, 진흥, 선전 등에 몰두하여 표면상으로는 방향을 전환한 것 같으나, 그 자신은 수미일관(首尾一貫)한 인생관,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의 모든 행동은 그러한 사상이 실천에 옮겨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평가가 비교적 전면적이고 객관적이라고 생각된다.
야나기는 일생 동안 미론과 한국예술에 대해서 이미 많은 주장과 이론을 제출했다. 초기의 신비도 종교철학이랑 그 후의 공예미론, 그리고 불교미학의 사상 등에 대해서 이미 앞에서 많이 언급했기에 나는 여기에서 이러한 면에 대해서는 더 상세히 말하지 않고 이번의 주제인 조선민족미술관을 위요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2. 조선민족미술관 건립동기
야나기는 1919년 3월 1일 조선에서 일어난 ‘3.1독립운동’으로부터 큰 충격을 받고 조선에 관련된 활동을 시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