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 가족생활주기에 맞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5 / 2020.01.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주기] 가족생활주기에 맞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강조되는 가족 기능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기능의 이론적 관점

2. 가족생활주기에 맞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
1) 가족형성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
2) 자녀 출산 및 양육기의 가족기능의 변화양상
3) 자녀교육기의 가족기능의 변화양상
4) 자녀성년기의 가족기능의 변화양상
5) 노년기의 가족기능의 변화양상

3. 현대사회에서 더욱 강조되는 가족 기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환경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가족은 인간의 가장 일차적인 환경으로 가족성원의 양육?보호?사회화?정서발달은 물론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가정의 고유기능 중 많은 부분이 사회로 옮겨가고 가족 간 유대가 약화됨에 따라 가족원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가족의 기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계획에 따른 급속한 산업화와 서구에서 유입된 가치관으로 인해 출산율의 감소,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생활주기의 변화, 가족 결속력의 약화 등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전통사회에 비하여 현저하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의 구조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가치관의 측면에서는 아직도 개인보다는 가정을 중시하는 가족주의가 우리나라 가족성원들의 의식 및 행위를 좌우하고 있다. 즉 가정은 사회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적 단위이며 인간이 태어난 후 최초로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학습하는 장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생활주기에 맞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강조되는 가족 기능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유숙 외(2003). 가족평가 핸드북. 학지사.
박태영,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학지사, 2003.
고미영(2002)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여가활동특성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승이(2012), 「양육스트레스와 가족건강성에서 부모효능 감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학과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공교육)목적, 학교교육(공교육)학부모참여, 학교교육(공교육)교사,학부모,지역사회관계,창의성계발,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사례,과제
  •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내적인 체제만이 아니라, 학교의 외적 환경 즉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체제분석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학교는 일종의 사회체제로서 환경체제인 지역사회와 주고받는 투입-산출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 기능을 수행한다. 즉 학교는 지역사회로부터 요구와 지원을 투입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종합하고 전환시켜 그 결과 지역사회에 대해서 지원과

  • 규방가사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
  • 사회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고전문학의 교수 학습 방법은 여전히 지식의 암기 수준에 머물러 있다. 원전의 해석에만 급급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해부하는 방식은 학생들을 문학에서 더 멀어지게 만들 뿐이다. 고전문학 역시 인간의 생활 속에서의 사건, 감정의 희로애락을 다룬다. 현대와 다르지 않은 우리의 삶이다. 또한 고전시가의 음악적 요소로는 인간의 정서적 감흥에 호소하는 보편적 정서이다.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교사의 역할을 학습자

  • 고령화 사회와 노인 교육 노인 의미 노화 의미 고령화사회 노인문제 노인교육 21세기 노인교육 과제 노인의미 노화의미 고령화사회노인문제 노인 교육 21세기노인교육 과제 노인 교육 미래
  • 변화가 개인으로 하여금 활동을 제한하고 운동성과 활동, 참여를 감소시키는 시기’로 정의된다. 노인기는 생물학적인 퇴화의 속도가 재생의 속도를 능가함으로써 유기체의 생물학적 파괴가 더욱 진전되어 가는 시기이다. 노인의 대표적인 생리적, 신체적 특성으로는 주름과 흰 머리카락의 증가, 검버섯의 생성, 피부탄력의 저하등 외모의 변화와 아침잠이 감소하고 초저녁잠이 증가하는 등의 수면 양상의 변화, 소화기능의 쇠퇴나 시력과 청력의 저하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사회를 급진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들을 대변하는 하나의 신조.- 1980년대 : Reagan 행정부가 신자유주의 경제를 표방하고 교육의 수월성을 강조하며 교육개혁을 시작하자 학교와 별도로 독자적인 노선을 걸음. 더욱이 미국 역사상 두 번째 큰 규모의 이민정책이 채택되고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교육과정 분야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적 힘을 빌려 새롭게 방향을 모색.-1980년대 후반 :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했던 비판교육학자들조차 융통성을 보이며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사회과 각론 분석가. 개정 중점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어 개정의 방향을 잡았다.첫째,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정보 처리 기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을 포함하는 고등 사고 능력, 바람직한 인성)을 구성 요소에 반영하였다. 둘째, 개별 학생의 서로 다른 흥미와 요구 및 능력의 차이를 존중하여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구분지어 내용을 제시하였다.셋째, 학습자의 자기 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