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에 맞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론
산업화와 도시화, 세계화, 서구화 등의 영향으로 급변하는 사회를 경험하고 있다.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서 가족에 대한 구조도 변화되고 있으며, 선진국의 모델로 변모 되고 있지만 기성세대와 부모들은 이러한 변화에 갈등을 보이고 있으며, 혼란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의 피해를 보는 것은 현재 기성세대와 부모들이라고 보고 유교에 근거한 전통적인 가치와 규범이 뿌리 깊게 존재하였던 것들이 변화하면서 변화의 가운데서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의 가족 변화로 가족 수의 축소와 출산율 감소 등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서 성역할의 분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등 부모의 자녀교육의 부재, 노인 문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족 관계의 응집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개인주의화로 자신의 행복을 우선하는 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본론에서는 가족생활주기에 맞추어 가족기능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강조되는 가족 기능을 제시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가족의 정의
가족은 구성원 개인들이 모여 물리적, 정신적인 공간에서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고유 집단, 공동체라 할 수 있다. 가족의 변화는 일부 학자들 사이에서 다양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이하고 있으며, 가족의 위기를 맞고 있다. 가족은 쇠퇴할 것이라는 주장하는 반면에 개인의 선택, 자유 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2 가족생활주기의 의미
결혼에 의해서 형성되어 부부의 사망으로 해체될 때까지의 수직적인 스트레스와 수평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지소적인 변화를 통해서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가족생활주기라고도 하며, 가족생활주기는 정서적 발달의 기본단위이고 특유의 단계와 경과를 가진 가족 구성원 개인의 움직임과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준거틀로서 의의를 가진다.
2.3 가족생활주기에 맞춰 가족기능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
-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
1)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
성인단계에서 원가족으로 자기 분화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자아실현이 가능한 직업을 선택하고 동료와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 가는 능력을 몸에 익힌다.
2) 가족 형성기 단계
결혼을 통해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고 발달과업으로 배우자의 친인척들을 수용하여 이해하는 것으로 이상적인 결혼생활을 꿈꾸지만 현실의 벽에 서로 갈등을 겪게 된다. 원인으로 상대방의 친척, 가족 등과의 관계, 고부갈등과 경제적인 문제, 임신 등으로 나타난다. 이로 인해서 애정기능이 약화된다.
3) 신혼부부단계의 특징
새로운 성원의 유입으로 가족의 형태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새로운 성원의 유입은 그 자체가 수평적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두 사람의 결합은 수직적 스트레스가 단계에서 유입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이유로 가족 구성원에서 위협적이거나 기존의 역할이 변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4)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의 특징
확대 가족에서는 가족성원의 대부분이 아이를 공동의 책임으로 여기며, 아이가 태어남에 따라 가족성원의 관계체계는 변화를 겪는다. 이 변화는 발전적이거나 기능적이거나 간에 확대가족의 핵심적인 변화는 새로운 가족을 위해 적극적인 자원이 되어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생애주기 인간발달 김혜원 저 / 현문사(유해영) / 20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유현숙 / 동인 / 2005
가족관계학 / 교문사 / 유영주 /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기능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에너지를 발산시켜 기분을 안정시키는 일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3) 3세아이 운동놀이3세아의 일종의 완성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획기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시기이다. 3세아는 1,2세아에 비교하여 생활습관도 눈에 띄게 발전되고 운동기능 역시 위태로운 단계를 넘어선 것 같이 보인다. 사회성의 발달도 현저하여 친구들의 수도 늘어나고 놀이활동도 활발해진다. 그리하여 집단놀이를 좋아하게 된다. 이 시기에 사용되

  • 화법 교육의 모형과 활동 제시
  • 학습자들이 직면한 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원간의 의견 합일에 있다. 위에서 제시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정보를 이해종합분석비판하는 고등 수준의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게 된다. 토의를 반 전체 학생이 참여하는 것은 토의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토의를 통해 나온 결론은 실제로 학생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이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
  • 기능, 태도를 길러 바람직한 사회로의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적 역할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요하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가치, 태도를 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암기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스스로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판단력 등이 요구되는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평가 리포트
  • 설명이나 등장 인물의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새로운 요소가 첨부될 때에 숨겨져 있던 각각의 개성이 도출된다. 어떤 아동들은 등장 인물의 생각을 포함시키거나 또는 그들간의 관계성을 만들어 낸다.이야기판을 교실에 두고, 아동들을 두세 명으로 그룹을 지어 이야기를 하게 하거나 교사가 시작한 이야기를 끝맺게 한다. 활동에서 사용된 준비물과 비슷한 것들을 사용하여 아동들 스스로 이야기판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준다. 2) 준비물과 설정준비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생각한다.Ⅳ. 참고 문헌1.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2. 김남진(2017), 특수교육공학, 학지사3. 이지민(2017),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4. 민기연(2016), 자폐성장애 성인의 고용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경험, 인하대학교 대학원5. 이미숙(2015),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 인식 비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6. 고영경(2014), 의사소통장애와 의미협상에 대한 비원어민 화자의 대화 양상과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