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방문객의 만족도 분석을 통한 청계천의 지속적인 발전방향 모색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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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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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제 2 절 문제제기
제 3 절 연구목적
제 4 절 연구의 중요성
제 5 절 연구방법
제 6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청계천의 유래
제 2 절 청계천의 역사
제 3 절 청계천 복원사업
제 4 절 해외의 도시하천 정비사례
제 3 장 연구의 모형과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제 2 절 가설설정
제 3 절 설문지 양식
제 4 장 연구 분석
제 1 절 표본의 특성
제 2 절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제 4 장 결론
- 본문내용
-
서울특별시장에 입후보한 이명박의 공약사항 1호가 청계천복원사업이었다. 수명이 다되어 안정성이 염려스러운 청계 고가도로를 철거해 버릴 뿐 아니라 하천을 덮고 있는 복개부분도 철거하여 개천을 복원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수경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공약 내용이었다.
이명박 시장 취임 이후 청계천 복원 사업이 본격화되었다. 이 시장은 취임 다음날 청계천 복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담기구인 ‘청계천 복원 추진본부’를 구성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였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10월 1일 ‘청계천 새물맞이’라는 대규모의 기념행사와 함께 제2의 청계천시대는 막을 올렸다. 그리고 개장 후 한 달간 627만 명,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청계천을 방문했다. 서울 인구가 천 만인 것을 감안하면 한 집 건너 한 집 이상이 청계천에 발을 들였다는 얘기다.
서울시에 따르면, 개장 후 축제기간 3일 동안 173만 명 하루평균57만 명이 다녀갔으며, 10월 한 달 동안 평일은 255만 명(일평균 13만명), 주말 및 공휴일은 372만 명(일평균 34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청계천은 복원사업 초기의 수많은 우려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비록 짧은 시간이기는 하지만 서울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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