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 선수들의 연봉협상 과정 대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9 / 2019.12.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스포츠에 있어서의 연봉 협상의 중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본론
1. 연봉협상에 있어서 적용되는 이론적 협상 요인
2. MLB의 연봉협상 제도
3. 연봉협상 사례
본문내용
Ⅱ. 본론

1. 연봉협상에 있어서 적용되는 이론적 협상 요인

1) BATNA(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

야구의 연봉협상에 있어서 구단과 선수 양쪽 모두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협상 요인이 바로 이 BATNA 즉, 협상 이외의 최선의 대안일 것이다. BATNA는 협상이외의 당사자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을 의미한다. 바로 협상이 결렬될 경우의 차선의 행동대원을 의미한다. 이러한 협상 대안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심도 있게 분석한 다음 협상에 임해야만이 자기가 협상하고자 하는 대상들의 높은 요구를 거절할 수도 있고 어느 정도 선에서 계약을 할 것인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구단의 입장에서 팀의 유격수인 자유 계약 선수가 되는 선수의 계약을 한다고 치자. 그런데 구단은 그 계약 선수의 포지션에 걸출한 유망주가 있다. 즉 하나의 최선의 BATNA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유망주는 유망주일 뿐이다. 팀은 그것에 못 미더 하고 있다. 그런데 2루수 또한 유격수를 수비할 줄 안다. 이것 또한 BATNA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구단은 이러한 BATNA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그 자유계약선수 와의 협상에서 적절한 수준을 제시하고 느긋하게 협상에 임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BATNA는 선수한테도 적용된다. 선수의 BATNA는 바로 MLB의 자신의 포지션이 취약한 구단들이다. 선수와 에이전트는 이러한 BATNA(예에서는 구단)를 분석하여 협상에 임할 때 전략적인 자세를 취할 것이다.
이렇듯 BATNA의 유무는 야구에서 협상 당사자들 간의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관련된 사례는 다음 장에서 들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c 스포츠 마케팅의 과제
  • 연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국내 대학중 스포츠마케팅 강좌가 개설된 곳이 불과 2군데, 대학원 과정은 2개소에 지나지 않으며 이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한 인원은 5명 내외로 알려져 있다. 또한 95년 12월에 창립된 스포츠경영 행정학회는 스포츠 자체를 마케팅하는 이른바 Sports of Marketing과는 거리가 있다. 학계에 대한 기업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시급히 요구된다.둘째,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이해도 부족에서 오는 그릇된 인식이

  • 스포츠마케팅-정의,구성요소,글로벌화,엠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스포츠마케팅사례
  • 연구결과로 그의 경제적 부가가치에 관한 리포트였다. 마이클 조던의 경제적 부가가치는 100억 달러,한화로 10조 원에 달했다. 10조 원이면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가 2005년에야 수립한 순이익 규모이다. 이러한 가치를 1998년에 마이클 조던이라는 슈퍼스타 한 명이 만들어 낸 것이다.(8) 2010 벤쿠버 동계올림픽 김연아피겨 여왕 김연아(20.고려대)가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을 따내면서 5조2천350억원의 경제 효과를 낸 것으

  • [현대사회와 스포츠]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선수들이 주축 선수가 될 수 있는 가망성은 거의 없었다.) 일단 구단과 계약을 맺고 나면, 타 구단으로의 이적이나, 연봉 협상, 해외 진출 등의 선수 신분에 대한 모든 것이 구단측의 일방적인 권한으로 귀속하게 되어있었다. 일단 다른 구단에서 지명하고 나면 무조건 그 구단에 가야하고, 그 구단에서 자발적으로 풀어주거나 구단 마음대로 트레이드하기 이전에는 끝까지 그 구단에서 뛰어야 하며 역시 이름뿐인 연봉조정신청 제도 하에서 FA제도가 생

  • [미디어] 스포츠와 매스컴
  • 협상 문제를 마무리짓고 입국하는데 조건을 듣고 진출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 K-1 무대를 노크하게 된 과정은. ▲개인적으로 현재 미래에 대한 보장이 없다. 팀 선후배들에게 미안하지만 현실이 이렇다 보니 새로운 무대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서 보고 싶었다. 당장 뛰면 잘 한다는 보장이 없고 주위에서 다칠수 있다고 염려하지만 생각보다 무서운 운동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천하장사 출신이 패하면 국가 위신도 깎

  •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 대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 및 과정’으로 정의되어진다. 또한 Schramm 슈럼- 미국 매스컴 조직 연구의 권위자로 꼽힌다. 저서로는 매스컴연구의 교과서라 일컬어지는(1954)등이 있다.은 자극을 전달하는 과정이라 하였고, NewComb 1946년 이후 미시간대학에서 사회학 및 심리학 교수를 지냈다. ‘균형이론’에 의한 태도연구를 바탕으로 대인지각, 커뮤니케이션,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