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중심 보육과정 관점,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의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6 / 2019.12.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중심 보육과정 관점,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의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중심 보육과정 관점과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의 관점
1) 교사중심 보육과정의 관점
2)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의 관점
2.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사회는 국제화, 세계화 사회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체육 등 모든 부분이 국경을 초월한 하나의 공통된 방향으로 통합된다. 또한 다문화 사회에서는 문화적 다원화와 문화적 상대주의에 기초하여 인류 공동의 가치와 문화를 차츰 더 인식해 가며 생활양식, 행위 양식이 광범위하게 수용되고 공유된다.
..

Ⅱ 본론
1. 교사중심 보육과정 관점과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의 관점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으로 보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위한 것으로 교육 목적, 교육 내용 및 방법, 평가의 4요소로 구성되며 이러한 교육과정의 개념을 근거로 보육과정을 살펴보면 보육과정은 보육목적, 보육의 내용 및 방법, 평가로 구성된다 하였다.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지성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비교”, 유아교육학회지, 2008
- 황해익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2
- 김영철, “유아교육과 보육의 상호적 발전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07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8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조형숙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 지성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비교”, 유아교육학회집,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 자신이 가장 아끼는 물건을 세 개 선택하여 다음을 참고하여 설명하는 글을 쓰시오. 1) 각 물건마다 적절한 제목을 붙여 세 편의 글을 쓸 것 (예: 내 유년의 기록, 우표책) 2) 물건을 소유하게 된 사연과 소중한 이유를 서술할 것 3) 각 물건의 외양과 기능, 느낌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하고 설명할 것영유아교수방법론※ 다음 (1), (2)번 문제 모두 작성하시오(각 15점).(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

  •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토대로 아동권리를 고려하고자 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방법
  • 보육교사 역할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토대로 아동권리를 고려하고자 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보육과정 중에 아동중심과 아동 중심의 환경 조성은 아동권리존중의 출발점이며 아동들의 권리 보장은 교사들의 중요한 역할이다. 부모는 아동의 의사를 존중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아동의 복지에 필요한 보호 및 치료 등의 조치와 아동의 내면적‧정서적인 성장과 발달과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교사에 의한 적극적인 개입42016 ppt by ⓒ 유비활동내용과 활용방법실제 활동과정에서 유아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과제에 시간을 들이는지, 개별화를 위한 기회는얼마나 잘 구성되었는지 등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신체 움직임과 언어, 수학, 과학, 음악, 사회적 이해, 시각적 예술 등 다양한 활동 동안에 나타나는 유아의 참여수준과 질, 반응성, 계획성, 자신감, 호기심, 관계성 등을 평가하는 세심한 관찰과 기록화를 통해 유아의 강점과 단점,

  •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란 무엇인지와 필요한 상호작용만이 일어나는 환경조성하기는 무엇인지
  • 의견질 높은 상호작용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도 커다란 영항을 미칠 것이고, 자격을 갖춘 보육교사의 높은 능력은 아동의 요구에 민감하며,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 자극을 주는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대상은 부모에서 보육교사 및 또래로 확대되어 감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이 유아의 성장과정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며, 점점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과정기록지(1~10회기)1회기상담목표주요내용Wer의 평가향후개입계획Wer의 역할1. rapport를 형성한다.2. 담당 사회복지사 및 기관에 대하여 소개한다.3.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강점을 파악한다.1. intake1) rapport형성2) 사회복지사 및 기관에 대하여 소개-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면서 소속과 기관에 대해 소개 하고 호칭을 정리. 3) Ct의 욕구문제 사정 및 강점파악(1) Ct의 문제 사정- 알코올섭취로 인해 가정에게 폭력을 행사하게 됨- 아내와 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