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6 / 2019.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이념

2.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

3.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
1) 21세기 평생학습자의 모델
2) 성인교육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3) 평생교육 정보화와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4)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은 누구나 참여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생의 특정 시기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아니라 생의 모든 시기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교육이 생의 특정 시기나 단계만이 아니라 모든 시기와 모든 단계에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시대적 변화 때문이다. 이 시대는 이전과 같이 학령기라는 생의 특정 시기에만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만으로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 학교교육만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교육을 평생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평생교육은 특정 연령에 한정되지 않는다는데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개인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지식과 기술 등을 연령에 관계없이 학습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서 외(2009).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김갑원 외, (2005),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권대봉(2003).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서울 : 학지사.
고인아, (2004), 「지역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성인학습자 연구」, 백석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2012년 추천
  • 교육위원회의 정의2. 교육위원회의 권한과 의무3. 현행 교육위원회의 구성4. 현행 교육위원회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교 육 감1. 교육감의 정의2. 교육감의 자격3. 교육감의 업무 및 구성4. 교육감 선출방식5. 현행 교육감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는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자율과 책임성을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 론우리 인간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

  • [평생교육] 미국,일본,영국,호주,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
  • 평생교육정책 104. 영국의 평생교육정책 155. 호주의 평생교육정책 226. 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 - 29III. 시사점 및 발전방향 - 34※ 참고문헌 41I. 서 론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평생교육정책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한다. 이 때, 평생학습의 추진과 지원은 기본적으로 학습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문제점과 활성화oe
  • 사회교육법이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면서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중장기 계획과 여러 가지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가 발주되고 있어 노인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이 장에서는 노인 교육내용 노인교육운영 등에 대해 많은 문제점 지적과 함께 문제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노인문제의 배경오늘날 노인문제가 하나의 커다란 사회문제로 제기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변화과정에 대한 척도 사전사후 분석표 2. 48 정신과 병원의 외래방문 횟수의 변화 52 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의 가족교육 참여 횟수 변화표 55 한 달간 사례관리 개입 횟수의 분석 56 일대일 자녀학습지도 서비스 자녀 대상자의 인적사항 57그림목차 실험 설계 모형 35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 정신질환자는 2백 72만명(남자 67만명, 여자 2백 5만명)으로 우리 국민 10명 중 3명은 평생 살다가 한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