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미디어와 스타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는 무엇보다도 스타라는 개념을 만들어내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매스미디어가 없었다면 현대 사회의 수많은 스타들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다른 개념으로 정의되었을 것이며, 대중에게 달리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이 글은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에 관해 견해를 적은 글이다. 스타 시스템의 발전 양상을 서술한 뒤, 한국의 경우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향후 발전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 목차
-
1. 서론
2. 스타의 의미와 스타 시스템의 등장
3. 스타 시스템의 기원과 발전과정
4. 한국의 스타 시스템
5.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의 특징
6. 결론
- 본문내용
-
미디어의 첫 번째 기능은 사회적 주목을 좌우하는 것이다. 미디어가 어느 분야에 주목하느냐에 따라 대중의 관심도 달라진다. 두 번째 기능은 사회적 주목을 특정 방향에 집중시킴으로써 대중의 기호와 문화시장의 동질화를 유도한다. 세 번째 기능은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의 소비자 수를 결정한다. 네 번째 기능은 노출된 사람에게 보상을 준다는 것이다.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는 금전적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사회적 지위도 동시에 상승한다. 미디어 노출은 스타와 비스타를 가르는 역할을 하고 스타가 되는데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는 노출 그 자체만으로 스타 파워를 갖게 되어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는 돈과 명예를 동시에 차지한다. 최고 스타에 집중되는 미디어의 주목은 곧바로 경제적 보상인 돈과 명예의 독과점으로 이어진다. 미디어 파워가 더욱 강력해지면서 미디어 소유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미디어를 소유하는 권력자가 누구냐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누가 주목을 받게 되는지 혹은 야유를 받게 될지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1.「스타 시스템」 김호석 1998, 삼인
2.「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김휴종 1997, 삼성경제연구소
3.「스타덤, 욕망의 산업」 크리스틴 글레드힐 1999, 시각과 언어
4.「스타」 에드가 모랭 1992, 문예출판사
5.「현대사회와 대중문화」 강현두 1998,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