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미디어와 스타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는 무엇보다도 스타라는 개념을 만들어내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매스미디어가 없었다면 현대 사회의 수많은 스타들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다른 개념으로 정의되었을 것이며, 대중에게 달리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이 글은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에 관해 견해를 적은 글이다. 스타 시스템의 발전 양상을 서술한 뒤, 한국의 경우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향후 발전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2. 스타의 의미와 스타 시스템의 등장
3. 스타 시스템의 기원과 발전과정
4. 한국의 스타 시스템
5.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의 특징
6. 결론
본문내용
미디어의 첫 번째 기능은 사회적 주목을 좌우하는 것이다. 미디어가 어느 분야에 주목하느냐에 따라 대중의 관심도 달라진다. 두 번째 기능은 사회적 주목을 특정 방향에 집중시킴으로써 대중의 기호와 문화시장의 동질화를 유도한다. 세 번째 기능은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의 소비자 수를 결정한다. 네 번째 기능은 노출된 사람에게 보상을 준다는 것이다.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는 금전적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사회적 지위도 동시에 상승한다. 미디어 노출은 스타와 비스타를 가르는 역할을 하고 스타가 되는데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는 노출 그 자체만으로 스타 파워를 갖게 되어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는 돈과 명예를 동시에 차지한다. 최고 스타에 집중되는 미디어의 주목은 곧바로 경제적 보상인 돈과 명예의 독과점으로 이어진다. 미디어 파워가 더욱 강력해지면서 미디어 소유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미디어를 소유하는 권력자가 누구냐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누가 주목을 받게 되는지 혹은 야유를 받게 될지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스타 시스템」 김호석 1998, 삼인
2.「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김휴종 1997, 삼성경제연구소
3.「스타덤, 욕망의 산업」 크리스틴 글레드힐 1999, 시각과 언어
4.「스타」 에드가 모랭 1992, 문예출판사
5.「현대사회와 대중문화」 강현두 1998,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핸드폰 휴대폰 사용 문제점과 해결방안00
  • 미디어의 올바른 역할 수행이다.청소년 휴대폰 문화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세 번째 방법은 미디어의 올바른 역할 수행이다. 휴대폰 구입 시 TV나 라디오 같은 매스미디어에 의한 충동적으로 구매한 적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전체 청소년의 약 58%의 청소년들이 그렇다 라고 응답하고 있다. 그만큼 매스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이다. 휴대폰 광고에서 광고 모델들은 이효리, 권상우, 보아 등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톱스타들

  • 가상공간(인터넷) 학습, 가상공간(인터넷) 교육, 가상공간(인터넷) 자아정체성, 가상공간(인터넷) 전자상거래, 가상공간(인터넷) 혐오언론, 정보윤리, 가상공간(인터넷) 법적 대응, 가상공간(인터넷)과 온라인게임
  • , 2000박선영 : 가상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청소년 보호-99헌마480과 2001헌가27을 중심으로-, 헌법실무연구회, 2002임기섭 외 1명 : 현실과 가상공간의 행태 분석을 통한 제안 동선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이원곤 : 미디어테크놀러지와 가상공간의 위상, 한국기초조형학회, 2009조동기 : 사이버공간과 사회조사: 온라인 사회조사의 쟁점과 과제, 조사연구, 2000홍성태 : 사이버 : 사이버테틱스와 사이버 공간. 한국사회 언론연구사회편, 1997

  •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
  • 미디어적인 측면에서 보면 매스미디어는 문화제국주의의 활동이 조직적으로 수행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제도적 수단이다. 미디어 제국주의란 용어가 있다. 이는 흔히 미디어의 이런 특별한 역할을 밝혀주는 데 사용된다. 범세계적인 미디어관계를 살펴보면, 영화나 TV 프로그램, 음반, 뉴스, 광고 등과 같은 미디어 산물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미국을 중심으로 한)으로부터 개발도상국의 국가와 문화적 상황의 미디어 체계로 일방적으

  • 소설 고백을 통해 본 추리소설시장과 대중성 논의 소설 고백의 대중성 조건 일본 한국 추리소설 비교
  • 매스미디어와 마케팅, 그리고 대중성의 흐름앞선 논의를 통해 대중성의 요건엔 출판시장과 유행도 한몫하고 있으며, 여기엔 매스미디어와 마케팅이 한몫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최근 마케팅의 경향엔 몇몇 작가들의 이름을 내걸고 그들의 영향력을 하나의 브랜드화 시켜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사람들이 한 작가의 스타일과 주 담론을 파악하고 기호대로 고를 수 있다는 점과 흥행성과 함께 재미를 어느 정도 보장한다는 장점이

  • 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 스타플레이어를 제외한 다른 선수들의 정보를 알지 못한다. 하지만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개별 선수의 세세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되면, 예를 들어, 축구경기를 관람하는 도중 공을 잡고 드리블을 하는 선수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을 경우 그 선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즉 나이, 신장, 몸무게, 소속 클럽팀과 경기당 득점 수와 같은 기록치, 각각의 능력을 Data화 한 능력치(Stats)를 보여주게 되면 관중들은 새로운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