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제문제]고교 평준화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고교평준화 제도의 정의
2. 고교평준화 제도의 도입배경 및 추진과정
3. 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쟁
1) 평준화를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각
2) 찬성의견
3) 반대 입장
4. 평준화 정책의 보완 방안
- 본문내용
-
자유와 평등 이념은 오랜 기간동안 대립상태에 있어왔다. 이는 민주주의와 시장 논리의 대립에서 잘 나타난다. 시장 논리는 가난한 다수 집단에 불이익을 주는 데에 반해서, 민주주의는 부유한 소수 집단에 불이익을 주는데, 부유한 소수 집단은 다수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민주주의 제도에 의해 자신들의 이익이 밀려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덜 부유한 다수 집단으로부터 그 권리를 다시 빼앗아 가기로 결정할 것이다. 그러면 자유 유토피아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소외와 기회의 불균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하여 21세기에 들어 자유와 평등의 대립이 그 절정을 향해 가고 있다.
고교 평준화를 둘러싼 찬․반론 논쟁의 바탕에는 자유와 평등의 이러한 대립 관계가 깔려 있다. 즉, 고교 평준화 논의는 고등학교 교육 체제 개편 논의 혹은 입시 제도 개혁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유와 평등의 이념 중 어느 이념을 더 중시하는 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싼 논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고교 평준화는 결과적으로 하향 평준화였다느니, 사학의 자율성을 침해했다느니 하는 등의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글은 최근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해 논의 한 글이다. 전반적인 정책의 내용을 정리한 후, 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쟁의 쟁점을 정리한 후, 정책의 보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 jieun1***
(2006.11.18 11:22: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