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제문제]고교 평준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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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교평준화 제도의 정의
2. 고교평준화 제도의 도입배경 및 추진과정
3. 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쟁
1) 평준화를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각
2) 찬성의견
3) 반대 입장
4. 평준화 정책의 보완 방안
본문내용
자유와 평등 이념은 오랜 기간동안 대립상태에 있어왔다. 이는 민주주의와 시장 논리의 대립에서 잘 나타난다. 시장 논리는 가난한 다수 집단에 불이익을 주는 데에 반해서, 민주주의는 부유한 소수 집단에 불이익을 주는데, 부유한 소수 집단은 다수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민주주의 제도에 의해 자신들의 이익이 밀려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덜 부유한 다수 집단으로부터 그 권리를 다시 빼앗아 가기로 결정할 것이다. 그러면 자유 유토피아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소외와 기회의 불균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하여 21세기에 들어 자유와 평등의 대립이 그 절정을 향해 가고 있다.
고교 평준화를 둘러싼 찬․반론 논쟁의 바탕에는 자유와 평등의 이러한 대립 관계가 깔려 있다. 즉, 고교 평준화 논의는 고등학교 교육 체제 개편 논의 혹은 입시 제도 개혁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유와 평등의 이념 중 어느 이념을 더 중시하는 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싼 논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고교 평준화는 결과적으로 하향 평준화였다느니, 사학의 자율성을 침해했다느니 하는 등의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글은 최근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해 논의 한 글이다. 전반적인 정책의 내용을 정리한 후, 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쟁의 쟁점을 정리한 후, 정책의 보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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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입니다
  • jieun1***
    (2006.11.18 11: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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