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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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
<아리스토텔레스>
1. 사상에 대한 개괄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소유한 윤리적 신념들을 거부하지 않는다. 현명하고 덕이 있는 사회 구성원들은 충분히 신뢰할 만한 윤리적 신념들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그 신념들을 다른 것들로 대처하려기보다는 철학으로 명료화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를 보인다.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선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목적지향형이다. 욕구 연쇄의 제일 끝에 놓이는 것이며 욕구의 소급을 끝내는 역할을 하는 궁극 목적을 “최상의 선”이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최고선을 행복이라 규정했는데 조건으로 첫 번째 오직 그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이어야 한다는 것, 두 번째 무조건적인 완전성, 세 번째는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도덕성이란 각 개인의 활발한 자기 계발과 관련된 문제이며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본성적인 선을 추구하는 문제였다. 도덕성은 행복을 산출하는 여러 방법들로 구성되며 행복이란 말을 통해 우리 인간만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본성을 가장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최고선은 쾌락이나 주관적인 행복과 동일시 될 수 없다.
인간 본성의 고유한 측면은 바로 이성에 놓여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말은 추론 능력을 갖고 있음과 이성에 따를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의 기능은 이성적 능력을 현실적으로 발휘하는 일과 동일시된다. 행복이 최고선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활동을 포함하여야 한다.
이성의 탁월함은 인간의 기능을 수월하게 잘 수행하는 것인데 그 탁월함은 덕이다. 즉 한 인간이 자신의 본성 전체를 모든 측면에서 완전히 발휘되는 것이 최고선인데, 이는 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욕구와 감정의 측면 모두와 관련된다.
행복의 우리 삶의 총제적인 좋은 상태를 표시하는 말이라면, 그리고 좋음이 각각의 일과행위가 추구하는 객관적 목적을 뜻하는 것이라면, 덕은 우리의 주관적 태도를 표시하는 말이다.
덕이 주관적 성품이 되는 이유는 사람들의 행복은 다양한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좋고 나쁜 것을 선택함에 있어 우리가 보이는 지속적인 경향성이 성품이다. 매사에 객관적으로 좋은 것을 선택하는 성품을 가진다면 윤리적으로 덕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 언제나 올바른 길을 가지 못하는 것은 정념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정념이란 ‘욕망, 분노, 공포, 태연 질투, 환희, 사랑, 증오, 동경, 경쟁심, 연민 그리고 쾌락과 고통을 수반하는 감정들“인데 어떻게 관계 맺느냐에 따라 성품이 유덕할수도 악덕할 수도 있다. 우리 삶에서 정념을 완전히 제거하는 일은 자연에 어긋나 일뿐 아니라 불가능한 일이다. 정념 그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니며, 그 정념과 어떠한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선악이 결정된다. 정념은 인간의 도덕적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정념이라는 질료에 훌륭한 형상을 부여함으로써 덕있는 사람이 된다.
중용의 원리에 따라 정념을 표현하는 일이 중요한데 “마땅한 때에, 마땅한 일에 대하여, 마땅한 사람들에 대하여, 마땅한 동기로 그리고 마땅한 태도”로 정념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실천적 지혜”를 갖지 않으면 안된다.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격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개별적인 경우마다 무엇이 선하고 악한지를 판정할 수 있는 “건전한 도덕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
도덕적 판단력을 ‘실천적 지혜’라고 부르는데 도덕적으로 선하게 행위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실천적 지혜는 추상적 도덕을 암기한다고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 법칙을 구체적 경우에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성숙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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