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육
<아리스토텔레스>
1. 사상에 대한 개괄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소유한 윤리적 신념들을 거부하지 않는다. 현명하고 덕이 있는 사회 구성원들은 충분히 신뢰할 만한 윤리적 신념들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그 신념들을 다른 것들로 대처하려기보다는 철학으로 명료화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를 보인다.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선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목적지향형이다. 욕구 연쇄의 제일 끝에 놓이는 것이며 욕구의 소급을 끝내는 역할을 하는 궁극 목적을 “최상의 선”이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최고선을 행복이라 규정했는데 조건으로 첫 번째 오직 그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이어야 한다는 것, 두 번째 무조건적인 완전성, 세 번째는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도덕성이란 각 개인의 활발한 자기 계발과 관련된 문제이며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본성적인 선을 추구하는 문제였다. 도덕성은 행복을 산출하는 여러 방법들로 구성되며 행복이란 말을 통해 우리 인간만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본성을 가장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최고선은 쾌락이나 주관적인 행복과 동일시 될 수 없다.
인간 본성의 고유한 측면은 바로 이성에 놓여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말은 추론 능력을 갖고 있음과 이성에 따를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의 기능은 이성적 능력을 현실적으로 발휘하는 일과 동일시된다. 행복이 최고선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활동을 포함하여야 한다.
이성의 탁월함은 인간의 기능을 수월하게 잘 수행하는 것인데 그 탁월함은 덕이다. 즉 한 인간이 자신의 본성 전체를 모든 측면에서 완전히 발휘되는 것이 최고선인데, 이는 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욕구와 감정의 측면 모두와 관련된다.
행복의 우리 삶의 총제적인 좋은 상태를 표시하는 말이라면, 그리고 좋음이 각각의 일과행위가 추구하는 객관적 목적을 뜻하는 것이라면, 덕은 우리의 주관적 태도를 표시하는 말이다.
덕이 주관적 성품이 되는 이유는 사람들의 행복은 다양한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좋고 나쁜 것을 선택함에 있어 우리가 보이는 지속적인 경향성이 성품이다. 매사에 객관적으로 좋은 것을 선택하는 성품을 가진다면 윤리적으로 덕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 언제나 올바른 길을 가지 못하는 것은 정념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정념이란 ‘욕망, 분노, 공포, 태연 질투, 환희, 사랑, 증오, 동경, 경쟁심, 연민 그리고 쾌락과 고통을 수반하는 감정들“인데 어떻게 관계 맺느냐에 따라 성품이 유덕할수도 악덕할 수도 있다. 우리 삶에서 정념을 완전히 제거하는 일은 자연에 어긋나 일뿐 아니라 불가능한 일이다. 정념 그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니며, 그 정념과 어떠한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선악이 결정된다. 정념은 인간의 도덕적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정념이라는 질료에 훌륭한 형상을 부여함으로써 덕있는 사람이 된다.
중용의 원리에 따라 정념을 표현하는 일이 중요한데 “마땅한 때에, 마땅한 일에 대하여, 마땅한 사람들에 대하여, 마땅한 동기로 그리고 마땅한 태도”로 정념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실천적 지혜”를 갖지 않으면 안된다.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격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개별적인 경우마다 무엇이 선하고 악한지를 판정할 수 있는 “건전한 도덕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
도덕적 판단력을 ‘실천적 지혜’라고 부르는데 도덕적으로 선하게 행위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실천적 지혜는 추상적 도덕을 암기한다고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 법칙을 구체적 경우에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성숙해가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만금 간척사업(사례, 긍정, 부정, 나아갈방향)
-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관점)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전반적인 발달 사항에 대해서 특징과 내용을 제시하고, 그것에 추가하여 본인이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률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를 각각 설명하고 그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여성복지론_ 여성노동 정책의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복지론 ) 서구의 아동권리사상과 우리나라의 아동권리사상의 발전을 분석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