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분석은 왜 필요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비자행동분석>
비교문화분석은 왜 필요한가?
< 목 차 >
Ⅰ. ‘비교문화분석’의 정의
Ⅱ. 비교문화분석의 필요성
Ⅲ. 비교문화분석 이용 사례
1)성공사례
2)실패사례
Ⅳ. 느낀 점
Ⅴ. 참고
Ⅰ. ‘비교문화분석’의 정의
문화권이 다른 국가로 마케팅활동을 확대하고자 할 경우에, 마케팅을 실행할 목표 국가와 자국의 문화를 비교하는 것이 ‘비교문화분석’이다. 비교문화분석은 다른 국가로의 진출을 성공적이게 도와주는 마케팅 전략중의 하나이다.
Ⅱ. 비교문화분석의 필요성
해외시장 진입여부나 진입방법을 결정할 때도 마케터는 비교문화분석을 해야한다. 본국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나라에서는 본국에서 성공한 마케팅 전략이라도 꼭 성공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국제적인 업무영역이 증가할수록 비교문화에 대한 이해가 더욱 필요하다. 비교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현지상황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어렵다. 비교문화적 소비자분석이란 결국은 여러 나라의 소비자들의 유사한 정도와 다른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마케터는 심리적사회적문화적환경적 특성을 이해하여 특정한 나라에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오늘날처럼 세계시장을 무대로 마케팅활동을 해야 하는 마케팅기관들에게는 문화간 비교연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정 사회구성원들의 소비 및 구매행동양식이 그들의 문화적 환경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 한, 문화 간 특성의 차이에 대한 인식 없이는 국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 표적시장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제한된 정보나 왜곡된 지식을 토대로 마케팅전략을 개발하게 되면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웰빙 커피숍 미팅 플레이스
  • 분석하여,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하여 각 고객의 wants를 충족시킬 수 있는 personal service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고객의 회원 카드를 받았을 때, 고객의 데이터 베이스가 컴퓨터 상에 즉각 뜨도록 하여, 늘 드시던 것을 드시겠는지 여쭈어 보는 등 고객 각각이 특별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이러한 personal service로 고객 감동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생일날, 할인 쿠폰을 발급해 준다 던지, 무료 음료를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일리

  • [일본지역연구]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소프트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
  • 필요조건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숙종 외, 「동아시아의 소프트파워 기초분석」 ,『EAI 여론브리핑 32호』, 2008, p.5.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소프트파워지수를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과 비교, 분석하면서 일본의 위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2. 사례연구 이 연구에서는 매력적인 일본을 만들어 내는 소프트파워의 모습, 특히 일본의 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의 사례들을 볼 것이다. 우리가 선택한 사례들은 일본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식, 오타쿠

  • [논문 계획안] 초등 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 분석을 중심으로 교과통합 연구의 쟁점들과 학습자의 통합사고 발달 정도, 학습에서 그물망이 가지는 유용성을 연구할 것이다. ⑵생각의 그물망 분석을 위해첫째, 연구자의 현장경험과 7차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1차 그물망을 작성한다. 이 작성결과는 전문가 집단의 조사를 위해 동기자료로 활용한다. 둘째, 학습자의 그물망 형태를 2차로 조사하여 분석한다.셋째, 전문가 집단의 생각의 그물망 분석을 위해 전문가 집단을 하는 일에 따라 분류한 후

  • [중국문화] 중국인의 ‘관계’문화
  • 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중국의‘관시’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본론1)‘관시’- 유래와 변화관시는 복잡한 중국의 문화의 소산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억압적인 전제군주의 폭정에서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고안해낸 보호막 같은 것이다. 암울한 시대에 정보가 공유되지 않고 누구도 소신껏 나서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그들은 서로 믿을 수 있는 인간관계가 필요했던 것이다. http://sijak.or.kr/view

  • [유통관리] 오설록 티하우스 분석 및 전략
  • 분석 및 내부환경 분석을 기초로 하여 현재 실행중인 전략과 향후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오설록티하우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오설록티하우스’는 녹차문화의 저변확대라는 모토로 출발하여 국민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책임진다는 태평양의 기업이미지를 강화시켰다. 하지만 오설록 매장만을 놓고 본다면 매출부분에서는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서는 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단순히 매출만 놓고 볼 수 없는 문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