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볼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원리는 무엇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4 / 2019.10.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볼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원리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논의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중요성

3.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볼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원리 ? 놀이중심의 원리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유아 및 아동기의 인지적 성장은 놀이 활동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Hunt도 어린이가 생활환경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상상놀이를 통하여 표현, 조작, 배열, 분류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특수하고도 기본적인 개념의 발달은 물론 상상력의 발달과 현실을 지각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여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인지이론을 지지하는 놀이이론가들은 유아의 놀이가 창의성과 확산적 사고를 증가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볼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원리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임미선(2011). 유아교육개론. 박문각.
문미옥(2011).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박찬옥 외(2002).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과정
  • 교수.학습 계획까지가 교육과정의 범부에 포함되며 유아 교육현장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기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개인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된다. 유아교육자에 따라 교육목적에 있어서 다양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초.중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재는 교과서인데 비하여, 유아교육에 있어서는 다양한 교재 및 교구와의 상호작용,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유아-유아의 상호작용 등 환경과의 상호작

  • 유치원의 실내환경 구성
  • 및 놀이도구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유희실의 시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닥이기 때문에 바닥재는 탄력성이 좋고 청소하기 쉬우며 소리가 적게 나는 것이 좋고 적절하게 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4 . 사무실 및 교사실사무실은 시설 운영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곳교사실은 교사들이 교육 활동을 준비하거나 학습 자료의 제작 및 회의 등을 하는 장소교사실의 크기는 각 유아교육기관의 규모와 교사의 수를 고려

  •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
  • 교수․학습 방법 지침.184) 3~5세 연간 보육계획185) 3~5세 주간(월간) 보육계획206) 3~5세 일일 보육계획.211.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원리영유아는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영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은 이러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영유아가 즐겁고

  • [공무원열정가득]하이-스코프교육과정의 기본원리와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하이-스코프교육과정이 다른 교육 프로그램 과정과 다른 점 그리고 단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논하시오
  • 영유아가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한다. 이 교육과정은 아이들이 다양한 흥미 영역에서 자신의 학습 활동을 선택하고, 조직하며 평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적합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한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필요를 파악하고, 이에 기반 하여 교육 계획을 수립하며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하이/스코프 교육과정에서 제공되는 교재 및 교구는 영유

  • 보육과정의 구성과 교수학습전략
  • 고려하기 위해서는,첫째, 설정하는 보육목표가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것인지 고려한다.둘째, 보육목표가 영유아들이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인지를 고려한다.셋째, 보육목표가 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고려한다.2) 보육과정 목표의 설정영유아 보육의 목표를 정의하기 위한 교수전략(Kohlberg & Mayer, 1972)(1) 낭만주의: 영유아의 내적인 본성의 전개를 가장 중요시 하는 관점(2) 문화전달주의: 영유아의 발달은 주로 외부적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