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대중매체의 일방향성 극복을 위한 쌍방향 매체 활용 -KBS 상상플러스 등 방송프로그램을 예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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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2장 현황분석
제1절 개념정의
제2절 기존연구
제3절 현황

제3장 일방향적 매체와 쌍방향적 매체 의존특성
제1절 탈시간 지향적
제2절 탈공간 지향적
제3절 휴대폰의 등장

제4장 미래의 매스미디어 의사소통 방식 추론
제1절 인터넷에서 휴대폰으로
제2절 폰페이지 서비스의 등장


제5장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이제는 말할 수 있다’. MBC에서 매년 특집기획으로 방송했던 이 프로그램은 ‘육영수 저격사건’, ‘전두환 정권의 3S정책’ 등 그 당시에 이슈가 되었으나 재조명해 볼 수 있는 사건들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방송했었다. 시대적인 상황과 사회구조적 문제로 그 당시에는 면밀히 분석하여 방송하기 힘들었던 사회문제들을, 현대에 와서 재조명해보는 의미를 가지는 이 프로그램은, 그 당시 말하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해 세세히 지적하며 사실의 전모를 다시 이야기하는 역할을 했다. 프로그램 나름대로 사회적 역할을 하고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만하지만 근본적인 물음으로 돌아가서 던지게 되는 질문은 ‘과연 듣고 싶은 것에 대해 말해주고 있는가?’ 하는 질문이다.
이것이 오랫동안 방송이라는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던 딜레마다. 제작자는 그들이 말하고 싶은 것을 일방적으로 말하고, 시청자는 어떤 반론의 기회 없이 그 메시지를 들어야한다. 이는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일방향적인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TV, 라디오, 신문 등 현대사회의 중심이 되고 있는 대중매체들은 대부분 일방향적인 매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Message를 전달할 수는 있지만 반대로 Message를 받을 수는 없는 것이 현재의 대중매체가 지닌 한계다. 때문에 시청자, 청취자, 독자 등 수용자와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고, 수용자가 취할 수 있는 피드백 수단은 이른바 ‘채널을 돌리는’ 채널 선택권에 머물러있었다.
참고문헌
1. 커뮤니케이션핵심이론 – 오미영, 정인숙 지음
2. 열린사회, 닫힌 커뮤니케이션 – 전기정, 황현택 지음
3. 동아새국어사전
4. 대한민국 모바일연감2005 – 아이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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