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정의, 특성), 집단따돌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7 / 2019.09.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한 과제입니다.
목차
I. 집단따돌림의 정의

II. 집단따돌림의 특성

III. 집단따돌림의 이론
1. 공격성 이론
2. 애착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집단따돌림의 정의

집단따돌림(왕따: 왕따돌림의 줄임말)이란 두 사람 이상의 집단이 어떤 개인의 인격을 무시하고 신체 또는 연어적으로 가해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집단따돌림은 직접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금품을 갈취할 수도 있고, 말을 걸지 않거나 집단으로 무리를 지어 따돌려서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간접적인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피카스(Pikas, 1975)는 집단따돌림을 정의하는 기준으로 한 사람에 대해 2명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에 의해 가해지는 부정적인 활동이 있어야만 한다고 주장했고, 올웨스는 괴롭힘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공격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로랜드(Roland, 1988)는 괴롭힘을 실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개인에게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정신적 ․ 신체적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고, 구본용(1997)은 집단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언어적 ․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B형 2017년]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4B 과제물 레포트
  • 개념으로 이해하는 견해도 있다. 언어적 공격으로 인한 심리적인 피해가 물리적인 폭력으로 신체적인 상처를 주는 것만큼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수 있는 만큼 심리적인 행위 또한 학교폭력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더 바람직하겠다. 따라서 법률에서의 학교폭력의 정의에서도 신체‧정신‧재산의 모든 피해내용을 포함시키고 있다.교육부는 2013년 11월 ‘2013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발표 내용 중 집단따돌림의 피해 응답자 406만

  • 집단따돌림 발생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해결 방안
  • 집단따돌림 발생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해결 방안 I. 서론II. 학교폭력의 개념III. 청소년의 정서적 배경과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1. 청소년의 정서적 배경2. 학교 폭력을 설명하는 이론1) 심리 역동적 이론2) 생태학적이론 3) 사회학적 이론IV.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원인1. 집단 따돌림의 개념1) 집단 따돌림의 정의2) 집단 따돌림 시키는 방법3) 집단 따돌림의 특징2. 또래 집단 문화3. 집단 따돌림의 대상자1) 따돌림 피해자 특성2) 따돌림 주도

  •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
  • 집단따돌림 현상을 엿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에서 벌어진 집단따돌림이 문제화되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성인이 아닌 감수성 예민하고 상처받기 쉬운 십대를 대상으로 한 신체적, 정신적 괴롭힘이라는 점과, 차후 이로 인해 초래될 역기능적 결과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간 PC통신이나 생명의 진화 등을 통하여 만족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내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이론적 배경, 역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집단화․조직화․흉폭화․저연령화 하는 경향으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학교폭력이 이제는 외면할 수 없는 큰 사회문제로 떠올랐고, 그 심각성을 알았기에 다시 한 번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함께 이 고민을 해결해 나아갔으면 바램이다. 개인적으로 사회복지를 공부하면서 이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인 청소년들을 바라보게 되었고, 그 영향으로 학교사회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는 과정에 있다. 그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3. 학교 중심의 사전 예방 활동 및 학교 폭력 근절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및 특성학교폭력은 일반적으로 개인․가정․사회․문화의 복합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나타남.구 분발 생 원 인비 고개인가정학생의 자아 통제력 및 타인 존중의식 미약대인관계기법 및 소심한 성격가정폭력, 해체가정의 증가 등으로 가정의 교육기능의 약화가해 학생 가정의 자녀의 대한 무관심학부모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