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발달 - 한국 교육 사회학의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발달
차 례
1.교육 사회학의 발달
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확대
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
2.한국 교육 사회학의 전개
1) 출발
2) 학교와 지역사회
3) 교육사회학의 부활
1.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1)초기의 성격
-‘교육적 사회학’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1907년- 스잘로(H. suzzalo)가 ‘Educational Sociology’ 강좌 개설
1916년 교육사회학과 창설
1920년대 초 미국교육사회학회 창립
1926년 전문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 창간
1920년대 말 200여 개 대학에서 ‘교육사회학’강좌개설
1. 교육사회학의 발달
BUT…1940년대 교육사회학의 인기
Why?!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지역사회학교운동
사회중심교육운동
변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발달
  • 발달사회학의교육Ooo차례ooO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1) 초기의 성격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2.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1)출발2)학교와 지역사회3)교육사회학의 부활1)우리나라의 초기의 성격우리나라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동향유럽과 미국의 영향을 받음우리의 현대 교육제도200년 전 유럽에서 형성된학교 중심 공교육 제도 가 이식됨일제 해방 후 우리나라에 영

  • 교육사회학의 발달 -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의 발달차례교육적 사회학교육의 사회학신교육사회학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교육적 사회학교육사회학의 첫 등장1907년 미국 콜롬비아 대학교10년뒤 교육사회학과 창설사회학과 비슷한 성격-> 교육의 실천에 응용할 사회문화적 지식체계라는 공통점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교육 실천으로 하려고 함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1950년대 중반까지 관심 유지1940년대부터 성격이 조금씩 변질-> 지역사회학교 운동

  •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 교육사회학의 발달-목차-1.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1)초기의 성격2)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3)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2.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1)출발2)’학교와 지역사회’3)’교육사회학’의 부활1.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1)초기의 성격-‘교육적 사회학’(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1907년-스잘로(H. suzzalo)가 ‘Educational Sociology’ 강좌 개설1916년 교육

  •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교육은 세대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역사적 맥락)개요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조류1) 교육적 사회학 : 교육사회학 발달의 초기 이론으로 도덕와 철학이론을 중시하였고, 사회학 사회심리학 등과 관계되는 영역이다.2) 교육의 사회학 : 사회과학의 경험과 과학적인 방법을 중시하며 교육의 사회화 과정을 연구한다.1)초창기2) 학교와 지역사회3) 교육사회학의 부활한국교육사회학의 성장 과정1.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1)초창기일제시대 : 사회

  • 교 육 사회학의 발달 자료
  • 교육은 한 사회의 과거,현재,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임☞교육은 세대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역사적 맥락)5) 교육사회학의 두 조류☞교육적사회학: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지향적연구(사회학적 지식체계,교육학자들)☞교육의 사회학: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 가려는 사회학지향적 연구(교육현상을 분석 설명하는 사회학의 지식체계,사회학자들)개 요 2*1. 한국교육 사회학의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