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케이팝에 대하여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 프랑스 파리가 우리 가수들을 환호하는 목소리로 뒤덮였다. 모두 44곡을 열창한 우리 아이돌 그룹의 노랫소리 사이마다 현지 팬들의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공연장인 르 제니트 드 파리 주변엔 공연 5시간 전부터 현지 팬들로 가득 찼고, 예매 시작 15분 만에 7천여 장의 티켓은 모두 매진됐다. 이미 드골 공항에 입국할 때 1천500여 명이 몰려들게 했던 한류스타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케 했다.
프랑스 는 11일 파리에서 열린 콘서트에 맞춰 ‘케이팝, 유럽을 정복하다’라는 제목의 기획기사를 통해, 케이팝의 성공비결을 자세히 설명하며 “케이팝을 한국의 역동적인 국가이미지를 알릴 수단으로 인식하는 한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한국의 연예기획사들이 길러낸 소년소녀들”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1. 우리 음악의 정체성 찾기 vs. 혼합성 인정
음악에 있어 정체성을 찾는 것은 한국음악의 한국음악다움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일 터인데 오늘과 같은 세계화의 시대에 그러한 노력이 과연 의미 있는 것일까?
문화, 상품, 정보, 통신, 모두 발전되어 세계화가 한창 진행 중인데 굳이 우리만의 것을 추구할 필요가 있을까?
무수히 많은 다른 조건들과 역사로 인해 사람들은 여러 가지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사는데 이러한 다른 삶이 있다는 것을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여야 되지 않을까. 슬픔 속에 기쁨이 있고 기쁨 속에 슬픔이 있고 서로 모두가 느끼고 공감하는 게 다 다르다.
세계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 지금 결국 우리 문화의 살 길은 우리가 우리의 삶을 더욱 문화적으로 만드는 것에서 찾아진다고 생각한다.
2. 신자유주의 비판 vs. 옹호
우선 신자유주의란 국가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 1970년대부터 케인스 이론을 도입한 수정자본주의의 실패를 지적하고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정부가 시장에 개입한 이후로 정부의 역할과 힘이 막강해지고, 이러한 결과로 부정부패가 만연하는 부작용이 일어나자, 다시 고전 자본주의 체제로 돌아가자!는 주장 하에 신자유주의가 성립되었다.
즉, 신자유주의란 수정 자본주의를 부정하고, 과거의 고전 자본주의 체제로 돌아가 정부의 기능을 축소시키고 경제력을 향상시키자는 정향이다.
이 주장에 근거해 어느 한 국가가 수정 자본주의를 포기하고, 신자유주의자들의 의견에 따라 고전 자본주의 형태로 돌아간다면, 물론 국가의 경제 수준은 향상될 것이다. 기업의 활동을 규제하지 않으니 기업이 알아서 만들고 팔고 해서 돈을 벌어들인다. 하지만,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노동자들의 권리 박탈, 노동력의 착취, 기업끼리 연합하여 한 기업을 무너뜨리고 시장을 독점하는 등 과거의 폐해가 재현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의이해_대중문화 이론에 근거한 케이팝 문화의 성장 및 미래에 대한 이해 및 방향 (대중문화-가제)
  • 케이팝의 호황기는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어야하며 개선해서 기존의 방식의 틀을 벗어던진 경제 활성화를 이룩해야 한다. 이에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기존의 대중문화의 역사와 선진 국가에서의 대중문화 경영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것을 조합하여서 다양한 대중문화의 이론과의 연결되어서 현재의 케이팝의 문화의 지속가능성에 대해서 분석하고 연구하고자 이 조사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케이팝의 문화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전 세계가 사랑하고 우리

  • 2024년 대학면접 국어국문학과 37가지 질문 + 답변
  •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말해 보세요.▣답변예시우리말의 글로벌 보급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케이팝, 케이뷰티와 같은 다양한 K-산업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 한국의 문화 교류와 국제적 위상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통해 한국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요구됩니다.또한, 남북 간의 언어 이질화 문제를 극복하고 통일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힘써야

  • [k-pop과 우리나라] K-POP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중심으로
  • 케이팝 팬들에게 새로운 것을 계속 보여줘야 한다. 변화가 없으면 한류의 영향력은 떨어지고 금방 사라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리고 K팝 팬들은 한류 인기가 지속되기 위해 한국 가수들과 방송사에서 남미를 자주 방문하고 현지에서 공연을 자주 열어달라고 주문했다. 강수윤,「이제는 공공외교③중남미 공공외교 현장 가보니.」,『뉴시스』,2013.01.03.”고 한다.따라서 우리 국민들은 우리 문화에 더 애착을 가지고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어야

  •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 케이팝(K-POP) 인기에 힘입어 한국문화에 관심이 크게 쏠리는 것은 한국 식문화의 좋은 기회이다. 한국 식문화의 가장 대중적인 삼겹살을 고급화하여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고, 한식이 세계적인 요리의 반열에 들어설 때,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보급화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한식의 고유한 특성을 알리고 그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얼굴이 되는 한식을 세계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다방면의 노

  • 신한류 K-POP의 글로벌 경영사례와 성공 요인
  • 케이팝의 인기몰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케이팝의 유통지역은 대부분 아시아이다. 그리고 소비자는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의 아시아계 또는 일부의 마니아층이다. 둘째, 케이팝의 소비는 대부분 CD, DVD등 오프라인 판매가 아닌 유튜브, 인터넷 다운로드 등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SNS가 일차적인 유통기반으로 보았을 때 이것을 매개체로 ‘세계적인 소비촉진’으로 마케팅 전략을 맞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