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경쟁하는 이론들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론적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목차
1.기능주의 교육이론
1)뒤르껨
2)파슨스
3)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발전
4)교육이론의 비판, 한계점
2. 갈등론적 교육이론
1)마르크스
2)마르크스 교육이론의 발전
3)기능이론과 갈등론의 비교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이론의 명칭
- 구조기능이론 (structural functional theory)
- 합의이론 (consensus theory)
- 질서모형 (order model)
- 평형모형 (equilibrium model)
기능주의 이론의 의의
2)기능주의의 전개
교육에 관한 관심이 가장 많았던 사람
19C말20C초 불란서 대학에서 교육학 및 사회학 교수로 재직, 교육학 강의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
교육의 기능-보편적 사회화, 특수사회화
교육이 중요한 사회이념(ideology)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
① 뒤르껨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사회체제로서의 학교학급”(The school class as a social system) 논문에 잘 정리됨.
-사회화 :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것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 인력배치(manpower allocation)기능을 부각시킴으로써 사회적 선발기능도 또한 강조.
② 파슨스
*드리븐*
1. 규범학습 : 산업사회에서 요청되는 규범을 미국의 학교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치는가 보여줌
2. 4가지 사회 규범 : 독립심, 성취심, 보편성, 특수성
*허퍼*
1. 학교가 사회적 선발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무리 없이 수행하고 있음을 강조
2. 각국의 경제적,정치적 특성에 의하여 교육선방제도는 조금씩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하는 이론들 - 기능주의 교육이론
  • 교육의 기능뒤르껨과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의 인력배치 기능을 부각, 사회적 선발기능도 강조, 사회화의 사회적 선발을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기본기능으로 본다.파슨스(talcott parsons)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생각3-1) 갈등이론갈등이론은 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대상물 한정소유욕은 무한 한이 모순을 해결할 수 없어 경쟁,갈등이 필연적인 현실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3. 갈등론적 교육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자율이론 (번스타인) -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그대로 재생산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나름대로의 독특한 문화를 재생산.- 교육과정은 무엇이 가르쳐져야할 정당한 지식인가를 규정하며, 교수방법은 무엇이 지식을 전수하는 정당한 방법인가를 규정하고, 평가는 무엇이 피교육자들에 의해 지식으로 여겨지는가를 규정- 교육과정 의의 : 교육자체가 아니라 사회적 현상에서 찾아질 수 있다.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우리는 지금 이 수업에서

  •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와 갈등론)
  •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이 일어난다.사회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급진적 ∙개혁주의적)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의식화 중시)일반적으로 사회가 선호하는 가치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이데올로기 주입 비판)사회의 각 기관들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사회갈등의 원인은 재화의 희소성과 불평등한 분배에 기인한다(평등분배를 위한 재구조화 강조)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17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인간은 ‘교육적 동물’ - 늑대소녀의 이야기- 삼인행필유아사언(三人行必有我師焉) 세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 공자. 인간이 모여 사는 곳에는 언제나 교육이 있다.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1. 교육의 어원① 敎育 = 가르칠 교(敎) + 기를 육(育)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며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본받을 효(爻) + 아들 자(子) + 칠 복(攴)) + 귀중한 자식을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