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의 의미와 쟁점 - 형성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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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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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의 의미와 쟁점
contents
누리과정 제정의 쟁점
이명박 정부의 해법:선별교육에서 보편교육으로
발전과제
형성배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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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
기사,의견
5
(표준교육비)
표준인건비
표준공통운영경비
표준교과활동경비
5세누리과정:
2012년3월1일시작
3~5세연령별 누리과정:5개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3~4세누리과정2013년 3월부터 실시
누리과정의 정의: 모든 만 3~5세 어린이를 위해 일일 3~5시간에 해당하는 기본 교육을 제공하는 유아교육제도(유아교육법제2조)
누리과정의 정의
누리과정,제1절.도입배경
제1절. 형성배경
국가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투자는 유아기교육에 투자하는 것
유아기공교육정책:미래를 위한 투자,투자대비 효율성이 가장 큰 정책
미국 시카고 대학의 경제학자 Herkman
☞ 목적: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양육비 부담 덜어줌
☞ 근본적 목적: 초등학교 의무교육에 준하는 보편교육 지향하는 제도
수립. 2012년 1월 18일 3,4세로 확대됨.
이명박정부:2011년 5월 2일 『 만 5세를 위한 공통과정』발표
1.국내의 배경
1980년~1990년사이1.6명으로 저 출산현상 고착화`
스웨덴,영국,프랑스 -유아기 관장부서를 복지에서 교육
으로 이관 - 고 출산국가로 분류
일본,독일,오스트리아-보육을 더욱 강화.
-저 출산 국가로 분류
사회적 배경:
저 출산의 문제
(2) 교육의 정책적 배경
유아기는 교육의 소외지역
2012년 이전의 유치원교육의 특징:
만 5세 무상성만 법에 명시
수혜대상도 부모의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지원
사립에 의존도가 높고 공공지출의 비율은 매우 낮음.
지원액수도 완전무상교육과 거리가 멀었다
OECD국가의 GDP대비 교육단계별 교육비에 대한 공공지출비
OECD국가 평균은 0.7이며 보육과 유아교육을 합해
우리나라는 0.3%로 약 40%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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