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와복지_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현재 사회문화적으로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다양한 가치관이 충돌하고 있으며, 이는 성인의 실업문제와 부모의 이혼과 별거, 재혼 등이 증가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오늘날 부모들이 자기 자녀만을 가정에서 잘 키우면 된다는 소극적인 방식으로는 아동을 행복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키울 수 없는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그러므로 가족의 책임으로 인식되었던 아동과 관련한 문제는 근대 사회의 핵가족의 구성에서는 사회의 책임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 아동복지가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가족 구성의 형성과 함께 아동복지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합성어로써, 아동이 평안하게 잘 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아동복지는 아동의 권리를 강조함과 동시에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향상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아동복지의 개념은 보호가 필요한 상태에 있는 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에 대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개인과 민간, 그리고 국가가 서로 협력하여 벌이는 사회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요구를 가진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기관 등의 특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여러 복지 주체들이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체계적인 복지 활동을 수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아동복지의 필요성 네 가지
(1) 여성의 취업률의 증가
우리나라 여성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이로 인한 경제활동참가의 변화 추이는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와 경제활동 참가율의 꾸준한 증가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여성 1인당 자녀 합계출산율은 1965년에 4.8명에서 1985년에는 1.7명까지 감소하였으며, 2021년에는 0.81까지 떨어졌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취업여성의 가사시간 또한 감소하였으며, 일과 가정생활의 우선도에서도 가정에 비해 일을 우선시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재 상황은 가정에서의 보육시간이 감소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2) 저출산과 인구구조의 변화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노인인구의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결혼과 출산을 미루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면서 장기적으로 출산율의 감소는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2020년에 15.7%로 나타났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20%가 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다양한 가족형태의 증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우리나라는 전통사회의 대가족이라는 가치관이 허물어지고 핵가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소득 구조의 변화로 인해 맞벌이 가족이 증가하였으며, 결혼과 이혼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인해 한부모 가족이나 재혼가족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한부모 가족은 빈곤에 대한 위험이 높으며, 돌봄과 양육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아동복지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4)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
20세기에 들어 많은 학자들이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정신분석이론이나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등과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도 아동발달과 자녀양육에 대해 부모역할의 중요함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유엔에서는 아동권리협약을 통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에게 물질적인 구호에만 치중했던 기존 복지를 아동의 권리까지 보장한다는 인식으로 확장시켰다. 이는 아동이 부모의 보호와 감독이 필요한 연약한 존재이며 소유물이라는 전통적인 인식에서 독립된 인격을 지닌 권리의 주체로 인식될 수 있도록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아동복지 실현의 전제가 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자녀가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라는 사회적인 인식이 일반화되고 있으나, 권위적인 양육태도로 인해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긴장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아동학대와 관련한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아동학대예방이나 체벌방지를 위해 구체적으로 명시된 조항에 대해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이행사항을 권리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고 있어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에 대한 인식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노병일, 「아동복지론」, 공동체, 2020.
- 장지연 외, 「양육형태와 비용이 기혼여성의 취업단절에 미치는 영향」, 제3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2001.
- 여성가족부, 「2018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2018.
- 통계청, 「2020 고령자 통계」, 2020.
- 통계청·여성가족부, 「202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2020.
- 중앙일보, 「코로나 영향 장기화하면 출산율 0.52명으로 급락」, 2021.12.09.
(www.joongang.co.kr/article/25030723)
- 중앙일보, 「아동과 어린이, 뭐가 다르지?…법마다 연령기준 뒤죽박죽」, 2021.06.07.
(www.joongang.co.kr/article/24076203)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아동복지」. (www.archives.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성방안을 서술하시오
  • 아동권리와 복지과제주제: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과목: 아동권리와 복지이름: 제출일: 년 월 일 주제: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성방안을 서술하시오.서론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서 정의하는 아동이란 18세 미만인 사람을 이야기 하

  • [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수행과 교육적 선택의 자유를 통한 학습권이 보장 되는 학습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며, 평생교육은 태어나서 일생 전체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하여 배우는 때와 배운 것을 활용하는 때를 구분지어 생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교육이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바로 삶(Education islife)이 라는 개념으로 정의한다.4. 평생교육과 평생체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교육을 ‘백년지대계’ 라는 향후

  •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원인과 그에 대한 예시보육과
  • 아동을 맡기 어려워질 것이다. 그러므로 보육환경과 보육과정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실히 보육에 전념하는 어린이집은 번성할 것이고 소비자의 보육과정에 부응하지 못하면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다. 앞으로 선택권을 가진 아동과 부모의 권리가 더 보장되고 이들의 의견이 현재보다 보육의 과정에 더 반영될 것이기 때문이다.Ⅳ. 참고 문헌 1. 김연진, 이상희 외 1명 | 영유아 보육과정 | 태영출판사 | 20152. 이순형 |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 학지사 | 2013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네 가지 근거에서 그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급격한 사회의 발전과 정보의 증가이다. 앨빈 토플러는 21세기의 문맹은 문자를 못 읽고, 못 쓰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려 하지 않고,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재학습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했다. 배석영 외,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7, 70쪽.그림1 인간의 수명과 사회변화 주기 이성호,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04, 83쪽그림1에서 보듯이 인간의 수명 년

  • [인간과교육 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2. 평생교육의 목적3. 현대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이란4. 현대사회의 평생교육제도와 정책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을 통한 여성의 사회진출2) 평생교육을 통한 부모교육3) 평생교육을 통한 아동, 가족복지의 실천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