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생명존중 및 자살 예방교육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2 / 2024.04.1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생활과건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 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 생활과건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 생활과건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 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 하고 싶은 말
- 2024학년도 생명존중 및 자살 예방교육 계획
- 본문내용
-
2024학년도 생명 존중 및 자살 예방 교육 계획
ㅗ
초등학교
Ⅰ
근거
1. 「초․중등교육법」제28조, 제54조, 제60조의 3
2. 2024 경남교육기본계획
Ⅱ
목적
1. 생명존중 교육 강화 및 위기관리를 통한 학생 자살 예방
2. 사춘기 학생들의 자살을 막고 학생들의 생명 존중의식 고취
3.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자살 예방 인프라 구축
Ⅲ
방침
1. 학교 교육과정(관련교과,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한 생명존중교육 실시
2.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생명존중교육 강화
3. 정서행동특성검사, 교내 상담 등을 통하여 관심군 학생의 조기 발견 및 전문적인 정신·심리치료 강화
4. 학생자살예방 관련 부서간 긴밀한 협조 체제 구축을 통하여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학생자살예방 체계 확립
5. 외부 유관기관 생명존중 프로그램 적극 활용
Ⅳ
세부 추진 계획
1. 생명 존중 교육 및 연수 강화
시기
대상
내용
비고
연중
학생
․ 교육 과정 연계 생명존중교육(자살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실시
- 연간 6시간 이상 교육 실시, 동물학대 예방교육 포함 운영
- 교과(국어, 도덕, 등),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교육 실시:「학년 별 생명존중교육 계획」참조
- 생명사랑의 날, 친구사랑의 날, 자살예방주간, 평화주간 등 연계 운영
- 학생자치회 주관 캠페인 활동 전개, 학급단위 토론회, 역할극 등
․ 생명존중 캠페인 및 교육 주간:‘24. 9.2~6. 학교폭력 예방교육주간과 연계 운영.
- 세계 자살 예방의 날(9.10.) 전후 약 1개월 중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
부록 참조
교원
․ 연수
- 연수원 및 유관기관 개설 프로그램 적극 참여
- 회의, 통합메신저 등 활용
학부모
․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활용 교육
- 뉴스레터(매월 발행) 를 통한 가정 내 부모-자녀관계 및 의사소통 증진, 자녀 성장ㆍ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증진(학교 홈페이지 활용)
※ 참고 프로그램
2. 정서행동 특성 검사에 따른 위험군 학생 관리(담당: 보건)
가. 자살 생각 조기 발견 및 2차 전문기관 연계 치료 지원: 자살 위험군 조기 발견하고, 자살 충동 학생에게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 제공 및 상담 지원
나.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학생 관리
1) 관심군 중 우선관리군 : 즉시 전문기관 연계관리
2) 관심군 중 일반관리군 : 교내 상담을 우선하면서 필요시 전문기관 연계관리
3) 관심군에 전문기관(Wee센터, 정신보건센터, 청소년상담기관, 병의원, 기타) 연계 후 추후지도
3. 위기관리위원회 운영
가. 방침: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학부모 및 지역사회 전문가와 학교내 업무 관련 교직원을 포함하여 위기관리위원회 구성
나. 구성
위원장: 교장
부위원장: 교감
자문: 안중파출소, Wee센터, 경상남도교육청 등
행정실장
학년부장, 담임교사
보건교사
인성담당교사
정신건강증진· 시설 관리
학급 학생 관리 및 교육
보건실방문 학생관리
자살예방교육 계획 수립
- 학생 및 교직원의 정신건강증진 대책마련
- 학교 내 시설 위험 요소 제거 및 도움 요청
- 학교 시설 안전점검 및 일지작성
- 학생 관찰
- 왕따, 폭력 등 학교 자살원인 행동예방
- 학생들의 자긍심 강화 및 증진
- 자살징후 학생 발견 시 보호자에게 인계
- 자살징후 학생 인성안전교육부장과 지속적인 지도
- 보건실 상담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 자살위험이 감지된 학생은 담임, 생활진로부장 등 위기관리 위원회 연계
- 교직원 및 학생 정신건강 증진
- 학생지도계획과 방침 수립
- 문제행동 학생지도 및 정보제공
- 자살예방교육계획 및 실시
※ 위 구성 이외에 필요시 교직원과 사안 관련 학부모를 포함하여 증원할 수 있음.
다. 기능: 학생 자살위기 상황을 사전에 대비하고 위기상황시 즉각적으로 대처
라. 회의 소집: 사안 발생시 위기관리위원회 긴급회의 소집
4. 자살시도 위기관리 대응체계
5. 자살사안 발생시 대처
Ⅴ
기대 효과
1. 생명의 소중함, 생명윤리의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 교육을 통하여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확산
2.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통한 학생 자살 예방 활동 효과 제고
3. 학생 자살 사고의 사전예방으로 학생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발달에 기여
4. 사안 발생시 신속・적법한 대응 등 가능
5. 학교 기능이 조속히 회복되고 학교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
[교육 자료_교원 대상]
생명 존중 및 자살 예방, 동물학대 예방
1. 생명 존중 교육 및 연수 강화
시기
대상
내용
비고
연중
학생
․ 교육 과정 연계 생명존중교육(폭력예방 및 신변보호교육 연계) 실시
- 연간 6시간 이상 교육 실시, 동물학대 예방교육 포함 운영
- 교과(국어, 도덕, 등),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교육 실시:「학년별 생명존중교육 계획」참조
- 생명사랑의 날, 친구사랑의 날, 자살예방주간, 평화주간 등 연계 운영
- 학생자치회 주관 캠페인 활동 전개, 학급단위 토론회, 역할극 등
․ 세계 자살 예방의 날(9.10.) 전후 약 1개월 중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
부록 참조
교원
․ 연수
- 연수원 및 유관기관 개설 프로그램 적극 참여
- 회의, 통합메신저 등 활용
학부모
․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활용 교육
- 뉴스레터(매월 발행) 를 통한 가정 내 부모-자녀관계 및 의사소통 증진, 자녀 성장ㆍ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증진(학교 홈페이지 활용)
○ 교육부 주요 프로그램
※ 자료 탑재 : 학생건강정보센터(http://www.schoolhealth.kr) / 메인화면 중앙 배너 ‘생명존중’
연번
자료명
대상
자료
형태
주요내용
활용
방법
자료
개발
개발연도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공모전 우수작품
초·중·고
포스터 웹툰
UCC
2015~20221년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공모전 우수작품으로 홍보, 캠페인, 수업자료로 활용
수업
자료
및
홍보
교육부
2015
~
2022
2
자살예방 뉴스레터
학부모
학생
교원
계기
자료
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
- 2015년 ~ 022년
교사용 뉴스레터
- 2018년 ~ 2022년
계기
교육
및
수업
교육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2015
~
2022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영상
초·중·고
(초)소중한 너와나 보이지 않는 선을 지켜요
(중)변성기
(고)동생의 편지
수업
자료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2018
4
애도반응의 이해
학생
교원
동영상
자살 등 가까운 지인의 상실에 대한 애도 교육 플래시 동영상(6‘)
수업 및 계기
교육
교육부/학생정신건강지원
센터
2016
5
생명존중교육 길라잡이
(초·중·고 3종)
초·중·고
교사용 교수-학습자료
초: 나와 너의 생명, 생명과 관계, 생명과 사회
중: 생명존중교육의 의미, 생명존중교육의 실제
고: 나의 존재 느끼기, 타인의 존재 느끼기, 사람이 아닌 존재 느끼기, 생명의 아픔, 고통에 대한 공감능력 함양
수업
자료
교육부/경기도
교육청
2015
6
분노조절
교육
초·중·고
동영상
학생정서함양교육 분노조절(4'40")
수업 및 계기
교육
교육부/학생정신건강지원
센터
2015
7
우리 함께 해피up.
힘내요, 우리가 있어요
초·중·고
동영상
캠페인 및 생명존중 행사 시 활용할 수 있는 노래(댄스)
캠페인
교육부/대구광역시교육청
2015
8
교사를 위한 학교 정신건강 핸드북
교원
소책자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생을 지도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음
학생 상담 및 지도
교육부/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2015
9
학교재난위기 및 자살사안 발생 시
위기관리
교원
동영상
학교재난위기 및 자살사안 대비를 위한 교직원 교육용(총4편, 편당 약 10'~15‘)
교직원 교육
자료
교육부/학생건강정보센터
2015
10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자료
중·고
동영상
-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수업자료(학생 인터뷰를 통한 학생의견 반영, 5‘)
- 포기 하지마, 세상이 널 기다리고 있어(30“)
수업
자료
교육부/대구광역시교육청
2015
11
생명 감수성 증진 교육
초·중·고
동영상
생명감수성(각 편당3~5‘)
1편 - 또 하나의 우주, 나,
2편 - 우리, 따뜻함의 울타리
3편 - 물, 생명, 사랑
4편 – 길 위에서 만난 동물들
5편 – 생의 마지막 그 곁을 지켜주세요.
수업 및 계기
교육
교육부/경기도
교육청
2015
12
학생자살예방 인식개선
대국민
동영상
학생 자살관련 인식개선(총 2편)
인식
개선
교육부
2020
13
코로나 시대에 슬기로운 학부모 생활
학부모
유튜브 탑재
동영상
(1회) 학교 및 학습, 또래문제(유한익)
(2회) 코로나블루, 자살, 자해 문제(박준성)
(3회) 스마트폰 및 미디어 중독 문제(방수영)
(4회) 사춘기와 감염병, 현명한 대처법(손석한)
(5회) 우리 아이 양육 코칭(오은영)
학부모 교육
교육부/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2020
□ 스마트 안심드림
○ 설치 및 이용방법
설치조건
‣ 안드로이드폰 및 아이폰 설치 이용가능하며 통신사 구분 없이, 부모 명의 스마트폰을 자녀가 사용하는 경우 모두 설치 가능
설치방법
‣ 부모 및 자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간관계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산업 그리고 IOT의 발달이 예견되는데 이런 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이런 시대에 효과적인 인간관계 확립을 위한 방안을 논술해 보시오
- 정신건강론_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스, 기사 등)을 찾아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개입방안을 작성하시오
- 자원봉사론_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학습성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아동복지론_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금융수학,로그함수] 로그함수의 경제적 활용
- 전기시설관리직, 전기직 공무원 전공면접 대비 기출질문+답변모음
- 학점은행제 토론 8과목_심리학개론, 소비자심리학,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경영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 (토론)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반성문(영업정지)-노래방,미성년자 주류판매주점,핸드폰가게,기타 사업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