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윤리 Ⅰ단원(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 핵심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EBS 교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9 / 2024.02.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과 윤리 Ⅰ단원(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 핵심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EBS 교재를 중심으로)를 체계화하였으므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생활과 윤리 Ⅰ단원(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 핵심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EBS 교재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다양한 윤리 문제
영역 구분
핵심 문제
생명 윤리
인공 임신 중절, 자살, 안락사, 뇌사, 생명 복제, 동물실험과 동물의 권리 등 삶과 죽음 및 생명의 존엄성에 관한 문제
성과
가족 윤리
사람과 성의 관계, 성차별과 양성평등, 성의 자기 결정권, 성 상품화 문제, 결혼의 윤리적 의미, 부부 윤리, 가족 해체 현상 등에 관한 문제
사회 윤리
직업 윤리 문제, 공정한 분배 및 처벌과 관련된 문제, 시민 참여와 시민 불복종 문제 등에 관한 문제
과학기술과정보 윤리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과 사회적 책임 문제, 정보 기술과 매체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 등에 관한 문제
환경 윤리
인간과 자연의 관계, 기후 변화 문제,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 문제,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 문제 등에 관한 문제
문화 윤리
예술 및 대중 문화와 관련된 문제, 의식주 및 소비와 관련된 문제, 다문화 관련 문제, 종교 문제 등에 관한 문제
평화 윤리
사회 갈등 문제, 통일 문제, 국제 사회의 분쟁과 국가 간 빈부 격차 문제 등에 관한 문제

※ 윤리는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으로 당위적 태도와 규범성을 띠고 있음을 기억하고, 현대에서는 전통 윤리가 중시하는 [인간 존중]과 같은 규범으로는 해결이 어렵고, 윤리 문제는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광범위해 [생명 윤리, 성과 가족 윤리, 사회 윤리, 과학기술과 정보 윤리, 환경 윤리, 문화 윤리, 평화 윤리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3 -㉢ 비계설정의 유형ⓐ 교사의 시범보이기모델링ⓑ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난이도 조절하기ⓒ 질문과 도움의 양 조절하기ⓓ 조언과 단서 제공하기피드백ⓔ 아동 자신의 생각에 대해 발표시키기(아동은 내적언어 사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짐)④ 사적언어와 내적언어㉠ 사적언어(자기중심적 언어)ⓐ 아동이 사용하는 자기중심적인 혼잣말을 가리킴피아제ⓑ 사적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적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④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인 가치관인성교육원리①통합성의 원리 : 교과교육, 생활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등 전 영역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②관계성의 원리 : 교사-학생 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함③자율성의 원리 : 학생 스스로 문제에 대한 결정과 실천해 볼 기회를 제공④체험의 원리 : 학생이 직접 체험을 통해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⑤지속성의 원리 : 학년 간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공헌을 할 것인지? 교과의 정체성, 역사성, 그리고 앎과 삶의 질서를 이해 하여보자.2. 본론가.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정체성현재 사회 탐구 영역의 교과에는 윤리(윤리와 사상+전통윤리), 한국지리, 세계 지리, 경제지리, 국사, 한국 근・현대사, 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1개 과목이 있다. 분류를 하면, 지리(경제지리, 사회지리, 한국지리), 역사(국사, 한국 근・현대사, 세계사), 일반사회(법과 사

  • [교육과정] 중등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 교재’다. 그러나 7차 교과서는 단일 교과서제를 택하고 있다. 단원별로 보충과 심화 단계가 기술돼 있는 정도다. 이래서는 교사나 학생 모두 제대로 된 도움을 받을 수 없다. 수준별 교육과정에 맞는 평가제도가 없는 것도 문제다. 교육과정은 ‘수준별’이면서 평가(시험)는 획일화돼 있는 게 현실. 최저학력 기준에 미달하는 학생을 거를 수 있는 유급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전과목 0점을 맞아도 한 해 70일 이상 결석만 하지 않으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