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다문화교육_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수조작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 조작 놀이의 교육적 가치

2)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수. 조작 놀이 7가지

3) 교사의 놀이 지원 방법과 역할

4) 그 외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들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도 지구에 존재하는 생명체로서 강한 정체성을 형성해야 한다(Ramsey,2004). 그리고 모든 사람과 자연환경에 대한 결속감을 가져야 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Ramsey,2004). 자유주의는 자유로운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며 다양성과 자율성을 가지며, 공동체주의는 공동의 선을 추구하며 공동체적인 가치를 추구한다(한신영,2013). 이러한 다문화주의의 담론을 기초로 해서 양옥승(2010) 다양성과 공동선을 융합한 다문화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유아 다문화 교육은 유아들에게 자신이 속한 집단에 긍정적으로 자아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고, 다른 민족이나 계층, 성별, 인종, 외국인노동자, 난민, 이민, 주변 지역 소수민족의 문화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을 구성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하여 수용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양옥승, 2010).

또한 자신과 타인에게 직면한 불의를 타파할 수 있는 비판적인 사고를 길러 진정한 자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양옥승, 2010)는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적절한 시기는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인식하는 유아기라고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이 리포트에서는 유아 다문화 교육의 과목에서의 다문화 교육과정의 실제 중에서 수, 조작 놀이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유아다문화교육 강의
2. 신현경.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학술대회 2009.9 (2009): 3-10.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현장사례.
3. 진예슬.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실태." 국내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2015. 서울
4. 안지송. "인성덕목중심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9. 광주
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다문화 교육내용 분석.하현정.손유진.2013
6. 다문화보육프로그램1.보건복지부.2014.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