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다문화교육_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수조작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의 교실행동평정척도와 유아학급관찰체크리스트00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현대적 동향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 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프로그램 제작 - 방송통신대
- [보육학] 어린이집 설립 운영계획안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수. 조작 놀이의 교육적 가치
2)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수. 조작 놀이 7가지
3) 교사의 놀이 지원 방법과 역할
4) 그 외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유아들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도 지구에 존재하는 생명체로서 강한 정체성을 형성해야 한다(Ramsey,2004). 그리고 모든 사람과 자연환경에 대한 결속감을 가져야 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Ramsey,2004). 자유주의는 자유로운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며 다양성과 자율성을 가지며, 공동체주의는 공동의 선을 추구하며 공동체적인 가치를 추구한다(한신영,2013). 이러한 다문화주의의 담론을 기초로 해서 양옥승(2010) 다양성과 공동선을 융합한 다문화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유아 다문화 교육은 유아들에게 자신이 속한 집단에 긍정적으로 자아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고, 다른 민족이나 계층, 성별, 인종, 외국인노동자, 난민, 이민, 주변 지역 소수민족의 문화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을 구성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하여 수용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양옥승, 2010).
또한 자신과 타인에게 직면한 불의를 타파할 수 있는 비판적인 사고를 길러 진정한 자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양옥승, 2010)는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적절한 시기는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인식하는 유아기라고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이 리포트에서는 유아 다문화 교육의 과목에서의 다문화 교육과정의 실제 중에서 수, 조작 놀이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1. 유아다문화교육 강의
2. 신현경.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학술대회 2009.9 (2009): 3-10.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현장사례.
3. 진예슬.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실태." 국내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2015. 서울
4. 안지송. "인성덕목중심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9. 광주
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다문화 교육내용 분석.하현정.손유진.2013
6. 다문화보육프로그램1.보건복지부.2014.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교육] 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
- [아동학] 유아교육과정 종합 교육계획안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과제물)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 영유아 보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