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_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 세 가지 중 본인이 생각하는 하나의 이론에 대한 기본관점을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이론

(2)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발달은 나이에 따라 발달 정도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 발달을 연구하는 이론은 다양한데 그중에서 보육과정(Educare Curriculum)은 보육시설 내 영유아를 돌보기 위한 틀, 기준으로 보육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구체적인 접근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보육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데 철학적 기초 아래 유아가 성장 과정을 거치고 어떻게 성장하는가를 목적으로 할 것인지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보육과정은 아동의 중심인 영유아를 돌보는데 어떻게 보육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이다. 다음 본론을 통하여 영유아의 보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 세 가지 중 필자가 생각하는 하나의 이론에 대한 기본관점을 정리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이나 순서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본다. 핵심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인정하는데 Gesell은 직접 관찰, 부모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출생부터 청년기까지 각 연령 단계에 따른 표준 행동목록을 작성했다. 특정 연령 수준에서 기대되는 행동이 서술되어 있고 아이들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중인지의 기준을 알 수 있다. 이들의 학파는 이렇게 정해진 틀에 맞추려고 강요하거나 발달을 넘는 성취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아이들은 내부에 성장하고자 하는 힘이 있어 스스로 발달을 준비하고 학습할 수 있을 때 성취가 발현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성숙주의 이론의 학자들은 현장에서 영유아가 무언가 배울 준비가 안 되어 있으면 성숙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도 있어 시기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어느 영유아가 같다고 주장하며 그들의 발달을 위해서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이 활동은 내적 성숙의 원리에 따라 무언가를 하는 과정 내에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유아교육론, 이영석(2000), 형설출판사
유아교육개론, 이기숙 외(2002),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을 설명하고,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시오(A+)
  •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발달이론1) 성숙주의 이론2) 행동주의 이론3) 구성주의 이론3. 내가 생각하는 영유아 발달 특성에 적합한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사람은 유아에서 성년, 그리고 노년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발달을 해 나가게 되는데,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준다. 교육은 인간의 내적인 성장에 중요한 역할

  •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정리해 보고 두 이론이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교수-학습의 시사점2. 교수-학습에서 구성주의 관점1) 구성주의 이론적 배경2) 구성주의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3) 교수-학습의 시사점3.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보육현장에 적용(본인 생각)1) 행동주의 이론의 보육현장에 적용2) 구성주의 이론의 보육현장에 적용Ⅲ. 결론Ⅳ. 참고문헌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정리해 보고 두 이론이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Ⅰ. 서론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테소리 어린이집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1. 빈곤아동을 위한 보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유아 보육ㆍ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가진 발달이론과 교육 신념, 가치관, 역할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발달이론, 집단유형과 집단 규모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수학학습장애Ⅱ. 학습장애의 원인 1. 학습장애의 출연율2. 학습장애의 원인Ⅲ. 학습장애의 판별 1. 학습장애의 사정모델2. 사정유형Ⅳ.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특성2. 주의집중 및 지각 특성3. 사회정서적 특성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수방법 1. 읽기쓰기수학교수법2.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Content 3. 참고문헌Ⅰ. 의사소통장애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의사소통 장애의 기초가 되는 용어를 정의하여 보았다. 1) 의사소통(commu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