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_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은 각각 어떤 인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정의
2) 인간관
(2) 인간중심이론
(3) 차이점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생활지도와 상담을 할 때 구체적인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있어야 행위를 할 때 정당화 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생활지도와 상담이 이루어진다면 흔들리거나 머뭇거림이 덜 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시대에 청소년을 상대로 생활지도를 하고 상담을 하게 되면 많은 생각이 들고 흔들리는 시점이 생길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은 각 각 어떤 인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무엇인지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정의
정신의 심층(深層)이다. 무의식에 관계되는 행동에 대해서 관찰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체계로 만들었다. 프로이트(S. Freud)가 대표적이다. 언어·행위·정신작용의 무의식적 의미를 밝힐 수 있는 연구방법과 무의식을 해석하고 표현을 억제하는 저항을 다루어서 정신적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이 있다. 또 무의식의 해석과 환자의 치료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자료에 근거해 인간의 심리를 기술·설명·예언·통제하려는 심리학적 이론과 정신병리학적 이론의 체계이다. 이렇게 무의식을 강조한다. 무의식이 인간 발달과 심리문제와 관련 있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추진하고 동기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의 질문과 사람들의 모든 사고와 감정, 기억할 수 있는 심리적 경험을 통해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무의식이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무의식을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1.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