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_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은 각각 어떤 인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정의

2) 인간관

(2) 인간중심이론

(3) 차이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활지도와 상담을 할 때 구체적인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있어야 행위를 할 때 정당화 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생활지도와 상담이 이루어진다면 흔들리거나 머뭇거림이 덜 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시대에 청소년을 상대로 생활지도를 하고 상담을 하게 되면 많은 생각이 들고 흔들리는 시점이 생길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은 각 각 어떤 인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무엇인지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정의
정신의 심층(深層)이다. 무의식에 관계되는 행동에 대해서 관찰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체계로 만들었다. 프로이트(S. Freud)가 대표적이다. 언어·행위·정신작용의 무의식적 의미를 밝힐 수 있는 연구방법과 무의식을 해석하고 표현을 억제하는 저항을 다루어서 정신적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이 있다. 또 무의식의 해석과 환자의 치료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자료에 근거해 인간의 심리를 기술·설명·예언·통제하려는 심리학적 이론과 정신병리학적 이론의 체계이다. 이렇게 무의식을 강조한다. 무의식이 인간 발달과 심리문제와 관련 있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추진하고 동기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의 질문과 사람들의 모든 사고와 감정, 기억할 수 있는 심리적 경험을 통해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무의식이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무의식을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출처표기]
  • 상담과정5) 상담기술6) 이론에 대한 평가4. 정신분석적 상담, 인지상담, 행동수정이론의 비교1) 인간관2) 이론의 개념3) 상담목표4) 상담과정5) 상담기법6) 세 상담이론의 비교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5. 핵심내용 비교요약 표6. 참고 문헌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인간관Freud는 인간 유기체를 세 체제 사이에 심리에너지가 분포된 복합적인 에너지 체계로 보고 인간의 행동은 이러한 무의식적인 힘을 통해 나타난다고 보았다. 개인은 그들의 생리

  •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체계이론1) 개념2) 인간관3) 기본가정2. 가족체계이론1) 개념2) 특성(1) 가족의 특성(2) 가족체계의 특성(3) 가족에게 적용되는 체계의 특성3) 체계적 관점에서의 가족의 기능3.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1) 정의2) 필요성3) 대상4) 유형4.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는 여러 접근 방법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Freud, 인간중심치료의 선구자인 Rogers, 게슈탈트 상담이론 등을 들

  • 미혼모 집단 상담과 위기개입모델
  • 정신건강에 관한 지역 프로그램을 개설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개방병동이나 입원환자의 집에서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작업이 구체화되어, ‘치료적 지역사회(Therapeutic Community)ꡑ라는 개념도 출현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 Caplan은 파괴적 위기 상황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자연적 상호지지 체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Jacobson과 그의 동료들(1965)도 Benjamin Rush 생활문제 연구소를 개설했다.2. 기본가정1) 인간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초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