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_효과적인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히 두 번째 단계인 프로그램 내용구성단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시오 그리고 주변에서 실시하고 있는 성교육프로그램의 실제(교육안)를 찾아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을 합당한 이유와 함께 분석 평가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효과적인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히 두 번째 단계인 프로그램 내용구성단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시오. 그리고 주변에서 실시하고 있는 성교육프로그램의 실제(교육안)를 찾아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을 합당한 이유와 함께 분석·평가해보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성교육 프로그램
2) 내용구성단계
3) 프로그램 예시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한 인간이 사회성원으로서 구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영위하는 문화유형을 습득하고 사회화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을 가족이 담당하게 된다. 가족의 성격을 규정하고 가족의 구성을 밝히며, 가족의 유형을 비교 연구를 실행하기 위한 학문을 가족이론(family theory)이라고 하는데 가족 이론은 관점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한 사회가 어떤 이론적 관점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복지의 내용과 정책이 달라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족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가족복지의 내용과 형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면에서 가족생활교육에서 이론적 관점에 대한 학습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조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오늘날 사회 현상을 바라보는 거시적인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능주의적 관점, 갈등주의적 관점은 교육과 가정 등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가정 내의 제도와 같은 특별한 언급은 없지만 사회적인 기능, 가정의 기능 제도에 대하여 정의를 하고, 분석을 하는 것에 있어 관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관점을 통하여 가정의 사회적 기능, 제도의 여러 문제들을 쉽게 알맞게 정의하고 분석이 가능하다.
2. 본론
1) 성교육 프로그램
성교육이란, 인간형성의 과정을 통해서 성에 관한 생리, 심리, 사회, 행동적인 측면에서 발달을 도모하여 성의식을 가지게 하며, 성 행동을 합리적이고, 인격적이며,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단순하게 신체성장 발달, 생리적인 면에 대한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하여 남녀의 특성을 서로 이해하고, 더욱 나아가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존중을 하는 태도로 책임이 있는 행동과 원만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가질 수 있게 전인교육의 일환이 되어야 한다.
청소년기에 형성이 되는 성지식과 성 태도는 가치관형성과 정신건강과도 밀접하게 관련을 가지고 있다. 성교육은 이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춘기의 급격한 신체변화와 정서적 혼란으로 인한 불안을 해소하며, 성적 성숙에 의한 충동을 승화시키면서 자아의식을 발달시키는 발달과업이 원만하게 완수가 되어 건강하고, 바람직한 인간으로의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성교육 프로그램은 적절한 시기에 실시가 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고, 청소년 요구조사를 통해서 현재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하고, 효과적인 니즈가 반영이 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외국의 성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보다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가 되었으며, 교육방법은 집단토의, 상담, 시청각 자료, 역할극 등 방법을 보다 많이 도입하였다. 학교에서의 성교육 프로그램은 강의식 교육형태가 많았으며, 학교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형태의 기법, 내용을 도입해서 실시하기도 했다.
2) 내용구성단계
일반적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학습자가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행동의 변화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성교육 프로그램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게 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일반적인 가치주입식 교육, 정보제공이 아닌 소그룹, 토의, 역할극, 퀴즈 등 활동중심의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구성하여서 성에 대한 생각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의사표현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 예시
화성시청소년문화센터 ‘찾아가는 성교육’
(1) 교육안 분석
해당 성교육의 경우 학교 및 희망기관을 방문해서 대상별, 주제별 성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찾아가는 성교육 문화 공연과 10대 성 이야기, 양육자 및 보호자와 지도자 맞춤형 특상, 장애인 성 인권 교육 등이 진행되고 있다.
(2) 평가
해당 프로그램 중 ‘내 몸속 건강 지키기’프로그램은 성 매개 감염증과 질염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감염증에 대해 알아야 하는 기본상식을 알려주고, 감염사실을 모를 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주어서 감염증에 관한 관심을 높이면서 시작을 하였다. 이후 감염증의 종류를 설명하고, 증상, 치료, 특징과 예방에 대해서 교육한다. 감염증의 증상을 이해하여 차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증에 대한 경각심을 상승시키고, 치료방법이 있다는 안심을 주어서 교육의 효과를 상승시켰다.
3. 결론
사회적인 현상에 있어서는 인간, 환경에 있어 상호적인 작용에 초점을 두고, 환경 속에 있는 인간이라는 생태학적 관점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인간의 삶에 있어 심도 있는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전문적 이론의 구축과 관련이 되어 있는 기술을 포함하여 정체성 확립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사회는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서 음란물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음주와 흡연 비율을 높아지면서 성폭력에 대한 문제도 발생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가정과 학교, 기관의 운영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본다.
인간은 홀로 성장하지 않는다. 주변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한다. 인간 발달이라는 것은 정해진 과정을 겪는 것이 아닌,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상황을 겪으면서 커가는 것이다.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율적인 존재이고, 환경은 이의 조건과 제약에 사람을 적응하게 한다.
인간이 하는 행동은 사전적으로 하여 인간이 특정한 동작을 하여 수행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특정 자극에 대응을 하는 인간의 신체 근육 반응 등 내분비선의 작용 상태를 뜻한다고 본다.
여러 가지 환경 속에 살고 있는 본인에게 있어 적합한 환경은 당연하게 생각이 되는 존재였다. 그렇기에 나의 생활과 행동에 대해서 생각을 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이것을 수행하게 되어 만족감을 느꼈다.
4. 참고문헌
1)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 찾아가는 성교육, https://www.hswf.or.kr/hssay/449
2) 2021년 교육연구회 보고서, 학습자 참여·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중등성교육연구회
3) 최미정, 청소년의 성적 주체성 향상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회도서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욕구를 승화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

  • [A+ 실습일지]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이론보고서 포함 전체)
  • 사항사진실습생명***성 별*생년월일****.**.**소 속 ( 학년도 학기) 현주소전화번호핸드폰 :E-mail2. 이수 전공과목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 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사회복지개론ㅇ인간행동과 사회환경ㅇ사회복지실천론ㅇ사회복지실천기술론ㅇ지역사회복지론ㅇ사회복지정책론ㅇ사회복지행정론ㅇ사회복지법제론ㅇ사회복지조사론ㅇ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가족복지론ㅇ

  • 학교생활지도 중요성,목적,방침, 학교생활지도 자세지도,폭력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성교육지도,여름방학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개선방안
  • 중요성, 학교생활지도의 목적과 방침, 학교생활지도의 자세지도, 학교생활지도의 폭력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성교육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여름방학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생활지도의 중요성Ⅲ. 학교생활지도의 목적과 방침1. 생활지도의 목적2. 생활지도의 방침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2)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선도를 앞세워야 한다3) 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

  •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욕구를 승화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 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욕구를 승화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