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사고우위론 언어우위론 상호의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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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언어와 사고의 위상

Ⅱ. 본론
1. 사고우위론 –인지주의적 관점
2. 언어우위론
3. 상호의존설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언어와 사고의 위상
우리는 자주 만물의 지배자라고 자처하는 인간입니다. 만물의 지배자란 세상의 모든 것을 다스리고 지배할 수 있는 우두머리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물론 이 말에는 인간의 오만함과 우월감이 함축되어 있지만, 인간의 뛰어난 지식과 그로부터 비롯된 우수한 문명에는 이의를 제기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떻게 자신을 만물의 지배자라고 부를 만큼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을까요?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주제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이유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먼저 인간은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17세기의 근대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는 합리주의를 주장하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이를 철학 제1원칙으로 삼고 '내가 존재한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며, 이 사실의 확실성은 우리의 모든 지식이 확실성의 기초 혹은 모범이 되며, 내 본질은 생각하는 데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본질은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의심의 여지가 없는 확실한 지식을 추구하는 데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성적 사고 능력은 다른 생명체에서는 찾을 수 없는 인간의 고유한 능력입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의심하고 사고하며 지식을 갈망하였고, 이 결과로 인해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지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언어의 사용입니다. 언어의 사용은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들어 냈습니다. 자신의 사고와 타인의 사고가 본격적으로 공유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게다가 생성되거나 교류된 지식을 저장하고 전수하는 역할까지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인간의 기억능력의 한계를 넘어선 엄청난 양의 정보들이 시대를 거쳐 거대한 도서관처럼 축적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언어의 역할의 중요성은 성서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들을 알리고 신에게 닿기 위해 높고 거대한 탑을 쌓아올렸지만, 인간의 교만과 오만에 분노한 창조주
참고문헌
김회용, 노재화, 방선욱 외 3명, 『교육학개론』, 양서원, 2014
배상식, 『L. S. 비고츠키의 언어개념』, 『철학연구』, (133), 2015.03
이관규, 『학교문법론』, 월인, 2012
최명관, 『데카르트의 사상과 근대과학』, 『과학사상』, (2), 199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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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치근, 『언어 능력과 인지 능력의 상관관계』, 『한글』, (287),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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