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9 / 2023.12.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능의 진단
2) 지능의 발달
3) 지능 발달의 개인차
4) 대안적 지능발달 이론
5) 기억의 과정과 구조
6) 영아기 기억발달
7) 지식구조의 발달
8) 상위기억능력의 발달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⑴ 지능의 개념
- 심리측정적 접근 : 인지발달적 접근의 한계 보완. 개인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
-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
⑵ 지능의 이론
- 개인의 지능은 모든 하위검사 점수에 고르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능력과 특정하위검사에서 개인에 따른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수능력으로 구분.
- 양요인설 : 일반요인(일반능력) 특수요인(개인 특유의 특수능력)
- 기초정신능력: 언어이해력, 언어유창성, 수리력, 공간지각, 기억, 추론, 지각속도로 규정
- 지능의 구조모형 : 내용차원(5개)+조작차원(6개+산출내용(6개)=180개요인(정신능력)
- 유동성지능 : 학습된 능력이 아니면서 보편적 문제해결 능력.
언어적 유추능력, 단순암기능력, 추상적 도형간 관계이해능력을 포함.
- 결정성지능 : 학교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획득된 능력.
어휘이해력, 수리력, 일반적 지식을 의미.

2. 본 론
1) 지능의 진단
⑴ 초기 지능검사
- 비네-시몽검사 : 성공적인 학교학습의 기초가 되는 지각, 주의, 기억, 추론, 언어이해력 등을 진단할 수 있는 문항들을 개발하고, 이들문학을 난이도에 따라 배열.
- 스탠포드-비네 검사 : Terman이 개발. 3-13세 이동을 대상. 정신 연령 대신지능지수: IQ)의 개념 사용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6세에서 16세 아동을 대상.
- 웩슬러 입학전 및 초기 아동 지능검사: 4세에서 6세6개월 까지를 대상.
⑵ 새로운 검사
- 카우프만 아동용 진단검사
: 비언어적, 검사실시방법의 유연성이 높음
* 레이븐 행렬검사: 대표적인 문화평형검사
* 베일리 유아발달 척도: 대표적인 유아용 지능진단 검사. 2개월~2세6개월 유아 대상. 세 개의 하위검사로 구성 (운동성, 정신성, 유아행동기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이론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다양한 청소년비행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분석
  • 관한 최선의 대책이라는 사실을 우선 명심하여야 하겠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방법을 터득하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가족 성원간의 대화의 단절은 특히 청소년을 고립시키고 이들의 고민과 욕구 불만이 해소될 방안을 찾지 못하게 됨으로써 범죄로 연결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자녀에 관한 부모들의 관심은 항시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기성세대와 조금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2장 번역 - chapter 2 - The Development of Play
  • 발달지역, 대인관계지식에서 개인내의 지식으로의 이동, 그리고 잠재적(implicit) 규칙에서 발현적(explicit) 규칙으로의 전이가 그것이다.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Vygotsky는 아동의 이해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더 향상될 수 있다는 배경을 언급하기 위해 근접발달지역(ZPD)이란 용어를 만들어냈다. 아동들은 이 지역에서 창조되는 사회적 인지적 협력이 이루어졌을 때 그들의 일반적 기능의 단계를 넘어 그 이상을 수행한다. Piaget처럼 Vygotsky는 놀이

  • (방통대 2020-1)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 발달이론이 지금은 여러 한계가 드러나고, 다양한 상황과 문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현실이라 할지라도 분명 우리가 성인의 발달에 대한 고찰을 할 수 있게 해준 시발점을 마련해준 것에 감사한 마음이다.참고문헌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W.J.Hoyer, J.M.Rybash, P.A.Roodin, (역자 dbsrudwk, 이기숙,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 .참고문헌:박윤경 학교 기반 청소년 정서행동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1. (2016). ・중재 프로그램 개발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지 .김주영 고영신 중학교 제차 편성과 관련한 아동청소년 문제행동 2. , (2010). ・변화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적 접근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지 .이민정 아동청소년 교육공정성과 사회복지서비스 연계 필요성에 3. (2012). ・관한 시론적 고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지 .

  • [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길리건,교수모형)
  •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수 모형공통점차이점이론적 근거 확립 모형인지적 요소 강조비판적 반성의 역할 강조민주적 전통 강조가치분석 모형분석기술, 교수법에 관심‘사실’의 수집과 고찰에 중점인지적 도덕성 발달 모형도덕적 추리 구조의 발달에 관심1) 이론적 근거 확립 Rationale Building Shaver는 교사들이 가치함축적인 쟁점들에 대하여 명확한 근거를 확립하도록 돕고자 한다. 학생들보다는 교사의 도덕적 결정내림에 좀더 직접적인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