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성숙한 사회인 육성을 위한 학교 교육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8 / 2023.11.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4차 산업혁명 시대, 성숙한 사회인 육성을 위한 학교 교육의 방안 1. 4차산업혁명시대 특징 및 요구되는 성숙한 사회 2. 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발전(개선)방안"
만점 받은 논문입니다.
좋은 결과받으시는데 도움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가. 서론

나. 본론
Ⅰ. 산업혁명의 전개와 4차 산업혁명
1. 산업혁명의 전개
2. 4차 산업혁명이란
Ⅱ.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인재상의 변화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2. 인재상의 변화
Ⅲ. 현재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학교교육의 문제점
? 2. 학교교육의 발전방안

다. 결론

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사회는 18세기 증기기관 발명을 계기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전기를 이용해 대량생산이 시작된 2차 산업혁명, ICT기술 활용한 3차 산업혁명을 거쳐 인공지능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사회적 발전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바뀌고 있음에도 학교교육은 초기의 근대적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의 변화,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 생활 양상의 변화는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 되었다. 디지털 환경의 보급과 정보의 홍수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이 생활에 녹아들면서 과거 산업사회가 요구하던 인재 역량과는 다른 능력과 가치들이 새롭게 요구될 것이다. 이런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인간성을 잃지 않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면서도 빠른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고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울리는 성숙한 사회인 육성을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런 의미에서 교육의 방식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도를 통해 변화를 꾀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현재 우리 학교교육이 사회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며 시대 변화에 맞는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지, 새로운 사회변화에도 인간성을 잃지 않으면서 시대에서 요구하는 자질과 인성을 갖춘 사회인으로 잘 길러낼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과 그 변화를 살펴보고 현재 학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Ⅰ. 산업혁명의 전개와 4차 산업혁명
1. 산업혁명의 전개
산업혁명은 기술의 혁신과 새로운 제조 공정 등의 전환으로 인해 촉발된 사회, 경제 등의 큰 변화를 일컫는다. 예를 들어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의 발명을 통해 인간을 혹독한 육체노동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고, 운송수단의 발달을 가져와 사람들의 활동 범주를 크게 확장해 주었다.
참고문헌
21_진로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해"
정제영.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전망과 과제" (이화여대, 2017)
[대학의 과거와 미래]⑥미래의 인재상: 대학 교육의 변화 방향은?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41175)
4차 산업혁명과 학교교육의 방향 (https://m.blog.naver.com/edusang/2215074447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5차교육과정 레포트
  •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제 5차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은 1985년 3월에 세웠다.문교부는 제 5차 교육과정을 정하기 위한 필요성으로1) 교육 철학, 학문 내용, 교육 방법의 변화2) 경제적 발전과 사회의 변화 3) 현행 교육 과정 고시 이후 7년 경과 4) 국제 경쟁력 강화의 필요5)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내세워 제 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세워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통보하고,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든 정책에 평생과 온라인이라는 다섯 글자가 항상 함께하기를 바란다. 본문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 본원적 의미, 특징, 발전배경,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활동의 변화, 노인교육, 여성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II. 본론1. 평생교육이란?학교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을 제외한 방과 후 활동과 청소년 수련

  • [인적자원개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과 인적자원개발방법 제시
  • 인적자원개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과 인적자원개발방법 제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4차 산업혁명 시대2.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용 변화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변화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무 역량 변화3.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4.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적자원개발방법1) 정부 측면에서 접근 (1) 노동시장 유연화(2) 노동시장의 유연화에 따른 근로자 상(像)의 변화2) 학교 측면에서

  • 제5차 교육과정
  •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제 5차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은 1985년 3월에 세웠다.문교부는 제 5차 교육과정을 정하기 위한 필요성으로1) 교육 철학, 학문 내용, 교육 방법의 변화2) 경제적 발전과 사회의 변화 3) 현행 교육 과정 고시 이후 7년 경과 4) 국제 경쟁력 강화의 필요5)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내세워 제 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세워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통보하고,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교육이라는 명목 하에서 학교 울타리에서 뛰어나와서 소위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라도” 가능한 전방위의 교육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학부설 평생교육원(또는 사회 교육원) 및 수많은 기업체의 사원연수교육 프로그램들은 대표적인 평생교육의 현장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는 평생교육은 여전히 구호적-선언적 수준이다. 21세기가 지식기반의 사회이고 동시에 평생교육의 시대라는 사실이 이미 전 지구적 이슈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