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수업시간에 배우는 프로이트 정신분석부터 인본주의까지 여러 성격이론 중 가장 공감이가거나, 내가 실천현장에서 잘 쓸 것 같은 이론을 하나 고르고 그 이유를 작성해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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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수업시간에 배우는 프로이트 정신분석부터 인본주의까지 여러 성격이론 중 가장 공감이가거나, 내가 실천현장에서 잘 쓸 것 같은 이론을 하나 고르고 그 이유를 작성해보십니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프로이트는 지성사에 정신분석학의 분파를 창조했다고 할 정도로 큰 족적을 남겼다. 19세기에서 20세기에 생성된 그의 지성은 아직도 많은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나는 그 중에서도 정신세계, 자아 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했다. 이유는 성격 발달이론은 너무 상상력이 풍부하다고 느끼며 대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이론이라기 보단 상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그야말로 압도적 상상력이다. 짧은 비판은 결론에서 종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 연구는 지속되고 있다. “1990년대 이후에 고도로 전문화된 학술장은 물론 일반 대중에게까지 프로이트의 이론은 자주 언급되어 왔으며, 분야에 있어서는 정신분석학이나 심리학, 정신의학은 물론 예술과 철학의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이정민, 2017). 논문의 내용과 같이 국내에서의 연구는 생각보다 오래되지 못했으나 에리히 프롬이나 아렌트, 칼 융과 같이 그의 이론은 국내에 넘어와 섬세한 분석과 적용을 통해 한국지성사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Ⅱ. 본론
1) 정신이론
프로이트의 정신이론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되며 다시,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이트는 자아와 이드, 초자아를 논의하기에 앞서 의식과 무의식적인 것에 대한 용어를 설명한다. 그는 자아와 이드, 초자아가 의식과 무의식, 전의식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보고, 이 관계를 설명한다.”(고원후. 2019) 3가지 자아는 2가지의 큰 카테고리로 우선 분류 되는데, 그것은 의식과 전의식이다. “전기 이론에서 의식 영역으로 간주된 잠재적으로 의식화될 가능성이 있는 전의식을 무의식 영역에 분류시킨다. 이는 자아와 초자아의 많은 활동이 무의식적 차원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고원후. 2019)
혼용을 방지하고자 쉽게 정리하면, 기존 관념론 철학사를 따른다면, 의식, 전의식만 존재하는데 무의식이라는 새로운 사유 공간을 제공했다. 이를 나란히 설명하면 의식은 현재 나를 지각하고 있는 에고다. 전의식은 저장해두었으나 꺼내볼 수 있는 영역의 자아이며, 무의식은 의식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우나 나의 의식에 분명히 저장되어 있는 어떠한 자아이다. E또한 프로이트의 독창적인 자아이론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서 드러난다. 자아는 의식과 동일하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독창성은 자아가 현재를 다루지만, 원초아의 통제를 받는다는 것이다. 원초아는 욕구 그 자체이도하다. 벤담은 공리주의에서 설명할 때처럼 쾌락과 불쾌의 회피가 인간의 본질이라고 하였는데, 원초아가 그러한 욕구를 지칭한다. 초자아는 일종의 윤리다. 인간의 본능에서 사회적 합의나 전통에 의해서 형성된 규범을 준수하려고 하는 태도를 말한다.
2) 나의 실천 현장과 원초아(이드)
멋있게 합리적인 자아나 초자아를 언급하고 싶지만, 실제로 현장(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신은 원초아였다.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모든 첫 인상에 있어서도 원초아를 자극할 수 있느냐의 문제였고, 비단 어필의 문제를 넘어 어떻게 불쾌감을 주지 않을 것인가? 사실 이건 SNS나 유튜브만 봐도 고려하는 요인으로 거기서 자아를 쓰는 순간은 비판이나 칭찬을 하기로 마음먹은 다음이었다. 재밌는 고찰은 다음 논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드(무의식)의 내용은 리비도라고 불리며, 이는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또한 이드는 억압된 욕망이다.”프로이트는 원초아(이드)를 억압되었다고 하였는데 동양에서 사는 우리에게는 친숙하다. 그렇다면 비즈니스는 그것을 어떻게 방치되거나 거칠지 않게 온화하게 욕망을 해소해주느냐 혹은 욕망을 드러내주느냐가 어려운 과제이다. 하지만 이 코드들을 찾아내는 것이 계속된 업무의 화두였다.
Ⅲ. 결론
우선 기존의 프로이트 관련 연구를 보면, 일부 훌륭한 분석으로 인해 모든 것을 수용한다는 생각이 든다. “프로이트는 외상적인 사건과 관련하여 사건에 대한 사후 해석이 외상을 유발하고 그 이면에 환상이 있음을 논하였다. 주체의 환상과 관련하여, 유아기에 현실적으로 존재했던 성적인 체험과 무의식의 무시간성 때문에, 현재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실이 있음을 역설하였다.”(박금옥. 2022.) 여기서도 무의식의 무시간성이라는 표현 등 사실 철학사에서는 그리 어색한 표현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증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사회과학과으로 보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하는 역설이 들기도 한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정말 그리스시대의 판타지와 같으며 남근 중심적인 사고는 오히려 너무 심플하다. 그럼 무성욕자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상상을 비판하는 것은 비문학적이지만, 프로이트가 보이고 있는 영향력은 너무 크기 때문에 약간의 거리는 필요하다. 프로이트의 문학을 과학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나의 지적은 한국에서 강조된다고 해도 될 것이다. 다음 논문에서도 지적된 사항이다. “이렇게 국면별로 다양한 양상이 나타나는 것은 프로이트의 이론이 가진 범용성은 물론 해석이라는 행위가 전제하는 가변성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사용양상은 프로이트가 정신분석학을 정초했던 의도와 일정 부분 거리가 멀다고 해야 할 것이다”(이정민, 2017). 즉, 애초에 한국 지성사에서 프로이트의 기본적인 학문의 방향성과는 다르게 마음대로 쓸 수 있는 파트를 마음대로 사용했다고 직선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존의 철학사 혹은 지성사는 의식과 자아를 강조해왔다. 지금 여기서 생각한다는 명제는 그렇게 놀라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독창성은 3개의 연결성이다. 이것은 너무 창의적이다. 성리학적 질서도 자아를 강조해 왔고, 몸은 다스리는 것, 극복하는 것으로 규정하였는데, 사실 이건 스토아학파도 기독교적 윤리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프로이트는 2가지 자아를 더 규정하여 우리의 사고 폭은 넓혔으며, 그 영향력은 아직도 유효하다. 최근 들어 이드가 더 강조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생각해보면 욕망을 그냥 아무것도 아닌 당연한 것으로 치부하지 않고 하나의 자아로 규정하여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그의 사고는 그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다.
Ⅳ. 참고문헌
- 이정민. 2017. 한국의 프로이트 이론 수용 양상 연구 : 일반 이론과 특수 이론 개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고원후. 2019. 프로이트의 자아 개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금옥. 2022. 환상과 죽음충동: 프로이트, 라캉, 클라인 이론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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