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_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가장기억에 남았던 과학활동경험과 그 경험을 비추어볼 때 아동과학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가장기억에 남았던 과학활동경험과 그 경험을 비추어볼 때 아동과학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 과학교육의 중요성
2) 나에게 가장 기억에 남았던 과학 활동 경험(숲 교육)
3) 위의 경험을 비추어볼 때 아동 과학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Koch(1999)는 과학적 사실과 원리를 암기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를 중심으로 화학자처럼 사물을 관찰하고 의문을 가져야 한다고 아동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말하였다.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해 가는 과정에서 영유아 스스로 이론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과학적 소양을 갖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합리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이 과학교육(이경우,이정환,1996)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아동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관해 기술하고, 나에게 가장 기억에 남았던 과학 활동 경험인 숲 경험과 그 경험을 비추어볼 때 아동 과학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나의 견해를 기술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아동 과학교육의 중요성
영유아의 생활 주변은 과학을 위한 사건과 자료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이다. 계절이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꽃이나 나무 등과 같은 자연의 변화라든지, 날씨의 변화에 따라서 사람들의 옷차림과 같은 생활방식의 변화, 부엌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요리 방법과 음식의 변화는 영유아들의 호기심을 일으킬 만하다. 영유아의 본성은 과학의 특성과 비슷하다. 영유아는 태어나면서 주변 세계와 사물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성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특성을 중시하는 학자들은 영유아를 타고난 과학자와 탐구자라고 부른다(Abruscato.2000). 영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 세계와 반응하기 위해 자신들의 지각과 감각을 이용하면서 점점 많은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한다.
영유아기는 주변 사물과 환경에 적응하면서 익숙해가는 시기로서 다양한 감각 능력 및 사고 기술을 경험하면서 세상을 이해해 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탐구 능력의 기초 및 태도를 길러줄 수 있는 호기심이 많은 시기이다. 이처럼 융 유아가 본능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현상에 흥미를 갖고 조작하며 탐구하는 모습은 과학자의 모습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과학은 추상적이고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하기도 하는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과학 현상들은 영유아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촉진하는 기회를 주고 이러한 호기심은 인류문명의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되어왔다. 과학은 자연 세계를 발견하는 과정이자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은 지식의 총체이며 가치체계이다(Abruscato.2000). 과학은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해 의문을 느끼고 그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현상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예측할 수 있는 원리를 찾으면서 사람과 사물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법칙을 알아내는 발견과정에서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또한 과학은 영유아들이 자연 세계를 이해하는 탐구과정과 끈기 성, 호기심, 협동성, 비판성 등과 같은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가치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2) 나에게 가장 기억에 남았던 과학 활동 경험(숲 교육)
아동기에 있어서 이성을 가지고 세계를 인식하기보다는 감각과 관찰을 하고 세계에 대한 다양한 관념을 형성하는 시기기이다. 그렇다면 이 시기에 있어서 아동에게 로크의 경험철학에 기반하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듀이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자연주의 교육 방법에서 숲 교육의 중요성을 찾을 수가 있다. 아동은 자신의 신체감각 기관을 총동원하여 자아와 숲의 관계를 체감하고 그것을 토대로 자연의 생태적 연관성을 깨닫는 생태적 이성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자아를 느끼고 그 가진 능력을 활용하는 것은 아이의 내재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 루소는 자연주의적 교육철학과 방법을 중요시한다. 인간이 행하는 최초의 자연적 행위는 주변 사물과의 관계를 비교하고 검토하는 일이다.
숲이라는 자연은 인간인 특히 아동의 관계 속에서의 교육적 가치는 매우 깊다. 숲은 그 자체로 내재적인 가치를 지녀 숲 치유와 같이 숲에서 생성된 피톤치드를 통해 심신을 치유하고 숲을 거닐면서 나무를 품고 상호감응 되는 생명에 대한 일체감 등의 자연의 내재적인 가치를 느낄 수가 있었다. 이는 공유의 힘으로서 아동의 숲 교육을 통해 생성할 수 있는 소중한 교육력이다.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자연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생명 관계로서 이어진 실존적인 생태 현상이다.
3) 위의 경험을 비추어볼 때 아동 과학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나의 견해
숲 교육의 목적은 기존의 교육목적으로 제시한 학생 개인의 내면세계에 초점을 두어진 자연 실현보다는 자연과 인간의 상생을 위한 더 큰 자아실현이다. 인간이 자신 이외의 자연과의 상호작용과 공존의 관계를 통해 비로소 존재한다는 자기의 위해 과정이라는 것이다. 큰 자아실현이란 더 큰 전체의 한 부분으로 자신을 이해하게 되는 일종의 자기반성의 과정이고 자연 세계와 하나가 되는 자아이다. 인간과 자연을 공존하기 위한 것 가운데 영원한 발명품인 과학이라는 것은 생태적 관점에서 살아 있는 것들의 환경 또는 살아 있는 것들과 그것들을 둘러싼 환경 사이의 상호의존성과 공존 관계(박이문. 1998)에서 볼 때 인간과 자연의 상생을 위해 더 큰 자아실현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은 자연과 인간의 유대성을 추구하는 생태적 사유가(이진우,1998) 될 수가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이렇게 아동 과학교육의 중요성은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여러 이론이 있었다. 영유아들은 특히 여러 가지 생활 주변의 사건 자료들로 인해서 과학교육을 할 수가 있었다. 이러한 것을 경험하면서 세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시깅. 다. 이러한 과학 현상들은 영유아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중요하게 생각하여진다. 이러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과학 활동 경험은 숲 교육으로서 숲이라는 자연은 인간인 특히 아동의 관계 속에서 교육적인 가치는 깊었다. 이렇게 아동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나에게 가장 기억에 남았던 과학 활동 경험과 그에 대한 아동과 학이 중요한 이유를 찾아보았다. 이러한 아동 과학지도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이러한 좋은 주제의 리포트를 쓸 수 있어서 좋았다.
Ⅳ. 참고문헌
1. 아동과학지도 교안
2. 김숙자. "아동 과학 교육에서의 교수." 미래유아교육학회지 6.2 (1999): 185-208. 학습 과정과 방법에 관한 고찰.
3. 권혜진,이선미,and 조경숙. "서울 지역아동센터 이용 학생들의 생활과학교실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3.7 (2022): 57-60.
4. 노상우. "아동의 숲교육철학 탐색: 과학적 이성에서 생태적 이성으로." 교육종합연구 15.3 (2017): 139-1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과정의 원칙,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 영재교육과정의 차별화교육, 영재교육과정의 수업방법, 영재교육과정의 현안,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경우,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키워주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의 영재교육은 수학․과학 분야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다.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과학 기술 이상으로 인문사회과학과 예술 분야의 재능도 같이 발휘되어야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는 점도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과학과 기술 분야의 재능 뿐 아니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지도28. STS수업29. 수업설계30. 개념학습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포함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은 학습을 포함한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경험들로써,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명시하며, 수업의 결과로서 나타나야 할 궁극적이고 총체적인 학습의 내용과 행동을 기술하고 그 계

  • 활동첩 레포트
  • 그들의 모습과 과학에 대한 생각도 포함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우리가 먼저 과학자와는 다르게 과학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을 익히고 과학에 대한 편협한 생각을 버려야 아이들에게 과학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또 아동이 과학을 배우기 이전에 아동 스스로 과학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활동은 과학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에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 될 듯 싶다.▶ ․ 과학자에 대한 나의 생각 : 자신의 전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5.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8. 서평1. 자유론 책 소개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인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 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그 동안 행동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수많은 시도가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는 지능의 구성요인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다. 지능의 여러 가지 개념 중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지능을 새로운 사태에 대한 적응능력 또는 문제해결 능력으로 본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능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결론지을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지능이란 하나의 요인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