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_나의 소신을 버리고 동조나 복종을 했던 경험과 반대의 경험을 소개하고, 이를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발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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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나의 소신을 버리고 동조나 복종을 했던 경험과 반대의 경험을 소개하고, 이를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발표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심리학은 개인의 심리 및 행동이 그 당시 상황에 좌우된다고 파악하여, 개인의 특성과 상관없이 특정한 사회상황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 및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사회상황은 사람과 사람 간에 형성된 사회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인간(對人間, interpersonal)의 요인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는 점에서 어떤 개인의 심리 및 행동은 그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상황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그러면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동조 및 복종을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나의 동조했던 경험과 동조에 반했던 경험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심리학에서 동조 및 복종
사회심리학에서 동조(conformity)현상은 타인의 특정 행동을 자발적으로 따라하는 것으로 이는 사회적 압력에 대한 순응이다. 즉, 일반적으로 우리는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 더 타당할 경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는데, 여기서 집단의 의견이 틀리고 자신의 의견이 맞을 때에도 그 집단의 의견을 따를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왜 동조하는가? 그 이유로 첫째, 규범적 영향에 의해서 집단 속의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을 회피하고 사회적 인정 또는 승인을 받기 위해서 동조한다. 둘째, 정보적 영향으로 다수의 반응에 대한 굴복하면서 집단 의견에의 신뢰로 인해서 동조한다. 셋째, 자기 제시의 동기로서 이성적이면서 매력적이고 호감 가는 사람으로 보이기 위한 동기에서 더 나아가 집단으로부터의 이탈되는데 공포감으로 인해 동조하게 된다. 넷째, 무심성 으로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동조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첫째, 집단의 전문성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집단에 대해서 동조한다. 둘째, 자기 확신으로 자기 확신이 없을수록 동조하게 되며, 셋째, 집단 응집성으로 집단 응집성이 클수록 동조하게 된다. 넷째, 집단 크기로서 집단 크기가 클수록(최소한 3명, 3의 법칙) 동조하며, 마지막으로 만장일치 여부에 의해서 만장일치가 이루어질수록 동조하게 된다.
한편, 복종은 그저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는 아이히만의 변명에서 알 수 있듯이 나치의 명령에 따라 수많은 유태인을 학살한 군인들이 결국 종속 관계로 인해 인간성 및 자율성이 말살된 유대인 학살을 저지른 사례가 해당된다. 이러한 복종 및 순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첫째, 사회적 압력의 크기로 이는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의 자유를 위협할 정도면 복종에 대한 반발 가능성은 존재한다. 둘째, 상대방의 고통에 대한 인식이며, 셋째, 개인적 책임감으로 합법적 권위 또는 제도에 전가할 수 있는 경우에 복종 및 순종이 증가된다. 넷째, 불순종하는 타인의 존재, 다섯째, 권위체의 판단 또는 동기에 대한 의심, 마지막으로 점진적인 과정에 의해서 복종 및 순종이 증가된다.
따라서 동조 및 복종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동조와 복종은 사회질서의 유지 등의 유용한 측면이 있지만 타인의 부당한 명령에 복종할 경우 무서운 결과가 초래된다. 이에 동조 및 복종에는 상황의 힘과 일반인들의 대응(자신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존재하며, 동조 및 복종으로 인한 타인의 고통과 인간에 대한 가치체계가 숙고되어야 한다.
2) 사회심리학적 동조의 사례
나는 방학기간에 학원이라는 사교육현장에서 강사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회심리학적으로 동조한 경험과 동조를 반했던 경험을 동시에 겪게 되었다. 즉, 학원이라는 사교육현장에서 강사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나는 나의 소신 있는 교육관으로 학생들에게 교수했지만, 이에 원장과 다른 강사들은 나와 같은 교수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서 원장과 다른 강사들의 교육관에 따른 주입식 교수법을 사용한 적이 있다. 물론, 나의 소신 있는 교육관에 의하면 주입식 교수법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진정한 교육이라고 할 수 없으며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수능을 대비한 학습과 동떨어진 교수법이다. 그러나 원장은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해 학원경영이 어려워질 것을 두려워하여 학부모의 편의대로 단기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주입식 교수법을 강요하여 나는 이에 동조를 하게 되어 현재도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한편, 나는 동학원이라는 사교육현장에서 강사 아르바이트 한 이유는 취업준비를 위한 경제적 목적 이었으며, 이에 강사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집에서 꾸준히 취업준비를 위한 학업에 매진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동학원에서 교재를 연구하기 위해서 다른 교사들과 비교적 유연하게 어울리지 않았는데, 이와 같이 동학원의 교무실 분위기에 맞추지 못한다면서 다른 강사들이 자신들과 롤케익 등을 같이 먹으면서 잡담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따돌렸는데, 이에 나는 내가 강사 아르바이트를 한 이유가 취업준비를 위한 경제적 목적에 있다는 점을 주지하여 다른 강사들의 이러한 움직임에 동조하지 않았으며 동학원에서 단기간 강사아르바이트를 종료한 이후에는 이렇게 비윤리적인 사람들과의 관계를 영원히 단절했다. 즉, 어떤 개인이 지닌 개별적 상황에 대한 고려 없이 자신들의 편의대로 행동하면서 집단의 의사에 동조를 무조건 강요하는 사람들과는 더 이상 관계를 형성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인간은 1차적 집단인 가정과 다양한 사회집단에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자신의 소신과 다르게 동조 하거나 복종하기도 한다. 물론, 동조 및 복종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인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동조 및 복종은 인간으로서 자신의 이성에 의해서 행동하려는 의지를 꺾는 하나의 사회현상이라고 판단하여 나는 동조 및 복종이라는 사회적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인간은 자율적 이성을 지닌 존재로서 개인이 지닌 이성적 활동에 의해서 자신의 심리 및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간의 이성적 마비에 의해서 발생한 동조 및 복종을 이용하는 권력에 대해서 현대인들은 의식적인 비판 및 저항을 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 윤상연 저, ‘권위에의 복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권위주의 성격과 사회적 범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 서울 , 2007
· 이다혜 저, ‘현대소비자들의 불안과 동조소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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